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람보르기니의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배려는?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8. 9.
반응형

람보르기니의 환경 정책은 제품, 본사가 있는 볼로냐 산타가타 공장, 생산라인과 사무실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과 비전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생산부지는 16만㎡로 2015년 탄소중립 인증을 받았으며 최근 생산 규모가 2배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지하고 있다. 

산타가타 가문을 상징하는 황소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의 이름을 딴 "Direzione Cor Tauri(황소의 눈)" 계획은 앞으로 람보르기니 모델과 공장의 탈 탄소화와 동시에 브랜드의 가치와 DNA에 확실하게 새겨질 수 있도록 만들어 가는 것이다.

2009년 람보르기니가 시작한 환경 분야에서의 지속가능성 프로그램들은 수 많은 프로젝트를 탄생시키며 중요한 성과를 이끌어 냈다. 아직도 여러분이 모를 수도 있는 5가지를 소개한다.

 

2011년 이후 람보르기니 공원은 약 330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했다

 

볼로냐 산타가타의 람보르기니 공원(Lamborghini Park)은 2011년 산타가타 시와 볼로냐의 볼자노와 뮌헨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했고 참나무 1만 그루를 심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 공원이 조성된 덕분에 이산화탄소의 흡수량이 330톤에 해당하는 것이었으며 탄소 90톤을 없앤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에밀리아 로마냐의 최대규모의 14,600m²태양광으로 연간 2천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2010년 만들어진 람보르기니의 태양광 시스템은 연간 2,000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게 했다. 설치 면적은 최대 14,600으로 에밀리아-로마냐(Emilia-Romagna) 산업단지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2.2MW의 전력으로 연간 평균 2,500,000 kWh의 전력을 생산하는데, 이는 약 100 규모의 아파트 530채의 연간 소비량과 맞먹는 양이다.

 

60만 마리의 꿀벌과 430kg의 벌꿀 생산

 

볼로냐 산타가타의 람보르기니 공원은 2016년부터 벌통 13개로 구성된 양봉장을 설치하는 등 환경생물 감시활동을 전개해 지금은 총 60만 마리의 꿀벌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12만 마리가 이 지역에서 살고 있다. 벌꿀, 왁스, 벌의 분석을 통해 환경오염 물질의 탐지가 가능하고, 람보르기니 공장과 거주지 주변 환경 오염을 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람보르기니의 환경 생물 감시 센터에서는 양봉장의 벌통 13개 중 3개에서 꿀을 생산한다. 매년 430kg의 꿀을 람보르기니의 인증 마크를 붙여 직원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보내주고 있다.

 

2020년 폐기되는 소재의 56%를 재사용

 

람보르기니는 2020년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특수 폐기물의 56%를 회수해 매립지나 기타 처리 공정을 통해 폐기되는 것을 막았다. 이와 함께 한 해 동안 특정 생산 폐기물에 제2의 생명을 불어 넣는 순환경제 사업을 추진해 폐기하는 대신 환경과 사회를 위한 새로운 소재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했다.

더 이상 산업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카본 파이버는 교육용으로 재사용하는데, 포르노보 디 타로(Fornovo di Taro)에 있는 엑스페리스 아카데미 테크니컬 인스티튜트로 전달해 카본 파이버 복합 소재 가공 기술자 양성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공정상 발생하는 폐기물은 람보르기니가 주관하는 이벤트에서 고객들에게 주는 기념품 등을 만드는 등 내부적으로 재활용 하고 있다.

크기나 자연적으로 생긴 결점이 있어 품질관리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가죽은 작은 맞춤형 제품으로 변신해 새로운 생명을 얻는다. 이 활동은 매립지로 가지 않도록 가죽과 섬유 부산물을 회수하는 단체인 볼로냐의 마르자보또(Marzabotto의 쿠퍼타티바 가르티에라와의 협업으로 진행한다. 폐자재를 통해 만들어지는 모든 액세서리는 볼로냐의 람보르기니 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연간 100㎡ 규모의 아파트 156채의 난방이 가능한 지역난방 시스템

 

람보르기니는 이탈리아 자동차 제조사 최초로 연간 2,500,000kWh의 열 에너지를 공급하는 지역난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연간 100㎡ 규모의 아파트 156채의 난방에 필요한 양과 같은 수준의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노난톨라(약 6km 떨어진 곳)에 있는 바이오 가스 열병합 발전소에서 온수를 공급한다. 공장에서 생산되는 온수(약 85°C )는 지하 파이프를 통해 공장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공급되는 에너지는 생산 부서와 사무실에서 냉방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클래식카 개러지] 전설의 Q가 만든 애스턴마틴 밴티지 로드스터, A3 100주년

애스턴마틴은 가장 다이내믹하고 짜릿한 스포츠카 시리즈 중 하나인 신형 밴티지 로드스터로 애스턴마틴 모...

blog.naver.com

 

람보르기니 우라칸, 우르스와 함께 중국 북서부를 가로지르는 특별한 이벤트

람보르기니 중국 법인은 중국 북서부의 장엄한 지역을 가로지르는 42대의 람보르기니로 구성된 에스페리엔...

blog.naver.com

 

새로움 가득한 뉴 메르세데스-AMG SL 인테리어

앞으로 선보일 SL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최초의 300 SL 로드스터의 상징과도 같은 전통을 모던 시대에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