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벤틀리 플라잉 V8의 엔진이 훌륭한 이유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1. 21.
반응형

신형 벤틀리 플라잉스퍼 V8은 크로스 플레인 V8 엔진을 사용하는 벤틀리의 60년이 넘는 전통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플라잉스퍼 V8은 더 넓은 범위에서 연료 소비를 최적화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등의 특유의 엔진 노트는 물론 숨막힐듯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것은 최신의 엔지니어링 기술과 지식으로 
가능해졌다.

벤틀리 4.0리터 V8 엔진은 완전히 현대적인 엔진이며 고강도 알루미늄 주조 블럭과 트윈스크롤 터보차저 그리고 V자형 엔진에 위치한 촉매변환기를 갖고있다. 연료 인젝터와 점화 플러그는 최적의 분사 패턴과 연소경로를 확보하기 위해 각 실린더 내부에 중앙집중식으로 배치되었으며 캠샤프트는 50도까지 가변적으로 움직인다. 엔진은 작동조건에 따라 가변적으로 작동되는데 부하가 적을 경우에는 절반의 실린더를 정지시켜 V4 엔진으로 사용한다. 

 

모던하고, 고효율을 자랑하는 V8 파워트레인

V8 엔진의 디자인 컨셉트는 엔진이 고출력과 토크를 내는 것과 동시에 배출가스를 줄이며 최고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컴팩트 V 컨피규레이션을 통해 5개의 베어링 크랭크샤프트 그리고 경량피스톤을 사용했다. 출력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크랭크샤프트는 중간 샤프트를 통해 워터펌프와 타이밍체인을 직접 움직여 효율을 개선했다.

정사각형의 엔진에 스트로크 길이를 86mm 실린더 보어에 정확하게 맞춰 출력과 토크의 균형을 완벽하게 맞추고, 트윈스크롤 터보차저 덕분에 리터당 135hp 이상의 출력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플라잉스퍼 V8 엔진은  319km/h의 최고속도를 낼 수 있다.

 

배기가스를 에너지로 사용한다

V8 엔진은 최고출력 542hp, 2,000rpm에서 최대토크 78.5kg.m을 끌어내며 4,500rpm까지 토크를 유지해나간다. 트윈스크롤 터보차저는 터빈 하우징에 있는 두개의 개별 플로우 채널이 배기가스를 터빈 휠로 보내 저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터보차저는 V 엔진 내부에 있으며 배기가스가 엔진에서 터보차저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최소화 해 최대 부스트 압력은 1.6bar, 최대회전수는 176,000rpm을 만들어낸다. 그 결과 0-100km/h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4.1초에 불과하다.

그리고 중앙 터보차저 레이아웃과 마찬가지로 8기통 엔진의 디자인 특징은 V자형 내부의 실린더에 촉매가 가까이 있다는 것이다. 이 구성을 통해 배기가스 배출 제어 시스템이 최적의 작동온도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촉매변환기의 가열은 터보차저의 웨이스트게이트를 열면서 시작하기 대문에 엔진 시동 단계에서도 작동된다.

 

완벽한 조합

캠사프트에 의해 직접 구동되는 2개의 고압 연료펌프는 최대 250bar의 압력으로 8개의 솔레노이드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한다. 이는 60톤짜리 증기기관차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보일러 압력의 14배에 해당하는 압력이다.

인젝터는 점화플러그 바로 옆에 있는 실린더 중앙에 있으며 점화 전 최적의 분사 패턴, 즉 공기와 연료의 혼합물을 만들기 위해 7개의 노즐을 통해 각 실린더로 연료를 분사한다. 공기 흡입구의 디자인은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의 충전을 최적화하도록 했으며, 이 공기의 충전을 통해 연료를 실린더 전체로 분산시켜 더 완벽한 연소가 될 수 있게 만드는 동시에 배출가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높은 압력과 보어 마모를 견딜수 있도록 실린더 보어는 플라즈마 스프레이 공정을 통한 아이언 알로이 코팅이 되어있으며, 종이 한장의 두께와 비슷한 150 마이크론 두께로 코팅된다. 

 

유연한 엔진 활용

연비를 극대화하기 위해, V8 엔진은 토크가 25.5kg.m 미만이고 엔진 회전수가 3,500rpm 미만인 가벼운 부하 조건일 경우 4개의 실린더의 작동을 멈출 수 있다. 운전자는 이 변환과정을 전혀 알 수 없는데, 이 변환 과정은 약 20밀리초(눈 감박이는 시간의 10분의 1초)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엔진은 2단계 슬라이딩 캠 시스템을 사용해 실린더 2번, 3번, 5번 그리고 8번을 필요에 따라 흡기 및 배기 밸브를 제어해 정지시킨다. 그렇게 되면 엔진 부하와 속도에 따라 최대 30%의 연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주행가능거리의 증가, 환경에 대한 배려, 주행가능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한 고출력, 그 이상의 V8 엔진

신형 벤틀리 플라잉스퍼 V8은 운전자 중심의 고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탑승자를 위한 그랜드 리무진으로서의 럭셔리와 편안함 그리고 최신 기술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플라잉스퍼는 클래식한 벤틀리 디자인, 동급 최고의 럭셔리, 최고의 소재 그리고 우아함을 자랑한다. 신형 벤틀리 플라잉스퍼 V8은 현대적인 엔진 기술을 탑재한 동시에 최고 수준의 안전성, 보안성 그리고 탑승자의 편안한 휴식을 위한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보유해 어떤 여행에서도 최고의 만족을 제공한다. 

 


 

2021 기아 모하비, 최초의 옵션들로 가득하다

기아자동차는 11일(월) 상품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대형 SUV ‘2021모하비’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blog.naver.com

 

전기차 충전소가 더 많아야 한다? 폭스바겐 ID.3가 증명한 미래를 위한 전제조건

독일에서 전기 모빌리티가 급성장하고 있다. 그 핵심 이슈는 충전 네트워크의 확장이다. 전기차의 일상적인...

blog.naver.com

 

벤틀리 벤테이가 V8, 4x4 매거진 선정 "올해의 럭셔리 SUV" 선정 럭셔리 SUV 최고로 인정받다.

신형 벤틀리 벤테이가 V8이 BF 굿리치가 후원하는 '4x4 매거진'이 진행하는 올해의 4x4 어워...

blog.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