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 브랜드최초의순수전기차스펙터(Spectre)출시를앞두고프랑스남부코트다쥐르에서두번째테스트를진행중이라고밝혔다.
이번테스트는보다일상적인주행성능을확인하기위한것으로,전문주행시험장과프랑스공도에서총2단계에걸쳐62만5,000km를주행하게된다.특히,테스트가진행되는코트다쥐르지역은기술적주행을요하는해안도로에서부터내륙고속도로에이르기까지다양한형태의도로가혼합되어있어여유로운대륙횡단여행에초점을맞춘럭셔리순수전기차를테스트하기에완벽한조건을갖추고있다.
먼저,유서깊은역사를자랑하는미라마스주행시험장(Autodrome de Miramas)에서역동적인주행성능을검사한다.미라마스주행시험장은4,848제곱미터의부지내에60km가넘는폐쇄루트와20개의테스트트랙을갖춘최첨단시험개발시설이다.스펙터는물이고여있는관개수로,좁은코너로구성된핸들링서킷,악조건을갖춘캠버구간,급격하게기울어진5km길이의3차선고속주행장등에서다양한시험을거친다.
2단계주행테스트는미라마스주행시험장인근프로방스(Provençal)외곽일대에서진행된다.롤스로이스고객들이즐겨찾는이곳에서전체테스트의55%가량이진행되며,실제도로에서스펙터의움직임과성능을시험한다. 2023년4분기에스펙터를처음인도받는고객들또한이곳에서첫주행을경험할예정이다.
롤스로이스스펙터는향후전세계주요도시를돌며100만km이상주행테스트를진행할계획이다.현재스펙터개발은약40%완료된상태이며,테스트프로그램이마무리되면2023년4분기부터순차적으로고객에게인도된다.
롤스로이스모터카CEO토스텐뮐러오트보쉬(Torsten Müller-Ötvös)는“스펙터는롤스로이스역사상가장큰기대를받고있는모델이자,내연기간엔진의제한에서벗어나가장순수한롤스로이스의경험을선사할모델”이라며, “이번테스트는롤스로이스의상징적인변화를뒷받침하는다양한최첨단기술을시험하는기회가될것”이라고말했다.
한편,롤스로이스는지난해9월부터스펙터의테스트프로그램을진행하고있다.올해초에는북극권에서55km떨어져있는스웨덴아르예플로그(Arjeplog)에위치한비스포크테스트시설에서50만km이상을달리며혹한기테스트를완료했다.스펙터는롤스로이스다운순수전기차로거듭나기위해총250만km에달하는거리를달리며400년이넘는분량의시뮬레이션데이터를축적할계획이다.
비스포크전장아키텍처
스펙터는순수전기파워트레인을탑재했을뿐만아니라기존의롤스로이스모델과차별화된강력한연산성능과첨단데이터처리기술을적용한것이특징이다.스펙터는역대최고의커넥티드성능을갖추었으며,각각의부품역시과거의그어떤롤스로이스부품보다지능적이다.총141,200가지에달하는송수신관계, 1,000가지기능과25,000가지하부기능을지니고있으며,이는일반적인롤스로이스와비교했을때3배가넘는수치다.
여기에탈중심화인공지능(Decentralized Intelligence)을통해더욱빠르고정교한반응을자랑한다.탈중심화인공지능은스펙터를위해롤스로이스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전문가들이개발한기술로단일중앙처리장치가아닌데이터원천인근에서데이터를처리하는것이핵심이다.이를통해스펙터의많은기능들이중앙집중처리시스템없이직접세부정보를교환할수있다.
하지만스펙터의개발은컴퓨터공학으로만이루어지지않는다.수십만가지의예상시나리오는물론숙련된전문가들이적절한기계적반응을정의하고활용해야한다.롤스로이스의숙련된엔지니어들은이번코트다쥐르테스트프로그램에서날씨,주행습관,차량상태그리고도로환경등다양한조건에서의반응을결합한25,000가지가넘는스펙터전용제어장치를제작중이다.
엔지니어들은스펙터의새로운처리성능을활용해타의추종을불허하는디테일,정교함,수월함은물론,전통적인내연기관롤스로이스특유의경험을동시에선사할계획이다.롤스로이스전문가들은이를‘선명하게경험하는롤스로이스(Rolls-Royce in high definition)’라고설명한다.
선명하게경험하는‘매직카펫라이드’
스펙터에는수개월간의테스트를통해입증된신형서스펜션기술이탑재된다.신형서스펜션기술은롤스로이스특유의‘매직카펫라이드’를실현하며,현재프랑스코트다쥐르에서더욱높은완성도를위해다듬는과정을거치고있다.정교한전자롤안정화시스템은신형하드웨어부품과스펙터의고속처리능력을통해플래그베어러(Flagbearer)기술의전방도로표면데이터및미리코너를예측하고알려주는위성내비게이션시스템을활용한다.
이시스템은직선도로에서자동으로스펙터의안티롤(Anti-roll)바를분리시켜각휠의독립적인활동을가능케한다.또한,차량한쪽이울퉁불퉁한도로를지나갈때흔들림을방지하며,도로거친노면에서도잔진동을획기적으로감소시킨다.
위성내비게이션데이터와플래그베어러기술은전방에굽은길을확인한즉시안티롤바를결속하고서스펜션댐퍼를강화한뒤사륜조향시스템작동을준비해수월한코너진입및이탈을보장한다.코너링중에는18개가넘는센서가모니터링을진행하고,그에따라조향,제동,동력전달,서스펜션등의변수를조절해스펙터가안정적으로유지될수있도록한다.이를통해운전자는평온함,예측가능성,그리고더욱확실한컨트롤을경험할수있다.
타의추종을불허하는강성을지닌지능형아키텍처
롤스로이스의알루미늄스페이스프레임아키텍처는스펙터를브랜드역사상가장견고한롤스로이스로만들었다.비틀림강성은강철섹션을통해더욱높아졌으며,이와결합된알루미늄바디섹션은롤스로이스역사상최대크기를자랑한다. A필러전반부부터후면테일라이트까지뻗어있는단일구조사이드패널은가장거대한‘딥드로우’부품으로,길이가약4m에달한다.약1.5m의코치도어역시롤스로이스역사상가장긴도어다.
여기에극도로단단한구조를지닌배터리팩을알루미늄스페이스프레임아키텍처내에통합시켜스펙터의강성은기존의롤스로이스모델보다30%더높아졌다.이러한통합식구조는브랜드의전용아키텍처덕분에가능했다.
공기역학의새로운기준
롤스로이스는스펙터에탑재될새로운디자인의환희의여신상을발표했다.롤스로이스공기역학전문가들은이새로운환희의여신상이자동차의항력계수를0.26까지낮출것이라고예상했다.실제로스펙터는엄격한윈드터널테스트및디지털모델링,그리고미라마스에서의고속주행테스트에서롤스로이스전용스페이스프레임아키텍처와의조합을통해공기항력계수0.25를기록했으며,이는롤스로이스뿐만아니라럭셔리자동차업계에서전례없는성과다.
롤스로이스의전기화역사와전략
롤스로이스는최고의슈퍼럭셔리내연기관자동차를만드는것으로유명하지만전기화와관련된깊은역사를갖고있다.브랜드창립자인헨리로이스(Henry Royce)는전기공학자로일을시작했으며,그의경력의대부분을전기차의특징인정숙함,즉각적인토크,그리고무단단일기어의감각을내연기관엔진에담는데헌신했다.
또다른브랜드창립자찰스롤스(Charles Rolls)와전기화의관련성은더욱의미있다.롤스는1900년제작된전기차‘컬럼비아’를운전한뒤‘무소음’과‘깨끗함’을전기자동차의장점으로꼽으며필요성을제기했고,충전소가설치되면대중화가 될 수 있음을 예견했다.스펙터는 롤스의 예견을 실현한 모델이다.
뿐만아니라스펙터는롤스로이스가전기화에대한약속을실현했다는상징이기도하다.롤스로이스는앞서실험용순수전기팬텀컨셉트모델102EX와브랜드의대담한전기화미래를예견하는극적인디자인으로제작된103EX를공개했다.롤스로이스고객들은이실험용자동차들에큰관심을보였으며,전기파워트레인특징들이브랜드와완벽하게어울린다고생각했다.롤스로이스는이러한고객들의반응을토대로2020년대에전기화전환을시작하고2030년에는완전한전기자동차브랜드로거듭나기로약속했다.
'MOBILITY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르쉐 디자인이 소더비 경매를 위해 내놓은 매우 특별한 2개의 아이템 (0) | 2022.08.07 |
---|---|
최초 공개, 부가티 볼리드에서 영감받은 샴페인, 'ƎB.03 Edition' (0) | 2022.08.06 |
일본서 출시한 렉서스 ES300h, 한국엔 언제? (0) | 2022.08.05 |
40만 개 레고로 만든 슈퍼카, 람보르기니 시안 FKP 37 (0) | 2022.08.04 |
폴스타의 SUV 폴스타 3, 포르쉐 카이엔이 타깃이다 (0) | 2022.08.02 |
순백의 아름다움, '익스클루시브 바이 볼보 골프 에디션' (0) | 2022.08.01 |
추첨으로 50명 뽑는 특별한 스포츠카, 수프라 RZ 화이트 에디션 (0) | 2022.08.01 |
아이오닉 5, 적수는 누구? 최고 경쟁력 입증은 끝났다 (0) | 2022.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