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폭스바겐이 만드는 전기 세단, ID.AERO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7. 2.
반응형

다이내믹하고 강력하며, 순수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갖춘 폭스바겐 최초의 전기 세단 ID.AERO 콘셉트가 중국에서 세상에 공개되었다. 미래의 양산형 모델은 프리미엄 중형 세그먼트로 출시될 예정이다. 진보적이며 스타일리시하고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을 채택해 실내공간을 여유롭게 만드는 이상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2023년 하반기 중국 시장 판매를 목표로 하며, 유럽형 모델 역시 2023년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폭스바겐 승용 부문 CEO인 랄프 브란드슈타터(Ralf Brandstätter)는, "ID. AERO 쇼카를 통해 ID. 패밀리의 다음 모델이 무엇인지 미리 엿볼 수 있다. ID. AERO는 감성적이면서도 순수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갖춘 디자인, 600km가 넘는 주행거리, 여유로운 실내 공간, 프리미엄 인테리어를 모두 갖추고 있다. 우리는 'ACCELERATE' 전략을 통해 전동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ID.4에 이은 이 모델은 유럽, 중국, 미국의 차세대 월드카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콘셉트카는 5m에 가까운 길이에 에어로다이내믹스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되었다. 쿠페 스타일로 루프가 리어를 향해 우아한 곡선을 그리며, 0.23의 우수한 드래그 계수를 달성했다.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을 통해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를 구현해 여유 넘치는 실내 공간을 만들어냈다. 

ID. AERO는 77kW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디자인과 드라이브 시스템 덕분에 WLTP 기준 620km를 달릴 수 있다.

 

중국 시장을 위한 거침없는 질주

 

ID. AERO 콘셉트카는 거의 양산형 모델에 가까우며, 폭스바겐이 중국 시장에서 추진하는 전동화 전략의 선두에 있다. ID.3, ID.4, ID.6에 이어 ID. 패밀리에 새로 추가되는 ID. AERO는 중국 시장에 투입되는 4번째 전기차 모델이 될 것이고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한다. 

2가지 버전을 계획하고 있는데, 폭스바겐 합작사별로 하나의 버전을 생산한다. 폭스바겐은 철저한 지역화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차량 공급 업체가 되고자 한다. 2030년 초까지 폭스바겐은 중국에서 1초마다 전기차를 판매하는 회사가 될 계획도 갖고 있다. 

폭스바겐은 전 세계적으로 'Way to Zero' 전략을 적극 추진 중이다. ID. 패밀리에 더해지는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ID. AERO는 중국 시장은 물론 유럽과 미국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우아한 디자인을 만드는 요소들

 

스타일을 보더라도 ID. AERO는 ID. 패밀리 최초의 프리미엄 중형 세단 세그먼트에 들어간다.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 덕분에 프런트엔드와 루프는 최적의 공기 흐름을 만든다. 앞에서부터 흐르는 공기는 후면부까지 부드럽게 흐르게 된다. 

터빈을 형상화 한 스포티한 디자인의 22인치 투톤 휠과 고전적인 스타일의 도어 핸들에는 조명이 들어간 터치 기능을 더해 열고 닫을 때 편의성을 더했다. 실루엣의 윗부분에는 과감한 토네이도 라인을 더하고 루프 라인은 우아하게 아래쪽으로 흐른다. 

ID. AERO의 파워 숄더는 토네이도 라인 바로 위에 있다. 라인은 전기 세단을 더 길게 보이게 하며 다이내믹한 느낌을 주기 충분하다. 

ID. AERO 콘셉트카는 폴라 라이트 블루 메탈릭 컬러를 사용해 적절한 빛이 있을 경우 골드 컬러로 보이는 효과도 있다. 루프는 차체와 대비되는 하이글로스 블랙으로 마감했다. 

프런트 엔드는 ID. 패밀리의 전통인 허니콤 디자인이 특징이다. 범퍼가 수평으로 둘로 나뉘는 것은 ID. AERO 디자인을 정의하는 요소 중 하나다.

ID. AERO의 또 하나의 특징은 라이트 스트립이 윙과 사이드 패널을 감싸는 혁신적인 IQ. LIGHT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위로 폭스바겐 로고를 좌우로 가로지르는 것이다.  이 라이트 스트립은 차량 전체를 감싸며 리어 엔드까지 이어진다. 리어 엔드는 특별히 다크 라이트 스트립이 더해지고 허니콤 스타일의 LED 테일라이트 클러스터와 어우러진다.

 

MEB 플랫폼의 활용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ID. AERO

 

ID. AERO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플랫폼 MEB 아키텍처의 유연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MEB 플랫폼은 콤팩트 크로스오버, SUV, 미니버스는 물론 대형 세단까지 다양한 세그먼트를 생산할 수 있다. ID. AERO는 MEB 플랫폼을 사용해 중형 세단 세그먼트를 ID. 패밀리에 추가할 수 있었다. MEB는 또한 장거리, 최고의 디지털 커넥티비티, 실시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까지 가능한 전기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유럽 시장을 위한 버전은 엠덴에서 별도 생산

 

ID. AERO의 유럽 시장을 위한 버전은 2023년부터 엠덴의 폭스바겐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전기차 대량생산을 처음 시도하는 폭스바겐 엠덴 공장은 CO2 배출량을 감축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모빌리티 그라운드 : 네이버 포스트

우리가 함께 할 모빌리티를 이...

m.post.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