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럭셔리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로드카용 신형 밴티지 글로벌 공개와 더불어 신형 밴티지 GT3 레이싱카를 선보였다. 밴티지 GT3는 날카로운 역동성, 시선을 사로잡는 스타일을 반영해 강력한 성능을 가진 새로운 GT 경주용 자동차로 거듭나며 애스턴마틴의 유명 모터스포츠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밴티지 GT3는 2018년에 데뷔해 큰 성공을 거두고 최근 단종된 밴티지 GTE와 GT3 차량들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킨 모델이다. 로드카용 신형 밴티지와 동일한 기계적인 구조를 가진 밴티지 GT3는 애스턴마틴의 알루미늄 합금 샤시 구조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트윈 터보차저 4.0리터 V8 엔진으로 구동된다.
차체 전방부터 후방까지 드라마틱하고 완전히 새로운 에어로다이내믹 패키지, 전면적으로 개선된 서스펜션, 최첨단 전자장치가 결합되어 최신 애스턴마틴 GT3 레이싱카에 세계 최고의 잠재력을 부여한다.
2024년에 신설되는 LMGT3 카테고리를 포함한 모든 FIA GT3 클래스 규정을 준수하도록 제작된 새로운 밴티지 GT3는 진정한 글로벌 경쟁자다. FIA WEC, IMSA, 파나텍 GT 월드 챌린지,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European Le Mans Series, ELMS), 뉘르부르크링 내구 레이스 시리즈(Nürburgring Langstrecken Serie, NLS) 등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GT 시리즈에서 영예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것이다.
AMPT가 설정하고 AMR이 구현한 엄격한 목표에 따라 개발된 신형 밴티지 GT3는, 프로 드라이버와 아마추어 드라이버 모두가 운전하기 쉽도록 구형 차량의 까다로운 핸들링 특성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됐다.
30시간에 걸친 혹독한 테스트를 포함한 광범위한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된 새로운 밴티지 GT3는 최상위 GT 레이싱의 독특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도 강력하고 용이한 핸들링을 결합하고, 도드라지는 단점이 없이 넓은 시야를 제공하여 극도로 경쟁적인 최상위 GT 레이싱에 완벽하게 적합하다고 평가받았다. 이 과정에서는 작년 말 애스턴마틴과 계약한 프로 드라이버와 엄선된 아마추어 레이서들이 참여했다.
구스타보 베텔리(Gustavo Betelli) 애스턴마틴 레이싱의 퍼포먼스 책임자이자 GT3 프로그램의 수석 엔지니어는 밴티지 GT3가 궁극의 속도와 접근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FIA의 성능 균형(Balance of Performance, BoP) 규정을 준수하면서 AMPT의 혁신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밴티지 GT3는 로드카용 신형 밴티지의 압도적인 디자인과 극한의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에어로다이나믹을 결합해 레이서와 팬 모두로부터 인기를 끌었다.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을 광범위하게 사용해 공기 역학적 성능과 효율성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FIA의 다운포스 제한을 준수했으며, 애스턴마틴 디자인 부서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능과 형태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했다.
그 결과 로드카용 밴티지의 탄탄하고 뚜렷한 디자인과 순수 레이서의 놀라운 성능과 침착함을 결합한 압도적인 모델이 탄생했다. 밴티지 GT3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새로운 노즈다. 로드카에 새롭게 적용된 더 넓어진 그릴 조리개(grille aperture)는 미관상으로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AMR이 덕트를 통해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냉각 공기의 양을 늘릴 수 있도록 하여 운전자에게 더욱 일관된 성능을 제공한다.
노즈는 탄소 섬유로 제작된 커다란 일체형 클램셸(clamshell) 보닛이다. 레이스 도중 사고로 인한 손상 시 신속하게 제거하고 교체되도록 퀵 릴리즈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전폭 레이저 라이트와 짧은 스플리터(splitter)가 장착되어 압력 중심을 후방으로 이동시켰다.
이를 통해 피치 민감도를 낮추고 안정성을 높였다. 앞바퀴 아치 상단의 대형 르부르(louvres)는 고압의 공기를 배출해 양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뒷바퀴 아치에서는 더 큰 루브르 스택을 통해 압력을 후방으로 방출시켜 항력을 감소시켰다.
폭넓은 참가 자격을 갖춘 신형 밴티지 GT3는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인상적인 애스턴마틴 레이싱 파트너 팀들로부터 선택받고 있다.
AMR의 오랜 파트너인 하트 오브 레이싱(Heart of Racing)과 D’스테이션 레이싱(D’station Racing)은 독일의 발켄호스트 모터스포츠(Walkenhorst Motorsport)와 벨기에 팀인 컴투유 레이싱(ComToYou Racing)과 같은 신생 팀과 합류했다.
이미 밴티지 GT4 파트너 팀인 플라잉 리자드 모터스포츠(Flying Lizard Motorsports)는 이제 미국에서 밴티지 GT3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2024 시즌이 끝날 때까지 최대 30대의 밴티지 GT3가 활발하게 레이싱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롤렉스 데이토나 24시(Rolex 24 Hours of Daytona)에서 활약한 밴티지 GT3는 올해 말 뉘르부르크링 24시(Nürburgring 24 Hours), 스파-프랑코르샹 24시(Spa-Francorchamps 24 Hours), 그리고 상징적인 르망 24시(Le Mans 24 Hours race)에서 승리를 위한 경기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밴티지 GT3는 일본 슈퍼 GT 챔피언십과 영국 GT 챔피언십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국가 GT 챔피언십에서 활약하며 세계 모터스포츠에서 애스턴마틴의 선도적인 역할을 보여줄 것이다.
2012년 세계 무대에 처음 등장한 이후 애스턴마틴 밴티지는 여러 세대를 거쳐 GT 레이싱에서 강자로 자리 잡았다. 52번의 클래스 우승 중 첫 번째 기록은 WEC 데뷔 당시에 이루어진 것이며, 그 외에 11번의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과 여러 국내외 시리즈에서 거둔 수많은 우승으로 인해 밴티지의 이름은 GT 레이싱의 성공을 의미하게 되었다. 새로운 밴티지 GT3는 그 전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MOBILITY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는 믿으세요, 이렇게 교육하고 있으니까요! 볼보코리아 '어프렌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 6기 수료식 진 (0) | 2024.07.29 |
---|---|
어딘가 한 장은 있을 테니 찾아볼까? 폭스바겐 골프 50주년 기념 사진 공모전 개최 (0) | 2024.07.29 |
3년 만의 변신 어때? 이 정도면 오케이! 기아 '더 뉴 K8' 티저 공개 (0) | 2024.07.29 |
아우디 A7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이번엔 가솔린 버전이다 (0) | 2024.02.17 |
영국의 신사가 타는 슈퍼카, 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공개 (2) | 2024.02.14 |
미국 유수 자동차 전문지가 인정한 SUV, 지프 더 뉴 랭글러, 그랜드 체로키 연속 수상 (2) | 2024.02.14 |
설 연휴엔 BMW 조이몰 한 번 가볼까? 혜택이 너무 많다 (0) | 2024.02.12 |
맥라렌의 새 얼굴, '볼드 맥라렌' 캠페인, 이정후와 함께 시작 (0) | 2024.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