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가 두개의 트림으로 출시된다. 두 트림 모두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BMW iX xDrive50은 합계 최고출력이 385kW(523hp)이고 WLTP 기준 630km를 주행가능하며, BMW iX xDrive40은 425km를 주행할 수 있다. 그리고 400kW(600hp)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스포티한 버전의 BMW iX M60도 추후 라인업에 추가될 예정이다.
최고의 밸런스를 자랑하는 드라이빙 캐릭터
BMW iX의 차체 구조, 디자인 원칙, 섀시 튜닝은 완벽하게 스포티한 핸들링 특성에 편안한 주행을 조합했다.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과 루프에 카본파이버 강화플라스틱을 사용한 카본케이지를 사용해 강성을 개선하고 경량화를 지능적으로 이루어냈다.
공기역학계수도 0.25에 불과해 에어로다이내믹스도 효율성과 주행가능거리를 개선한다. 차체 하부에 위치한 고전압배터리는 무게중심을 낮추어 더 날렵한 움직임을 돕는다. 균형잡힌 주행 특성 덕분에 BMW iX는 주행시 편안하면서 동시에 민첩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BMW iX의 표준 섀시 기술은 전륜 더블위시본 후륜 5링크 서스펜션에 리프트 댐퍼와 일렉트릭 스티어링 시스템을 서보트로닉 가변 기능과 조합시켰다. 전자제어 댐퍼, 일체형 액티브 스티어링, 스포츠 브레이크가 장착된 2액슬 에어 서스펜션이 옵션으로 추가된다. 20인치 경량 알로이 휠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옵션으로 21인치, 22인치 에어 퍼포먼스 휠을 준비했다. 휠에 맞추어 타이어는 저소음 타이어를 장착해 정숙성을 더했다.
일렉트릭 4륜구동, 휠슬립 제한 액추에이터
BMW iX가 채택한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정확한 토크 배분을 자랑한다. 이 지능형 제어 기능은 순수한 후륜 구동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한 4륜구동까지 상황에 맞게 작동한다.
특별히 추가된 휠 슬립 제한 액추에이터 기술은 트랙션 개선과 핸들링 안정성을 위해 처음으로 4륜구동 시스템에 적용했다. 모터 매니지먼트 기능에 통합되어 그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여유롭게 주행할 수 있고 다양한 도로 상황에 맞게 빠르게 움직임을 제어한다. 덕분에 BMW iX xDrive50의 경우 0-100km는 4.6초만에 도달하고 BMW iX xDrive40은 6.1초면 충분하다.
고도의 효율적인 드라이브 테크놀로지
4세대 BMW eDrive 기술이 BMW iX에 통합되었다. 하나의 하우징에 전기 모터, 파워 일렉트로닉스, 변속기를 통합해 효율성과 출력 극대화를 가능하게 했고, 전륜과 후륜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BMW iX의 모터는 고정 영구 자석이 아닌 전기 에너지를 통해 구동되며 운전자가 원하는 토크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덕분에 BMW iX xDrive40은 64.2kg.m의 토크를, BMW iX xDrive50은 78.0kg.m의 토크를 만들어 낸다.
개별적으로 최적화된 회생 제동
BMW iX에 적용한 회생제동 기능은 효율성과 주행가능거리를 더욱 향상시킨다. 지능적으로 연결된 드라이브 매니지먼트를 통해 오버런 또는 액티브 브레이크 중 제동 에너지 회수 정도를 내비게이션 시스템 및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센서가 감지한 도로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정체구간에서는 제동시 고전압 배터리로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하며 정속주행시 휠에 동력을 전달하지 않는 '프리휠(freewheel)' 코스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주행모드 'D'에서의 회생제동은 기본적인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운전자는 BMW iDrive 모드의 메뉴에서 주행상황에 맞게 회생제동 수준을 높음, 중간, 낮음 단계로 조정 가능하다. 가장 높은 회생제동을 우선시하는 'B'모드는 원페달 드라이빙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에너지 흐름에 대한 정보는 어떤 주행 모드에서도 컨트롤 디스플레이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제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도움 메뉴를 사용해 효율적인 주행을 할 수 있고, 주행가능거리는 주행스타일에 따라 변하며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알기 쉽게 보여준다.
최신 배터리 셀 기술로 완성한 고전압 배터리
5세대 BMW eDrive 기술이 최첨단 배터리셀 기술로 제작된 고전압 배터리에 연결된다. 셀 레벨의 에너지 밀도는 2013년 출시한 BMW i3 대비 약 40% 향상되었다. BMW iX xDrive50에 탑재된 고전압 배터리는 105.2kWh의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BMW iX는 기본적으로 통합 냉난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고전압 배터리와 드라이브 시스템은 상당히 효율적인 열펌프 기능을 사용한다. 충전 대기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속충전소 진입 전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을 위해 고전압 배터리의 최적의 충전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BMW iX 복합 충전 유닛(CCU)는 아주 높은 수준의 충전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DC 충전의 경우 최대 80%까지 충전하는데 BMW iX xDrive50은 최대 200kW로 약 35분, BMW iX xDrive40은 최대 150kW의 속도로 약 31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DC 충전으로 배터리 잔량이 10% 일 경우 10분 충전으로 BMW iX xDrive50은 약150km를 주행할 수 있도록 충전할 수 있고, BMW iX xDrive40은 95km를 주행할 수 있도록 충전 가능하다.
유럽에서 판매될 BMW iX 모델에는 BMW 충전 전용 카드, 11kW 충전 속도와 3상 충전 케이블 등 다양한 형태의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BMW는 공공 충전소와 고출력 충전소에서 충전할 경우 특별한 가격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새로운 BMW iDrive 컨트롤/운영 시스템
BMW iX에 새롭게 등장하는 차세대 iDrive 디스플레이아 운영 시스템은 운전자와 자동차간 상호작용을 확대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뉴 BMW OS 8을 기반으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터치스크린 작동과 BMW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와의 자연스러운 대화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으며,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운전자를 향해 기울어진 14.9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포함된다. 디지털 퍼스널 어시스턴트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운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마다 새로운 그래픽을 선보인다.
새롭게 추가된 '마이 모드'를 포함 모든 운전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이후 온디멘드 기능을 통해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스토어에서 유료 기능을 구매할 수 있으며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언제나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비게이션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BMW 맵과 증강현실을 이용해 빠르고 정확한 경로를 안내하며 운전자가 도로에서 길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돕는다. 데이터 전송은 5G 모바일 기술을 활용하고 개인 eSIM 카드를 사용해 개인 모바일 계정을 차량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BMW iX는 모든면에서 이미 미래를 달리고 있다.
더욱 다양해진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시스템
BMW iX에는 새로운 기술 툴킷, 레벨 3의 자율주행도 제공한다. 센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스택, 강력한 컴퓨팅 플랫폼을 더해 차세대 인텔리전트 기능을 지원한다. 5개의 카메라, 5개의 라이다 센서, 12개의 초음파 센서가 자동차의 주변을 세심하게 살핀다.
BMW iX는 지금까지 BMW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지원하고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들을 지원한다. 특히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은 좌측은 물론 우측에서 접근하는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까지 감지해 안전을 확보한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스티어링 및 차선 유지 보조 기능도 더욱 강화되었고 옵션인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스톱앤고 기능과 상황에 따른 거리 조정 기능을 더해 더 편리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자전거와 보행자가 도어 주변에 있을 때 경고하는 하차 경고 기능, 원격 도난 경보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BMW iX는 기본 사양으로 후방 카메라와 후진 보조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기능을 갖추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익스테리어 디자인, 편안하고 쾌적한 인테리어 디자인
BMW iX의 미래지향적 특성은 디자인에서도 드러난다. 선명하게 구조화되고 최소화 한 디자인 언어, 근육질의 SAV 비율을 만드는 당당한 스타일링, 정교하게 배치된 디테일이 럭셔리한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눈에 띄는 액센트는 BMW 키드니 그릴이며, 이 그릴의 표면은 혁신적인 제조기법을 사용했고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가 통합되어 있다.
내부는 처음부터 탑승자의 삶의 질과 개인적인 행복을 위한 공간으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넓은 실내 공간과 헤드레스트 일체형 시트는 럭셔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센터 터널이 없어 추가 레그룸과 수납공간이 생겼고, 고급 가구와 같은 느낌의 센터 콘솔도 추가했다.
필러 바와 액티브 햅틱 기능이 있는 컨트롤 패널과 기어 변속을 위한 록커 스위치가 모던한 느낌을 풍긴다.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 외에도 옵션인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위한 핵사곤 스티어링 휠이 드라이빙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인테리어는 세가지 트림 중에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BMW iX의 자동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에는 공기정화를 위한 나노섬유 필터와 새로운 터치스크린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실내 환기, 시트와 스티어링 휠 열선을 지능적으로 결합해 탑승자에게 최대한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옵션으로 헤드레스트에 내장된 스피커를 갖춘 B&W 다이아몬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4D 오디오 기능은 1열 시트의 베이스 셰이커와 함께 최고의 사운드를 자랑한다.
BMW iX의 어쿠스틱 사운드 보행자 보호 기능 이외에도 특별히 제작한 드라이브 사운드가 특징이며 가속페달의 작동과 속도에 반응하는 드라이빙은 특성은 더욱 짜릿하다. 또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렉트릭 기능을 사용하면 영화음악 작곡가 한스 짐머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제작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순수 녹색 전력 천연, 재활용 소재로 생산하는 지속가능한 딩골핑 공장
BMW iX는 BMW 그룹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차체 및 배터리 셀 모두 녹색 전력을 사용해 제조된다. BMW 그룹은 호주와 모로코의 한정된 자원으로부터 고전압 배터리에 필요한 코발트와 리튬을 조달해 배터리셀 제조사로 보낸다.
전기 모터의 설계 원리를 통해 희토류 금속을 드라이브 시스템 로터에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한 BMW는 태양광 발전소의 전력을 사용해 생산한 알루미늄을 공급받는다.
2차 알루미늄 및 재사용 플라스틱의 비율도 상당히 높아 BMW iX는 자원 효율성 측면에서도 크게 기여한다. 인테리어에는 FSC 인증을 받은 목재, 올리브 잎 추출물과 천연재료로 태닝한 가죽을 사용한다. 재활용 어망을 가공해 플로어 매트등을 생산한다.
BMW iX xDrive40
BMW iX xDrive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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