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실력 보여주는거죠? 자동차 제조사 아닌 부품협회가 만든 놀라운 전기 콘셉트카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3. 1. 31.
반응형

자동차 제조사가 만든 자동차가 아니다.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협회(APMA)가 새로운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지 3년 만에 완전한 형태를 갖춘 콘셉트카 '프로젝트 애로우(Project Arrow)' 전기차를 공개했다.

APMA 책임자인 프라비오 볼페는, 캐나다 공급업체에서 제공하는 기술과 그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 애로우는 CES 2023에서 당당하게 97% 수준의 자체 개발 콘텐츠로 완성된 콘셉트카로 공개되었다.

 이 콘셉트카는 칼튼 대학교 산업디자인대학 학생 4명이 디자인한 것으로, 주요 원자재를 포함해 거의 60개 공급업체가 조달한 부품을 사용해 온타리오 공대 차량 엔지니어링 시설에서 제작됐다.

드라이빙 리포트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이 캐나다 연방 정부와 여러 주 정부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지원 금액은 820만달러(약101억원)이라고 밝혔다.

콘셉트카 형태의 전기 크로스오버에 대한 세부 정보는 거의 없지만, 파워트레인은 태양전지 루프 패널의 도움으로 약 50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82.5 kW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를 탑재했다.

배터리는 전륜과 후륜에 각각 1개씩 총 2개의 전기 모터에 전원을 공급해 4륜구동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템 출력은 550hp이며, 0-100km/h는 3.5초만에 가속한다. 또 스마트 콕핏과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APMA는 현재 다른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계획은 없으며, 기존 프로토타입 역시 충돌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다. 하지만 이 크로스오버 콘셉트카는 일반 차량에 사용하는 부품을 사용해 도로 주행을 위한 캐나다의 안전 규정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단계에서 이 프로젝트 애로우 콘셉트카는 실제 양산될 계획은 없다. 대신 자동차 제조사에 실제 부품을 판매하려는 캐나다 부품 공급업체의 쇼케이스를 위한 것으로 활용될 것이다.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프로젝트 애로우 콘셉트카는 토론토에 기반을 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로봇 스타트업인 자바(Xaba)가 만든 3D 프린팅 섀시를 사용해 만들었다는 것이다.

CES 2023에서 화려하게 데뷔한 프로젝트 애로우 콘셉트카는 올해 디트로이트, 로스앤젤레스, 토론토, 몬트리올 모터쇼에도 참가해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