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특히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는 언제나 뒷좌석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왔다. 혁신적인 뒷좌석 에어백이 그 증거다. 심각한 정면 충돌시 이 기능은 뒷좌석에서 전개되어 안전벨트 착용 탑승자의 머리와 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상당부분 줄여줄 수 있다.
일상적인 주행에서 새로 추가되고 확장된 어시스턴스 시스템은 자동차의 속도, 거리제어, 스티어링과 차선변경등의 상황에 따라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덕분에 운전자는 더 오랜 시간 운전하더라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위험 상황 발생시 어시스턴스 시스템은 상황에 따라 대응 하고 가능한한 충돌의 정도를 완화 하거나 심지어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퍼스트 클래스 시트에 장착되는 기능들
시트 쿠션 에어백.
이 기능은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기존의 시트와 다르지 않은 형태를 갖고 있다.
벨트백(안전벨트 에어백)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다. 이 기능은 팽창식 벨트 스트랩의 형태로 가해지는 압력을 넓게 퍼뜨려 압력을 낮춘다.
벨트 익스텐더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는 안전벨트를 더 편리하게 고정할 수 있게 만든다. 벨트를 고정한 후 안전벨트의 당김 정도를 쾌적한 수준으로 유지하게 만든다.
벨트 텐셔너와 포스 리미터
기본사양인이며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압력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프론트 에어백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뒷좌석 전용 에어백은 새로 추가된 기능이다.
사이드에어백
뒷좌석까지 보호하는 사이드에어백은 측면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윈도우 에어백
루프 프레임에 있으며, 운전석과 동승자석, 뒷좌석 탑승자까지 모두 보호하며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주행중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면 프리세이프(PRE-SAFE®) 포지셔닝 기능이 작동해 뒷좌석을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위치로 이동시킨다. 액티브 멀티 컨투어 시트는 프리세이프와 함께 시팅 컴포트 패키지와 함게 뒷좌석을 추가적으로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긴급 상황 발생시 프리세이프 시스템은 멀티 컨투어 시트 사이드 볼스터에 내장되어 있는 에어 챔버에 압력을 가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탑승자의 자세가 더 안정적으로 바뀌며 사고시 충격을 줄여주게 된다.
앞좌석에도 제공되는 전방위 안전 기능들
앞좌석에도 기본사양인 프리세이프 시스템의 일부인 포스리미터와 익스텐션이 있는 3점식 안전벨트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자동 벨트 조정기능과 전기 릴 텐셔닝 기능이 있다. 안전벨트는 탑승자의 몸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부드럽게 고정된다.
심각한 전방출돌시 프리세이프 기능은 앞좌석 탑승자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감소시키게 된다. 이 시스템은 세군데 포인트에서 안전벨트를 당겨 충돌 시작부터 탑승자를 보호한다.
앞좌석에는 프론트 에어백이 있으며 운전석에는 무릎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 센트럴 컨트럴 유닛이 측면 충돌을 감지하면 충돌이 시작된 방향의 윈도우 에어백과 사이드 에어백이 전개된다. 횡가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중앙 충돌 센서는 B-필러 하단에 위치한 외부 센서의 데이터를 받는다. 그리고 4개 도어에 있는 압력 센서가 실제 충격의 강도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앞좌석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측면 보호 시스템인 프리 세이프 임펄스 사이드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전방과 후방 충돌을 위한 프리 세이프 컨셉트에 더해 프리 세이프 임펄스 사이드는 측면 충돌을 고려한 일종의 가상 크럼플 존을 만들어 전체적인 충격 완화 기능을 한다.
측면 충돌 발생시, 그리고 충돌 발생 직전까지는 제한된 크럼플 존만 활용 가능하며,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시스템이 측면 충돌을 감지하는 즉시 앞좌석 탑승자를 충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서 멀리 이동시키게 된다. 이를 위해 앞좌석 시트백 사이드의 에어 챔버는 1초 단위로 팽창을 반복하게 된다.
다른 자동차와 측면 충돌이 발생하게 될 경우 0.1초 안에 E-액티브 보디 컨트롤 서스펜션(옵션)이 차체를 들어올리게 된다. 이렇게 해서 충격을 하부의 저항력이 강한 부분으로 분산시킨다. 심각한 측면 충돌시 센터 에어백이 운전석과 동반자석 사이에서 전개되어 탑승자의 머리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센서는 운전석 시트백안에 내장되어 있고 사고 정도에 따라 센터 에어백도 전개된다.
뒷자석 탑승자를 위한 최초의 프론트 에어백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에어백은 메르세데스-벤츠가 만들어 낸 혁신이다. 정면 충돌시 뒷좌석 탑승자의 머리와 목에 오는 충격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에어백은 혁신적인 컨셉트를 적용하여 에어쿠션을 팽창시키고 위치를 조정한다.
특수 튜브형 구조는 냉각된 가스 제네레이터에서 나오는 압축가스로 빠르게 팽창된다. 그 사이 공간은 외부공기로 가득 차있다. 튜브형 구조물 자체의 용량은 약 16리터다. 그 사이 유효공간은 최대 70리터다.
벨트백 스타일의 안전벨트 에어백
벨트백은 전방충돌시 가해지는 하중을 감소시켜 뒷좌석 탑승자의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는 팽창식 안전벨트 스트렙이다. 충돌센서가 심각한 전방충돌을 감지할 경우 에어백 컨트롤 유닛이 벨트백 전개 및 팽창을 시작한다.
가스 제너레이터가 멀티레이어 벨트 스트랩을 정상 넓이의 3배까지 팽창시킨다. 더 넓은 면적은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하중을 잘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벨트백은 기존 안전벨트와 완전히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이 버전의 벨트 스트랩은 기본형과 달리 부드러운 가장자리 덕분에 착용감이 더 좋다.
시트 쿠션 에어백을 장착한 시트
에어백은 시트쿠션 커버 아래 있고, 시트 매커니즘에의해 움직이는 플라스틱 시트 셀 상단에 있다. 에어백은 언제나 탑승자 기준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 한다. 탑승자가 시트 쿠션에 제대로 앉아 있지 않은 상태로 사고가 발생하면 벨트 스트랩 아래로 골반 부위가 미끄러질 수 있다. 이런 상황은 쿠션백이 시트 쿠션의 앞부분을 들어올리는 것으로 방지할 수 있다.
드라이브 어시스턴스 시스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에 기본으로 제공디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의 주요 기능이다.
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
이 지능형 시스템은 자동차 전용도로, 시골길, 도시 등 모든 유형의 도로에서 앞차량과의 사전 설정된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 기능에 새로 추가된 것은 속도 제한을 예측한 주행속도 조절, 최대 100km/h의 속도에서 정차된 자동차를 인식하고 반응(기존 60km/h), 다이내믹 셀렉트와 무관하게 MBUX의 DISTRONIC 다이내믹스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Active Steering Assist
이 기능은 최고 210km/h까지 주행차선을 유지시켜주는 새로운 기능으로, 360도 카메라를 통한 차선 인식, 시골의 커브길 인식과 주행 성능의 향상, 자동차도로 차선 중앙 유지 기능 개선, 상황별 차선 가장자리 주행(예, 비상 차선, 중앙선 표시자 없는 시골도로의 경우 가장자리 맞춤 주행)등이 있다.
Traffic Sign Assist
일반적으로 교통표지판에 있는 속도 제한 이외에도 도로 공사시 임시로 부착하는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한다. 정지신호 및 빨간 신호등에서 멈추지 않을 경우에도 경고를 하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Active Lane Keeping Assist
60km/h - 250km/h의 속도구간에서 이 시스템은 카메라를 사용해 도로표시 또는 도로 가장자리가 교차하는 구간을 감지해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 없이 주행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추월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과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개입한다. 이 시스템에는 잔디밭과 같은 도로 가장자리 인식, 직관적인 조향 자동 개입, 메뉴를 통해 민감도 설정(일찍, 보통, 늦게) 가능, 위험 경고를 앰비언트 라이팅과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Active Lane Changing Assist
이 시스템은 옆 차선으로 이동할 때 사용한다.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차선변경시 센서가 차선을 인식하고 후방 또는 옆에 다른 자동차가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차선변경을 지원한다.
Active Emergency Stop Assist
이 기능은 운전자가 교통상황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감지하는 경우 스스로 제동하여 차량을 정지시킨다. 이 기능은 스티어링 보조 기능이 있는 DISTRONIC 기능이 비활성인 경우에도 작동한다. 이 시스템에는 긴급제동 직전 벨트 장력을 가하고 진동을 울린다 또한 80km/h에서 인접 차선에 장애물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단일 차선 변경이 가능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Attention Assist
기본 장착된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부주의와 졸음등의 전형적 시그널을 인식할 수 있고, 운전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알람을 표시한다. 마이크로 슬립(microsleep - 30초 미만의 짧은 잠) 경고 기능도 추가되었다. 운전자의 디스플레이 카메라(특정 옵션과 함께 있을 경우에 한함)가 운전자의 눈꺼풀의 움직임을 분석해 경고를 하며 20km/h 이하의 속도에서 작동한다.
Active Brake Assist with cross-traffic function
이 기능은 온보드 센서를 사용해 전방 주행, 횡단 또는 전방 주행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있는지를 기록한다. 만약 충돌할 것으로 예상되면 운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경고를 한다. 운전자의 브레이크 반응이 늦을 경우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 압력을 증가시켜 제동에 개입할 수 있고, 운전자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 비상 제동을 시작할 수도 있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지날 때 기능의 비활성화 기능, 장거리 주행시(72km/h에서 120km/h로 향상) 교차로 통행시 마주오는 차량들에 대한 경고와 제동을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Active Blind Spot Assist and exit warning function
이 기능은 시각적 경고를 하고 경고등이 작동할 경우 약 10km/h - 200km/h까지 옆차선의 충돌 가능성에 대한 경고도 가능하다. 운전자가 경고를 무시하고 차선변경을 시도할 경우 30km/h가 넘는 속도일 경우 자동차가 일방적으로 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정지해 있을 때 문열림 경고 기능은 다른 자동차 또는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다가올 때 내리지 않도록 알려준다.
이 기능은 정차하고 시동을 끈 후 최대 3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되면 위험 신호는 실내 앰비언트라이트로 표시된다. MBUX 내부 보조 카메라 덕분에 운전자나 승객이 도어핸들을 조작할 경우에도 위험 신호를 보낸다.
Evasive Steering Assist
이 기능은 위급 상황에서 시스템이 감지한 도로의 다른 자동차를 피할 경우 운전자를 보조한다. 신형 S-클래스에서는, 이 시스템은 정차 중 횡단하는 보행자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마주오는 보행자나 자동차도 인식한다. 기존의 72km/h에서 108km/h까지 인식 속도가 증가했고, 장거리 주행시에도 기능이 지원된다.
[4편 예고 : MBUX 특별한 모니터링]
'MOBILITY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iX, 본격적인 생산 돌입, 딩골핑 공장은 어떤 곳인가? (0) | 2021.07.17 |
---|---|
[클래식카 개러지] 세계 최초 디젤 트럭시대 1923년 벤츠와 다임러가 열었다 (0) | 2021.07.16 |
연비 14.3km/l,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출시 (0) | 2021.07.15 |
시트가 다했다! 기아 카니발 4인승 모델 출시 (0) | 2021.07.15 |
N 브랜드의 방점을 찍다! 고성능 세단 아반떼 N 최초 공개 (0) | 2021.07.15 |
50년이 지나도 진행형, 아우디 슬로건 "Vorsprung duch Technik" (0) | 2021.07.14 |
포르쉐의 새로운 GT, 뉴 카이엔 터보 GT (0) | 2021.07.13 |
더 우아하게 빛나다, DS7 크로스백 리네 누아 에디션 (0) | 2021.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