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더! 더! 더! 말이 필요 없다. 더 강력해진 뉴 아우디 S3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0. 8. 14.
반응형

20년 전, 아우디가 최초의 S3로 스포티 프리미엄 컴팩트 세그먼트를 개척했다. 20년이 지난 2020년, 아우디는 S3 스포츠백과 S3 세단으로 새로운 세대를 선보이고 있다. 2.0TFSI 엔진은 310PS의 출력과 40.8kg.m의 토크를 내며, 0-100km/h까지는 4.8초 이내의 성능을 낸다. 

7단 S트로닉, 지능형 콰트로 드라이브, 댐퍼 제어 S 전용 스포츠 서스펜션은 S3의 파워를 그대로 도로로 전달한다. 인포테인먼트, 어시스트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이 S3를 최첨단 기술로 가득 채운다.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라이트 테크놀로지

뉴 S3는 첫눈에 다이내믹한 캐릭터를 보여준다. 프론트는 대형 싱글프레임 그릴과 인상적인 에어 인렛, 사이드미러 하우징을 알루미늄으로 강조했다. 숄더라인은 헤드라이트에서 테일램프까지 강인한 라인을 넣었으며 하단은 안쪽으로 휘어지도록 했으며 아우디의 새로운 디자인 요소인 휠아치를 더 강조했다.

뉴 S3 스포츠백과 S3 세단은 옵션으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 주간주행등은 15개의 LED 세그먼트로 구성된 픽셀을 배열했고 이 중 10개는 두개의 수직선 형태를 갖는다. 리어에는 대형 디퓨저와 4개의 테일파이프가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강력한 성능

뉴 S3에는 310PS의 출력과 40.8kg.m의 토크를 내는 2.0 TFSI 엔진이 탑재된다. 필요에 따라 흡기밸브의 높이를 조정하는 AVS(Audi Valvelift System)와 같은 첨단 기술 덕분에 연소 효율성을 높이며 열관리에서도 뛰어난 효율을 보장한다. 스포츠백과 세단 모두 전자제어방식으로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되며 4.8초만에 0-100km/h까지 가속이 가능하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을 사용하면 운전자는 강력한 4기통 터보 엔진 사운드를 더욱 강력하게 들을 수 있다. 

번개처럼 빠른 기어 변속을 자랑하는 7단 S 트로닉 변속기와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이 토크를 그대로 도로로 전달한다. 리어액슬 앞쪽에 위치한 유압 멀티플레이트 클러치는 완전히 가변적이며 필요시 프론트와 리어를 이동하며 안정적이며 강력한 성능 그리고 효율성을 완벽하게 확보한다. 콰트로 드라이브를 ESC와 컨트롤 댐포로 연결하는 새로운 시스템인 모듈식 다이내믹 핸들링 컨트롤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이내믹 서스펜션

4링크 리어액슬과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으로 구성된 스탠다드 서스펜션은 쾌적한 주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차체를 15mm까지 내릴 수 있고, 아우디는 고객 요청에 따라 댐퍼 제어를 통해 시리즈 S 스포츠 서스펜션을 제공할 수 있다. 밸브는 댐퍼 오일 흐름을 제어해 도로의 상태, 주행상황, 운전자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며 수천분의 1초 안에 반응한다. 편안함과 다이내믹의 컨트롤이 이전보다 더욱 강력해졌다.

신형 전자식 브레이크 부스터는 강력하며 지속적인 감속을 가능하게 한다. 4개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벤틸레이티드 스타일이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블랙이 기본이며 레드컬러는 옵션이다. S3는 18인치 휠이 기본이지만 19인치 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여유 넘치는 공간 컨셉트

이전 세대와 비교하면 스포츠백과 세단은 각각 3cm, 4cm 길어지고 차폭은 두 모델 모두 3cm 넓어졌다.

스포츠백은 4.34m이며 세단은 4.5m다. 하지만 최소한의 차이를 제외하면 두 모델은 폭 1.82m, 높이 1.43m, 휠베이스 2.64m로 나머지 수치들은 동일하다. 실내공간은 더 여유로워 졌다. 스포츠백은 2열 시트 배열에 따라 325리터에서 최대 1.145리터의 트렁크 공간 확보가 가능하고 세단은 370리터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스포티한 감각이 돋보이는 인테리어

뉴 S3의 스포티한 디자인은 인테리어에서 빛난다. 7단 S 트로닉 변속기의 컴팩트 시프터와 알루미늄 또는 카본 인레이는 헤드라이트의 디자이을 연상시킨다. 콕핏은 드라이버  중심으로 디자인 되었고, 독특한 스타일의 에어 아웃렛은 스포티한 캐릭터를가진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일체감을 제공한다.

10.25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기본 사양이며, 아우디 버추얼  콕핏과 '플러스' 버전을 옵션으로 선택 할 수 있다. 12.4인치 디스플레이의 버추얼 콕핏과 '플러스'는 세개의 다른 스크린을 제공한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앰비언트 라이팅 패키지 플러스는 어두운 곳에서 탁월한 조명 효과를 내도록 디자인 되었다. 시트는 새롭게 개발된 스포츠 시트가 기본이고 기본 사양의 소재들은 주로 재활용 패트병을 활용했으며 스타일리쉬한 포인트를 위해 컬러가 대비되는 스티치를 사용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중앙에는 10.1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대형 블랙패널에 내장되어 있다. 손으로 입력된 문자를 인식해 음성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인포테인먼트도 자연어를 인식할 수 있어 음성 컨트롤도 가능하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뉴 S3의 MMI는 3세대 모듈러 인포테인먼트 플랫폼(MIB3)로 구동된다. 이전 세대 보다 연산력이 10배 이상 향상되었고, LTE를 사용할 수 있으며 통합 와이파이 핫스팟기능을 제공한다. 경로안내도 유연하며 정확성이 향상되었다. 네비게이션은 교통상황, 구글 어스의 위성이미지, 교통흐름 정보를 예측해 안내를 하며 자주 가는곳이나 온도 등의 개별적인 설정은 최대 6명의 운전자 프로필로 저장이 가능하다.

아우디 커넥트 온라인 서비스도 카투엑스(Car-to-X) 서비스가 포함되어 주차장을 찾거나 독일의 뒤셀도르프, 잉골슈타트 등 도시의 신호등과 통신해 운전자에게 신호가 막히지 않는 길안내를 가능하게 한다. 뉴 아우디 S3 운전자는 아우디의 마이아우디(myAudi)를 비롯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아우디 폰박스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특징 중 하나는 아우디 커넥트 키로, 운전자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통해 자동차의 잠금과 해제, 시동을 걸 수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오디오를 즐기는고객을위해 3D 사운드를 적용한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다양한 드라이버 어시스트 시스템

뉴 S3의 드라이버 어시스트 시스템은 아우디의 기술이 얼마나 대단한지 증명한다. 아우디 프리센스 프론트, 턴 어시스트 스위브 어시스트, 차선이탈 경고 등 사고를 예방하는 잠재적인 시스템이 기본 탑재된다. 차선 변경, 출구 경고, 교차로 상황 체크, 파크 어시스트 등도 추가 선택이 가능하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앞뒤는 물론 좌우측의 상황도 고려되며 조향에 완만한 개입과 전방차량과의 속도 및 거리 조절을 해 안전 운전을 지원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제적 운전 스타일도 지원하는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출시와 가격

뉴 S3의 사전 팬매는 2020년 8월 말 유럽에서부터 시작되며 10월부터 전시장에서 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독일의 경우 뉴 S3 스포츠백은 46,302유로(약6천4백만원)부터 시작하고, 뉴 S3 세단은 47,179유로(약 6천6백만원)부터 시작한다.

런칭은 '에디션 원(Edition One)' 한정판과 함께 시작될 예정이며, '에디션 원'은 스포츠백의 경우 파이톤 옐로우 또는 탱고 레드 컬러와 블랙 액센트 그리고 19인치 휠과 나파 가죽 스포츠 시트가기본 옵션으로 판매될 것이다. 한국 출시시기 및 가격은 미정이다.

사진,영상:아우디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