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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RS3, 트랙의 짜릿함과 일상의 평온함을 갖고 있는 고성능 스포츠카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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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0km/h는 3.8초, 최고 속도 290km/h, RS 토크 스플리터, 세미 슬릭, 특별한 RS 드라이빙 모드, 이 모든 것이 뉴 아우디 RS3가 보여주는 동급 최고 수준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의 수준이다. 400PS의 출력을 내는 5기통 고성능 엔진을 장착하고 빠른 가속과 짜릿함 가득한 사운드를 선물한다. 

파워 유닛은 50.9kg.m의 최대토크를 바탕으로 더 빠르게 반응한다. 시각적으로 보면 RS3는 레이싱카와 같은 와이드보디 스타일, RS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콕핏 디스플레이로 스포티한 DNA를 마음껏 보인다.

 

2.4 TFSI 엔진의 놀라운 가속과 속도

 

고성능 5기통 엔진을 장착한 아우디 RS3는 동급에서 독보적이다. 2.5 TFSI 엔진은 '인터내셔널 올해의 엔진'에서 9번 트로피를 받으며 검증을 마쳤고 최신 세대 콤팩트 스포츠카에서 더욱 강력한 성능을 낸다. 뉴 RS3는 0-100km/h는 3.8초에 불과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되지만 옵션을 추가해 업그레이드하면 280km/h까지도 가능해진다.

여기에 RS 다이내믹 패키지와 세라믹 브레이크를 추가하면 최고 속도는 290km/h까지 올라간다. 아우디 RS3는 가속력과 최고 속도 면에서 동급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그것은 2,250 - 5,600rpm의 넓은 영역에서 뿜어져 나오는 50.9kg.m의 토크 덕분이다. 이전 세대 모델 대비 2.0kg.m이 증가해 아우디 RS3는 낮은 회전수에서 더 빠른 가속이 가능해졌다.

엔진의 최고출력은 400PS로 5,600rpm에서 나오며 이전 세대 보다 더 빨라졌으며 7,000rpm까지 꾸준히 유지된다. 새로운 엔진 컨트롤 유닛은 모든 드라이브 구성 요소 간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였다. 7단 듀얼 클러치 기어 박스는 짧은 변속 시간보다 스포티한 기어비를 중시해 5기통 엔진의 힘을 도로로 정확하게 전달한다. 그리고 엔진 고유의 1-2-4-5-3 점화 시퀀스에 따라 발생하는 특유의 사운드는 드라이빙 체감을 더욱 짜릿하게 만든다.

처음으로, 배기 시스템 중간에 완전 가변 플랩 제어 시스템을 장착해 사운드 특성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다.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시스템인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이를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이내믹 그리고 RS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 플랩은 훨씬 더 일찍 열린다. 사운드의 정서적 요소가 더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그리고 RS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옵션을 통해 5기통 엔진의 확실한 사운드를 더욱 생하게 만들어 준다.

 

RS3에 적용된 RS 토크 스플리터

 

뉴 아우디 RS3는 토크 스플리터가 기본으로 장착되는 최초의 아우디 모델로, 리어 액슬 디퍼렌셜과 리어 액슬의 이전의 멀티플 디스크 클러치 패키지를 대체한다. 그 대신 각 구동축에는 전자적으로 제어되는 멀티플 디스크 클러치가 들어있다.

이렇게 해서 리어 액슬의 적절한 토크가 최적으로 분배된다. 보다 다이내믹한 주행 중에는 토크 스플리터가 휠 부하가 더 높은 바깥쪽 리어 휠로 전달되는 구동 토크를 증가시켜 언더스티어가 날 수 있는 상황을 크게 줄여준다. 왼쪽으로 꺾이는 커브에서는 구동 토크를 오른쪽 리어 휠로, 오른쪽으로 꺾이는 커브에서는 왼쪽 리어 휠로, 직진 주행 시에는 양쪽 휠로 적절하게 전달한다. 

이 새로운 기술은 트랙에서 정교한 드리프트를 가능하게 한다. 이때 토크 스플리터가 모든 동력을 리어 휠 중 하나로만 전달하며 휠 한 개 당 최대 178.4kg.m의 토크를 만들어 낸다. 아우디는 이런 목적을 위해 RS3 전용 드라이브 모드인 "RS Torque Rear"를 자체적인 토크 스플리터 특성 곡선을 가진 드리프트 모드로 개발하기도 했다.

특별히 레이스 트랙을 위해 만들어진 RS 퍼포먼스 모드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것이다. 특정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되며 팩토리 옵션으로 RS3에 최초로 탑재되는 세미 슬릭타이어와 정밀하게 맞춰 저 있다. 이때 토크 스플리터는 가능한 한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를 최소화하면서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승차감을 만들어 낸다. 이 모드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다이내믹스 시스템을 통해 선택할 수 있으며, 컴포트, 오토, 다이내믹, RS 인디 비주얼, 이피션시 모드도 제공한다. 

 

다이내믹한 승차감, RS 스포츠 서스펜션과 더 커진 휠 캠버

 

기본 사양인 RS 스포츠 서스펜션은 새로 개발된 쇼크 업소버와 RS3 전용 밸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밸브는 충격 흡수제가 리바운드와 압축의 특성의 일부로 특별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한다. 따라서 서스펜션이 각각의 주행 상황에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어댑티브 댐퍼 컨트롤이 장착된 RS 스포츠 서스펜션 플러스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각 쇼크 업소버를 도로 조건, 주행 상황 및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에서 선택한 모드에 따라 연속적으로 개별 조정한다. 편안하고 균형 잡힌 스포티한 세 가지 특성을 나타내는 커브는 쇼크 업소버 특성이 명확하게 퍼지도록 만든다.

휠 캠버(휠이 도로를 향해 각도가 더 커지게 장착되는 것)가 커지면서 스티어링 반응이 더욱 정밀해지고 코너링 능력이 커진다. 뉴 RS3 프런트 액슬의 휠은 아우디 A3에 비해 네거티브 캠버가 1도 작다. 이를 위해 피벗 베어링을 개조하고 하부 위시본에 더 단단한 베어링, 서브 프레임, 스태빌라이저를 장착했다.

리어 액슬은 별도의 스프링/댐퍼 정렬, 서브 프레임과 튜브형 스태빌라이저 바를 갖춘 4링크 설계를 했다. 휠 캐리어는 아우디 A3 및 S3보다 강하며 토크 스플리터에서 발생하는 횡력을 흡수한다. 여기서 네거티브 휠 캠버는 A3에 비해 0.5도 더 크다.

RS 용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은 스티어링 각도에 따라 기어비를 변화시킨다. 스티어링 각도가 커지면서 기어비가 작아지고 스티어링이 보다 직관적이 된다. 또한 속도에 따라 반응하며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쇼크 업소버의 설정은 더욱 단단하게 설정했으며 차체는 S3보다 10mm, A3보다 25mm 낮다.

RS3에 새롭게 추가된 또 다른 기능은 mVDC(modular vehicle dynamics controller)다. 이 중앙 제어 시스템은 횡 방향 역학과 관련된 모든 구성 요소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더 정확하고 빠르게 반응한다. mVDC는 정확한 스티어링 및 핸들링을 위해 토크 스플리터, 어댑티브 댐퍼 및 휠 셀렉티브 토크 컨트롤을 동기화해 전반적인 차량의 민첩성을 높여준다. 특히 이 기능은 와인딩 코스에서 빛을 발한다.

 

강력한 브레이크, 6 피스톤 스틸 &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

 

RS3는 5기통 엔진의 출력을 받아내기 위해 보다 크고 새로 개발된 6 피스톤 스틸 브레이크를 기본 장착한다. 그리고 380x38mm 크기의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 부스터에 특별히 적용된 페달 특성 커브가 있는 프런트 액슬에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강철 브레이크 보다 무게가 10kg 더 가볍다. 벤틸레이티드 천공 디스크는 전륜에 375x36mm, 후륜에 310x22mm 사이즈를 장착한다. 따라서 이전 모델보다 더 크고 안정적이다. 에어 컨트롤 부품 덕분에 브레이크의 냉각 시간을 20% 더 개선했다. 

덕분에 페달의 느낌은 그대로 유지되는 반면, 급제동 시 최고 온도를 더욱 빠르게 낮출 수 있게 되었다. 15% 더 크고 구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 줄인다. 세라믹 브레이크를 선택하면 그레이, 레드, 블루 컬러 캘리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스틸 버전을 선호하는 고객은 블랙 컬러 대신 레드 컬러 캘리퍼를 선택할 수 있다. 

 

숨 막히는 디자인 그리고 조명

 

뉴 아우디 RS3의 디자인은 이전 모델 보다 더 다이내믹하고 강렬하다. 프런트에는 와이드 RS 범퍼, 고유의 허니콤 그릴이 적용된 새로운 프런트 디자인의 싱글 프레임, 대형 에어 인테이크가 콤팩트 스포츠카 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RS3에는 쐐기 형태의 LED 헤드라이트와 시퀜셜 방향지시등 그리고 LED 테일램프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옵션이며, 디지털 주간주행등이 특징인 다크 베젤이 특징이다. 픽셀이 3x5 LED 세그먼트에는 아주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왼쪽에는 체커기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RS3 레터링을 표시한다. 주행 중에는 양쪽에 체커기가 보인다.

프런트 휠 아치 뒤쪽에 눈길을 사로잡는 추가 에어 아웃렛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블랙 트림의 로커 패널도 새로 디자인했으며, 플레어 휠 아치와 함께 뉴 RS3의 존재감을 만들어 낸다. 프런트 액슬은 이전 모델 대비 33mm 더 넓어졌다. 스포트백 모델은 리어 액슬 트랙이 10mm 더 늘었다. 

RS3에는 10Y 스포크 디자인의 19인치 단조 휠이 기본 장착된다. 진정한 레이싱 디자인의 휠은 옵션으로 5Y 스타일의 RS 브랜드 휠로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는 필요에 따라 피렐리 P Zero "Trofeo R" 세미 슬릭타이어도 선택할 수 있게 준비했다.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마감 처리로는 디퓨저가 통합된 새로운 디자인의 RS 전용 리어 범퍼와 두 개의 대형 오벌 타입 테일 파이프가 장착된 RS 배기 시스템이 포함된다.

뉴 아우디 RS3는 카야라미 그린과 케모라 그레이 2가지 RS 전용 컬러를 준비했다. 세단의 루프도 처음으로 브릴리언트 블랙 컬러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싱글 프레임의 허니콤 그릴과 같은 부품도 매트 또는 하이글로스 마감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아우디 옵틱 트림 패키지는 옵션이며, 프런트 범퍼, 디퓨저 인서트, 윈도우 트림에 액센트를 더했다. 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을 위해 로커 패널 인레이는 카본 파이버 강화 폴리머를 사용했다. 미러 캡, 세단의 테일게이트 스포일러와 스포트백의 루프 에지 스포일러도 같은 소재를 사용한다. 

 

진정한 레이싱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

 

인테리어에도 RS 고유의 스포티한 느낌이 가득하다.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아우디 버추어 콕핏 플러스가 기본 제공된다. RPM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하고 출력과 토크를 백분율로 표시해 준다. "RS runaway"디자인의 RPM 디스플레이도 새로 추가되었다.

이 디스플레이에는 비행기 활주로와 비슷한 방식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하는데, 앞에는 최고 속도를 보여주고 뒤에는 최저속도를 표시해 준다. 그리고 아우디 버추어 콕핏 플러스에는 g-포스, 랩타임, 0-100km/h 가속, 0-200km/h 가속, 400m, 200m 가속과 관련된 정보도 표시된다.

수동변속기 모드의 RS 점멸 변속 시점 알람은 RPM 디스플레이를 그린 컬러에서 옐로 컬러로 바꾸어주며 모터스포츠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점멸하며 최상의 기어 변속 포인트를 알려준다. 10.1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에는 타이어 공기압은 물론 냉각수, 엔진, 변속기 오일의 온도를 표시해 주는 "RS Monitor"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아우디 RS3에 처음으로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변속 시점 알람 기능 이외에도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보여준다.

RS 엠보싱과 앤트러사이트 스티칭이 적용된 RS 스포츠 시트와 카본 인레이를 더한 인스트루먼트 패널이 진정한 레이싱의 느낌을 전달한다. 시트커버는 RS 허니콤 스티칭이 글로시 블랙, 레드 또는 처음으로 적용된 그린 컬러 스티칭이 적용된 고급 나파 가죽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RS 디자인 패키지는 레드와 그린 컬러를 매치시킨다. 이 패키지는 스티칭과 RS 자수가 되어 있는 스페셜 플로어 매트와 가장자리를 컬러 처리한 안전벨트가 포함된다. 디자인 패키지 플러스는 시트 코너를 레드 또는 그린 컬러로 처리하고 에어 벤트에 컬러 액센트를 더한다.

 

모든 것을 통제하는 스티어링 휠 그리고 RS 모드 버튼

 

RS3에는 3스포크 RS 스포츠 다기능 가죽 스티어링 휠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아연으로 제작한 시프트 패들을 더했다. 디자인 패키지를 추가한 고객을 위해 스티어링 휠에 RS 배지 외에도 12시 방향에 스트라이프를 더해 다이내믹 드라이빙을 하면서도 스티어링 휠의 위치를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라운드 형태의 RS 스티어링 휠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정전기 방식의 핸즈 온(Hands-on)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스티어링 휠 모두 뉴 RS 모드 버튼을 오른쪽 스티어링 휠 스포크에 적용했다. 이 버튼을 사용하면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모드에서 RS 퍼포먼스, RS 인디 비주얼 그리고 라스트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두 RS 모드 모두 디스플레이와 인스트루먼트,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주도록 점멸되는 변속 시점 알람 기능이 강화된다.

 

시장 출시 그리고 가격은?

 

아우디 RS3 스포트백과 RS3 세단은 유럽에서부터 판매되며 2021년 7월 22일부터 사전 주문이 시작되었다. 뉴 RS3는 올가을 시장에 공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RS3 스포트백은 60,000유로(약8,200만원)부터 시작하며, RS3 세단은 62,000유로(약8,500만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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