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이제는 쿠페 SUV다, 폭스바겐 최초의 전기 SUV 쿠페 ID.5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11. 10.
반응형

"Way to Zero", 폭스바겐이 그리는 미래를 하나씩 증명하는 과정에 있는 ID.5는 단순한 라인업을 늘리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하며 폭스바겐은 전동화가 단순하게 전기를 사용하는 것 외에 새로운 스타일의 모델을 더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아하고 대담한 라인이 특징인 E-SUV 쿠페가 바로 ID.5다.

소프트웨어 버전을 3.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충전 성능과 음성 컨트롤 기능을 개선했으며, 데이터 활용과 최신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시스템을 더해 자율주행의 다음 단계를 보고 있다. 우아하고 다이내믹한 디자인, 뛰어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더했다. ID.5에 더해 더 스포티한 ID.5 GTX에는 듀얼 모터와 4륜 구동을 더했다. 모든 ID. 모델과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최초의 E-SUV 쿠페 역시 MEB 플랫폼을 사용했다.

소프트웨어 3.0 버전은 ID.5가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무선 업데이트 및 추가 기능들을 활성화시켰다. 교통혼잡 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래블 어시스트(Travel Assist)와 같은 혁신적인 보조 시스템은 운전을 더 편하고 쉽게 만든다. 새로운 옵션으로 추가되는 파크 어시스트(Park Assist)는 메모리 기능을 더해 더 편하게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길이 4,599mm(ID.5 GTX는 4,582mm)의 폭스바겐 e-SUV 쿠페는 3가지 파워트레인 옵션으로 2022년 출시를 앞두고 있다. ID.5는 후륜에 위치한 전기 엔진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ID.5 GTX의 듀얼 모터 4륜 구동은 전륜과 후륜의 e-모터로 작동한다. 

모든 ID.5는 장거리 주행을 위해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한다. 공기역학 계수는 0.25(ID.5 GTX는 0.27)로 낮으며 주행 효율을 높였다. 이 기능은 넓게 펼쳐지는 스포일러의 지원을 받는다. 차체 전면의 일렉트릭 쿨링 에어 벤트는 최적의 공기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만 열리고 닫힌다.

신형 폭스바겐 e-SUV 쿠페는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독특한 스타일을 유지한다. 특히 LED 기술은 후륜에 기본이며 옵션으로 전방에도 라이트 스트립을 더할 수 있어 ID. 패밀리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두드러지는 디자인의 범퍼, 도어 패널링 및 새로운 스타일의 루프 라인이 e-SUV 쿠페를 ID.4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한다.  

쿠페 스타일의 디자인은 인지도를 확실하게 올릴 수 있다. 대형 공기 흡입구와 IQ. 라이트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인텔리전트 하이빔 그리고 3D LED 라이트가 ID.5 GTX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어 다이내믹한 외관을 만들어낸다. VDM(Vehicle Dynamic Manager) 네트웍스는 드라이브와 섀시 컨트롤 시스템을 품고, 옵션인 어댑티브 DCC 섀시는 최적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만들어낸다. ID.5와 ID.5 GTX 모두 드라이브 모드 'D'에서 코스팅 주행이 가능하며 'B'모드를 통해 에너지를 회수한다.

새로운 보디 스타일과 라운지 같은 공간 콘셉트는 폭스바겐과 ID. 페밀리의 혁신이 무엇인지 강조한다. 쿠페 스타일이지만 ID.5 2열의 헤드룸은 폭스바겐 ID.4 보다 12mm밖에 낮지 않다. 2,766mm의 긴 휠베이스는 상위 세그먼트 SUV와 거의 비슷한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적으로 549리터이며, 소재와 제조는 프리미엄급 품질을 자랑한다. 시트커버 소재는 트림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며,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톱 스포츠(Top Sports) 시트는 등받이 상단에 펀칭된 ID 로고가 특징이다.

울트라 모던 디지털 콕핏은 새로운 개념을 더했다. 드라이버 디스플레이와 고화질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화려한 비주얼을 선보인다. 여기에 옵션으로 운전자의 시야를 사로잡는 혁신적인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준비해 두었다. ID. 소프트웨어 3.0은 자연스러운 음성 인식 제어(Hallo ID)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학습이 가능한 클라우드 정보에 온라인 접속이 가능해졌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30가지 컬러를 준비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했고, 'We Connect' 서비스는 운전자에게 실시간 교통 정보, 온라인 지도 업데이트, 충전소 정보, 웹 라디오 서비스도 제공한다.

Car2X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해 폭스바겐은 안전에 대한 차원을 더 높였다. 폭스바겐과 반경 800m 이내의 인프라에서 전송된 신호를 단 1초 만에 수집해 분석해 위험 지역, 사고, 교통 상황에 대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콕핏의 ID. 라이트는 다양한 알람과 경고를 운전자에게 보여준다.

ID.5, ID.5 GTX는 이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폭스바겐의 "ACCELERATE" 전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유럽 내 폭스바겐의 70%를 전기차로 판매하는 것이 이 전략의 목표인데, 판매 대수로 보면 100만 대 이상이다.

그리고 북미와 중국에서 전기차 비율을 최소 50%로 만드는 것도 포함된다. 이를 위해 폭스바겐은 매년 최소 1개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다. 빠르면 2030년까지 자동차 한 대가 내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40%까지 감축하는 것도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폭스바겐은 "Way to Zero"전략을 통해 늦어도 2050년까지 기후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지금도 쉬지 않고 있다.

신형 ID.5와 스포티 프리미엄 ID.5 GTX는 폭스바겐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되며,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다. 100% 녹색 에너지를 사용해 충전을 하기 때문에 이미 기후 중립을 실천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We Charge' 충전 시스템을 사용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친환경 시스템을 제공해 편리하고 지속가능한 충전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이 충전 네트워크는 유럽 전역에 250,000개의 충전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스탠더드 Mode 3 케이블을 사용하며, 최대 11kW의 AC 충전도 가능하다. 급속 충전을 이용할 경우 최대 135kW로 충전이 가능하다.

 

 



 

백투더퓨처는 쿨하게 보낸다, 포르쉐 타이칸, 초고속 충전 시작!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불과 얼마 전까지만해도 1.2기가와트를 사용하는 것은 미래를 여행하는 것을 의...

m.post.naver.com

 

[한국엔 없지만] 르노 트윙고 어반 나이트 에디션, 깜찍한 카리스마 가득하다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르노가 슈퍼 시티카의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했다. 바로 트윙고 어반 나이트(Twi...

m.post.naver.com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 18편] 마이바흐에 적용한 새로운 기능들 총정리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에 대해 지금까지 17가지 내용으로 마이바흐의 역...

m.post.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