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트랙은 오직 나의 길, 뉴 포르쉐 911 GT3 Cup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0. 12. 15.
반응형

2021년 시즌 독일, 프랑스, 아시아, 베네룩스 등에서 개최되는 포르쉐 모빌1 슈퍼컵은 물론 독일 포르쉐 카레라컵과 북미에 최초로 출전할 새로운 포르쉐 911 GT3 Cup이 출시되었다. 992세대를 바탕으로 제작한 최초의 레이싱카이며 와이드터보 스펙 바디가 특징이다. 

510hp의 출력으로 이전 세대보다 25hp 향상된 출력이며, 합성연료를 사용해 달릴 수 있는데 레이싱 경기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신형 레이싱카는 트랙 레이아웃에 따라 랩타임을 약 1% 줄일 수 있다.

포르쉐는 1990년 최초의 911 컵 레이싱카를 출시했다. 당시 964세대를 기반으로 260hp의 출력을 내는 레이싱카로 독일 포르쉐 카레라컵에서 신고식을 치렀다. 1993년부터는 포뮬러1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운영된 포르쉐 슈퍼컵에서도 활약했다. 이후 지속적인 성공을 이루며 5세대까지 진화했으며 누적판매량은 4,251대에 이른다

포르쉐 모터스포츠 세일즈 디렉터 마이클 드레이저는, "911은 카레라컵과 포르쉐 모빌1 슈퍼컵의 기본 모델로서 역사에 남을 기록을 남겼다. 1990년 이후 그 어떤 레이싱카도 911만큼 만족을 주지는 못했다. 새로운 911 GT3 cup은 새로운 역사를 시작할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향후 몇년 이내에 5천대를 판매하는 것이며 이전과 같이 새로운 세대의 레이서들이 전문적인 모터스포츠로 갈 수 있게 돕는 것이다."라고 출시에 대한 소감과 목표를 밝혔다.

최신 모델의 토대는 2018년 마련되었고 2019년 개발이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매니저 얀 펠드만이 이끈느 개발팀의 목표는 시간과 유지보수 측면에서 적은 비용으로 성능 향상, 공격적인 디자인, 뛰어난 핸들링과 내구성을 달성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많은 부분에서 개서이 진행되고 이전 세대와 같이 911의 생산라인에서 생산이 시작된다.

프로젝트 매니저 얀 펠드만은, "신형 911 GT3 Cup을 전문적인 레이싱카로 포지셔닝하는 동시에 비용측면에서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싶었다. 특히 전기적인 디테일에 대한 지능적 솔루션 덕분에 인상적인 라인과 개선된 서스펜션을 만들 수있었다. 신형 911 GT3 Cup은 확실한 개선이 이루어져 지금까지 만든 레이싱카 중 최고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적의 에어로다이내믹스

신형 911 GT3 Cup 레이싱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최적화된 에어로다이내믹스와 근육질의 라인이다. 최초로 적용한 와이드 터보 사이즈의 바디가 큰 역할을 한다. 1,902mm의 폭을 기준으로 리어를 28mm 늘려 휠 앞으로 더 많은 공기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992세대 911의 프론트 액슬도 더 넓다. 추가한 플레어 펜더 덕분에 신형 911 GT3 Cup은 프론트 액슬에서 1,920mm까지 확보했다. 전륜에는 12인치 와이드 림, 후륜에는 13인치 휠을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그 결과 GT 레이싱의 전형적인 모습을 만들고 핸들링과 주행능력을 더 높혀준다.

동시에 7세대 컵 레이서는 더 많은 다운포스를 만들어낸다. 리어 스포일러와 대형  리어 윙, 프론트 에이프런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특히 프론트 립스포일러와 전략적인 위치에 있는 분리된 엣지를 레이싱에 맞도록 개조했다. 'swan neck' 마운팅된 11단계로 조절 가능한 리어윙이 언더 윙 에어플로우를 만들어내며 개선된 에어로다이내믹스 효율은 고속코너에서 향상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991.2세대는 70%의 스틸과 30%의 알루미늄으로 차체를 제작했다. 신형은 비율을 변경해 무게는 35kg 증가해 1,260kg가 되었는데 이는 스틸 세이프티 셀을 위해 사용한 스트럿이 증가한 덕분이다. 루프의 탈출용 해치는 FIA 기준에 맞추어 제작했다.

GT3 Cup의 모든 윈도우는 경량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했으며 스크레치에 강한 하드코트 처리를 했다. 엔진 후드, 리어 윙은 카본파이버 플라스틱으로 제작했으며, 에어 덕트와 에어 인렛이 있는 프론트 후드는 소재의 지능적 활용을 보여주는 대표적 부분으로 911 카레라와 동일하게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사고 발생시 수리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디자이너들은 드라이버를 위한 인체공학 부문에도 많은 고민을 했다. 새로 개발한 레이싱 시트는 2단 높이 조절과 리클라이닝 기능이 추가되었고, 스티어링 컬럼도 조정 가능해져 다양한 체격의 드라이버에게도 모두 맞출 수 있게 했다. 911 GT3 R의 것을 다시 디자인한 오픈톱 모터스포츠 전용 스티어링 휠은 카본파이버로 제작했다. 드라이버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조명이 추가된 버튼을 재배치했다.  

 

919 하이브리드의 컨트롤 요소들을 접목한 911 GT3 Cup

우측에 10개의 대형 버튼이 있는 이른바 러버 스위치 패널(RSP-Rubber Switch Panel)은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의 컨트롤 요소를 떠오르게 한다. 이 버튼들은 사용이 쉽고 주로 라이팅, 벤틸레이션, 타이어 변경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다. 특히 브레이크 밸런스 조정이 개선되어 프론트 액슬의 브레이크 압력 필요정도에 따라 RSP의 로터리 노브 스위치를 사용해 직접 제어가 가능해졌다. 

디자이너들은 센터의 10.3인치 컬러 모니터도 개조했다. 스크린에는 레이싱 중 드라이버에게 필요한 주요 데이터와 정보 표시가 가장 먼저 보이고, 엔진 회전수 외에 수온, 오일 온도, 기어 포지션, 비가 내릴 때를 대비한 'wet' 표시와 같은 정보들이 표시된다. 차량 데이터는 드라이버와 엔지니어들 모두 볼 수 있으며 세션이 종료되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일렉트로닉스 부문은 오류 분석과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했고, 약 700가지를 진단할 수 있다. 일부 소프트웨어는 모든 정보를 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다. ABS, 트랙션 컨트롤 같은 옵션은 이미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으며 디지털 코딩 작업을 통해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했다. 포르쉐 모빌1 슈퍼컵이나 내셔널 카레라컵의 대회에서는 이런 운전자 보조장치들은 모두 비활성화 된다. 

911 GT3 Cup은 전자장비들의 배열을 정교한 솔루션으로 해결했다. 모터스포트 컨트롤 유닛과 데이터 기록장치들을 조수석 발밑의 공간에서 우측 후방으로 옮긴 덕분에 '레이싱 택시 드라이브'를 위한 시트를 설치할 때도 전혀 방해가 되지 않게 되었다.

 

최고의 레이싱 테크놀로지로 완성한 섀시

리어 액슬은 양산형과 본질적으로는 변화가 없지만 프론트 액슬은 포르쉐 최고의 레이싱 머신인 911 RSR처럼 더블위시본과 유니볼 베어링으로 컨트롤된다. 그 결과 더 정밀한 회전이 가능하며 프론트 액슬의 감각도 끌어올린다. 쇼크 업소버는 919 하이브리드와 911 RSR의 최첨단 밸브 기술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며 풀 일렉트로메카니컬 파워 스티어링도 911 GT3 Cup에 처음 채택되었다. 덕분에 유압 펌프와 관련된 유압 라인이 필요 없게 되었다. 

911 GT3 Cup의 엔진은 자연흡기를 유지한다. 레이싱 버전은 4리터 6기통 수평대향 수냉식 엔진에서 510hp의 출력을 끌어낸다. 드라이섬프 윤활유 방식을 사용해 이전 세대의 7,500rpm에서 나오던 최고 성능을 8,400rpm까지 끌어 올렸다. 레드존은 8,750rpm부터 시작하고 6,150rpm에서 47.9kg.m의 최대토크를 낸다.

싱글 스로틀 버터플라이 시스템에 2개의 공명 플랩을 장착한 덕분에 유연한 반응이 나오며 촉매 변환 레이싱 배기시스템과 연계해 아름다운 사운드를 뿜어낸다. 레이싱 시리즈, 규정, 레이싱 트랙에 따라 세가지 배기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보쉬는 MS 6.6 일렉트로닉 엔진 관리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이전 세대의 레이싱카와 마찬가지로 6기통 엔진은 트랙 주행시간 100시간이면 정검을 진행한다. 이 엔진은 싱글매스 플라이휠과 3 플레이트 소결 메탈 레이싱 클러치를 가진 72kg의 6단 도그타입 기어박스와 맞물린다. 기어변속은 스티어링 휠의 패들시프트로 가능하며 60시간의 주행 후 변속기의 검사를진행하게 된다. 이 시간은 포르쉐 모빌1 슈퍼컵 기준 약 2년 기준이다. 

120시간의 레이싱이 끝나면 오버홀 작업이 시작된다. 시프트 배럴 액추에이터는 전기 서보모터로 작동되며 이전의 공압식 유닛을 대체한다. 이렇게 하면 기어변속 속도가 빨라지며 동시에 오류 발생시 진단 옵션이 제공되어 손상위험을 낮출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911 GT3 Cup은 모터스포츠에 최적화된 다양한 옵션을 각각의 규정과 요청에 따라 완벽하게 준비하고 있어 어떤 경기에도 완벽하게 준비가 가능하다.

 


 

더!더!더! 빠르게 달리는 조랑말. 포드 머스탱 마하-E GT 퍼포먼스 에디션

모든 고성능 모델이면 측정하는 0-100km/h. 포드 머스탱 마하-E GT가 이 기록을 3.5초로 목표를 정하고 ...

blog.naver.com

 

레고 포르쉐 911 RSR 사막 질주 사진, 어떻게 가능했나?

레고와 카메라 렌즈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사진작가 토멕 마콜스키가 포르쉐와 만났다. 토멕 마콜스키...

blog.naver.com

 

폭스바겐 아테온, 아테온 슈팅브레이크 "R" 브랜드에 포함된다.

폭스바겐 아테온과 아테온 슈팅브레이크는 폭스바겐 모델 중 가장 스포티하며 아방가르드한 모델이다. 2020...

blog.naver.com

 

마세라티 MC20, 데일리 슈퍼 스포츠카를 꿈꾸다

마세라티는 고유의 마세라티 스타일, 퍼포먼스, 스포티, 럭셔리가 어우러진 새로운 슈퍼 스포츠카 MC20을...

blog.naver.com

 

[한국엔 없지만] 푸조가 픽업트럭 시장에 뛰어들며 내놓은 신차, 랜드트렉

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중남미 대륙을 위한 푸조의 픽업트럭 '랜드트렉(Landtrek)'을 출시하기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