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새시대를 여는 BMW의 전기차, BMW iX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4. 6.
반응형

BMW iX가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대를 선포했다.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그리고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혁신을 품은 모던 럭셔리함과 차원이 다른 디자인을 결합했다. BMW 그룹의 새로운 테크놀로지 플래그십은 BMW 고유의 스포티한 능력과 주행의 즐거움을 잃지 않으며 배출가스 없이 달리는 것과 효율적이며 누구나 납득할만한 주행거리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 모두에 집중하고 있다.  

BMW iX의 라이프사이클과 밸류체인 전체에 걸처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 대한 경쟁력에 대한 모든 요구사항들이 적용되었다. 지금 BMW iX는 개발과정의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다. 2021년 말 출시 시점에 고객들에게 BMW iX xDrive50과 BMW iX xDrive40 두개의 모델을 소개할 예정이다.

BMW iX는 BMW 고유의 성공적인 세그먼트인 SAV(Sports Activity Vehicle)의 개념을 다시 정의한다. 이 모델은 BMW 그룹의 미래가 구축될 새롭고 모듈로 된 확장가능한 툴킷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모델이다. BMW iX의 개발 및 생산은 소재 선정부터 엄격한 환경 및 사회적 기준 준수와 함께 재생가능한 소재들로부터 전기 사용 그리고 혼합물질의 높은 비율의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포괄적 접근법을 따른다.

BMW는 고객과의 약속을 위해 BMW iX xDrive40과 BMW iX xDrive50 두개의 모델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독일 내에서의 가격도 이미 정해졌다. BMW iX xDrive40은 기존 엔진 모델과도 경쟁력이 있도록 BMW X5 수준안 77,300유로(약1억원)에서부터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차량을 소유하는 동안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받으며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아주 편하고 극도로 고객지향적인 구성 과정을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모든것을 친환경에 집중

BMW 그룹은 고압 배터리에 필요한 코발트와 리튬을 호주와 모로코에서 선별한 소재로부터 조달한 후 배터리셀 제조사에 공급한다. BMW 그룹의 딩골핑 공장의 전채 차량 생산과 마찬가지로 배터리 셀은 검증받은 재료를 사용한 녹색전력으로 생산한다.

그리고 2021년 2월부터 BMW는 태양광 발전소의 전기를 사용해 생산된 알루미늄을 구매했다. BMW iX의 생산에서 자원보존에 대한 중요성은 사용된 2차 알루미늄과 재활용 플라스틱의 높은 비율을 강조하고 있다. 인테리어에는 FSC인증을 받은 목재, 올리브 잎 추출물과 기타 천연재료로 태닝한 가죽이 특징이다. 플로어 커버와 매트에 사용한 소재중 일부는 회수된 어구들에서 추출된 것도 있다.

"BMW는 단순히 공급업체 네트워크에 책임을 떠넘기지 않고 직접 공급업체와 같이 책임을 지며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투명하고 추적 가능한 프로세스를 개발했다."고 BMW의 관리 임원인 안드레아스 벤트는 강조했다.

 

전기모터 : 다이내믹함은 강화하고 중요 소재의 사용빈도를 줄이다

BMW iX용 전기 모터는 희토류의 사용을 줄일 수 있게 설계되었다. 모터는 전류의 자극은 동기 모터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BMW iX 모터의 로터의 자극은 고정 영구자석에 의해 유도되는 것이 아니라 전기에너지의 공급에 의해 유도된다. 

이를 통해 자석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소재의 필요성이 없어지며, 따라서 BMW 그룹은 자석의 가용성에 의존하지 않는다. 특수 설계는 모터의 성능 특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력을 이용해 로터를 정밀하게 제어해 최대토크를 출발 즉시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 설계방식의 전기모터와 달리 토크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유지되도록 했다. BMW iX의 운전 경험의 결정적인 특징은 번개처럼 빠르며 일관성이 뛰어난 전력 개발로 BMW 특유의 스포티한 능력을 더욱 강조한다.

BMW iX xDrive50의 드라이브 시스템은, 프론트와 리어 액슬에 각각 전기모터를 1개씩 장착해 합계출력 370kW(500hp)를 내며, 0-100km/h는 5.0초면 충분하다. BMW iX xDrive40은 240kW(300hp)의 출력을 내며 0-100km/h는 6.0초를 약간 넘는다.

 

효율적 드라이브 시스템과 배터리 기술

BMW iX의 전기모터, 변속기, 파워 일렉트로닉스는 싱글하우징 안에 고도로 통합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컴팩트한 구조는 드라이브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실제로 최적화된 에어로다이내믹스와 지능형 경량화 설계 덕분에 BMW iX는 동급 세그먼트에서 탁월한 효율성을 자랑한다. 그 결과 BMW iX xDrive 50의 경우 WLTP기준 100km 주행에 21kW미만의 에너지가 소모되며, BMW iX xDrive40의 경우 100km 주행에 20kW미만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전기모터, 파워 일렉트릭스와 BMW iX를 위한 충전 기술과 마찬가지로 고전압 배터리 역시 5세대 BMW eDrive 기술의 산물이다. 배터리는 일체형 구조로 차체 바닥에 낮게 배치된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중력에너지 밀도는 이전세대 배터리 대비 20%가량 증가했다.

배터리셀은 BMW 그룹의 정확한 사양에 맞춰 제조되며 모델별 고전압 배터리에 통합되어 있다. BMW iX xDrive50은 BMW 그룹 딩골핑 공장에서 에너지 용량 100kWh이상의 배터리를 장착하며, BMW iX xDrive40은 에너지 용량 70kWh의 배터리를 장착한다. 고성능 배터리 덕분에 현재 개발단계 추정치로, BMW iX xDrive50은 WLTP기준 6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BMW iX xDrive40은 WLTP기준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

BMW iX의 새로운 충전기술은 매우 높은 충전 전력으로 DC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BMW iX xDrive50은 최대 200kW의 고압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고, BMW iX xDrive40의 최대 충전 용량은 150kW다. 급속충전을 통해 10분 충전으로 각각 120km와 90km를 주행할 수 있게 된다. 두 모델 모두 고전압 배터리 충전은 40분 이내에 10%에서 최대 80%까지 충전 가능하다.

 

새로운 테크놀로지 툴킷으로 진보된 자율주행을 구현하다

BMW iX에 첫선을 보인 새로운 테크놀로지 툴킷은 자율주행과 디지털 서비스 영역에서 확연히 진보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컴퓨터의 계산 능력도 이전 모델의 데이터 용량의 20배를 처리할 수 있을만큼 향상되었고, 차량 센서데이터 처리능력도 약 2배 증가했다.

BMW 개발 담당 임원인 프랭크 웨버는, "BMW는 BMW iX의 기술로 새로운 산업의 표준을 만들고 있다. iX는 현재 라인업의 모델보다 데이터 처리능력이 뛰어나며 5G를 사용할 수 있으며 더 개선된 자율주행과 주차지원 가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고성능 5세대 일렉트릭 드라이브 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놀라운 디자인, 새로운 주행 감각

BMW iX는 BMW가 지속가능성과 운전의 즐거움, 프리미엄이 무엇인지를 재정의하는 미래세대의 자동차가 되는 모델이다. 세상의 편견을 깨는 캐릭터는 자동차의 안에서부터 바깥까지 디자인을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BMW iX는 운전자와 탑승자들에게 삶의 질과 웰빙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분명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의 익스테리어는 탑승자의 요구에 딱 맞는 새로운 스타일의 모빌리티를 보여준다. BMW의 인테리어는 여행 중 시간을 사용하고 여행을 하는 동안 편안하고, 안전하며, 새로운 형태의 럭셔리함을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인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한다.

BMW 그룹 디자인 부문 수석 부사장인 아드리안 반 호이동크는, "BMW iX는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에 매우 현대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을지를 보여준다. 기술적으로는 복잡하지만 아주 명확하며 단순화된 느낌을 준다."라고 디자인에 대해 설명한다. 

 

 



 

 

폭스바겐 전기차 ID. 패밀리, 언제나 신차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무선'업데이트 한다

유럽에서 폭스바겐 전기차 ID.3와 ID.4가 W-LAN 또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기능과 기술 ...

blog.naver.com

 

[한국엔 없지만] 닷지 차저, 황금빛으로 빛나는 골드러쉬 컬러 출시

스텔란티스 그룹의 브랜드 닷지//SRT는 성 패트릭데이에 맞추어 머슬카에 황금으로 도배한 모델을 공개...

blog.naver.com

 

퍼포먼스를 완성하는 "R"의 끝판왕. 폭스바겐 골프 R

올해 초부터 판매가 시작된 신형 골프 R은 320PS의 출력과 42.8kg.m의 토크를 뿜어내며 이전의 모든 골...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