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피아트가 보여주고 싶은 미래는 바로 이것! 링코토 공장 100주년에 공개한 디자인은?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3. 6. 2.
반응형

1923년 5월 22일, 피아트의 공장이 정식 오픈하면서 이탈리아 주요 산업 중심지가 된 지 100년이 된 지금, 피아트의 상징인 링고토 공장 100주년을 기념한다. 

이탈리아는 물론 피아트의 상징인 이 공장은 이제 새로운 삶고 목적을 갖게 되었지만, 여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는 피아트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트에게 링고토 공장은 과거의 유산과 미래가 공존하는 곳이다. 초창기 링고토의 상징적인 구조와 특징은 20세기 피아트를 대변하는 것이었다. 지금의 링고토는 21세기 다시 한번 피아트의 새로운 비전을 선언하는 장소가 되었다.


링고토 공장 100주년을 맞이해 피아트 CEO 이자 스텔란티스 글로벌 CMO인 올리비에 프랑수아(Olivier Francois)는 2024년부터 시장에 출시될 새로운 모델의 일부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리비에 프랑수아 CEO는, "'Lingotto inspired'라는 테마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모든 사람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피아트의 목표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피아트에서는 링고토와 트랙이 '디자인 마커'가 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랜드마크라고 할 생각한다. 이 두 모델의 특징은 피아트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놀라운 루프 트랙부터 1920년대 혁명이라 할 수 있는 램프(ramp)까지 미래 피아트 모델의 라인을 추적하는 데 영감을 주었으며, 이는 우리의 전통적인 경량화를 의미하는 적게 사용하는 소재, 더 여유로운 공간을 포함해 미래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비전이 되었다. 'La Pista 500'의 타원형 모양은 여러 가지 새로운 인테리어에 영감을 주었으며, 윈도의 가벼움이 돋보이는 파사드 역시 앞으로 출시될 모델의 독특한 시그니처가 될 것이다. 1년 후, '링고토에서 영감을 받은 모델'을 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 함께한 피나코테카 아그넬리(Pinacoteca Agnelli)의 대표 지네브라 엘칸(Ginevra Elkann)은, 오늘은 매우 특별한 날이다. 정확히 100년 전 증조부가 링고토 공장을 오픈했던 날이다. 피아트는 물론 이탈리아 산업 전반에 큰 진전을 이룬 매우 자랑스러운 순간이었다. 코르뷔지에는 이곳을 '업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명소 중 하나'라고 불렀다."라고 답했다.


링고토는 이탈리아 생산, 혁신과 변화의 아이콘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 80년대 새로운 목적을 찾고 있던 할아버지는 이곳을 피나코테카 아그넬리의 예술적 사명으로 채워진 상점, 사무실, 호텔, 문화 등 오늘날의 모습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최근 새로운 야심찬 전시 및 이벤트 프로그램을 통해 재개장한 피나코데카는 다양하고 MZ 세대를 위한 새로운 명소가 되었다. 화려한 예술 작품이 설치된 'La Pista 500'의 행잉 가든부터 'Casa 500', 'Fiat cafe 500'등, 피나코테카 아그넬리는 오늘날 도시에서 가장 많이 찾는 박물관 중 하나가 되었다.


링고토 건물은 80년대 토리노에 개관하며 새로운 명소를 찾았고, 지오바니와 마렐라 아그넬리의 컬렉션이 상징적인 핵심이 되었다. 오늘날 'La Pista 500'의 개관은 과거와 새롭고 신선하며 활기찬 뿌리를 결합해 특별한 장소의 정체성과 대중성을 다시 연결했다.
유럽에서 가장 큰 행잉 가든인 '라 피스타 500(La Pista 500)'과 피아트 아이콘, 예술, 건축, 자연에 관심 있는 방문객을 맞이하는 '카사 500(Casa 500)'은 단순한 박물관이 아니라 미래를 향한 여정의 시작이다.


100년간 피아트의 상징이었던 링고토는 피아트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하고 적응해 나가고 있다. 혁신, 디테일에 대한 관심, 경량화는 피아트의 미래 계획의 핵심이며, 지속적인 변화 시대에 고객의 진정한 니즈가 무엇인지 가장 먼저 생각한 결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