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틀리 최초의 레이스 우승 이후 100년이 지난 지금, EXP2로 알려진 당시 우승했던 모델은 영국 서레이(Surrey)의 유명한 브룩랜드 레이스트랙(Brooklands Racetrack)으로 다시 돌아와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벤틀리의 3리터 모델들을 이끌었다.
EXP2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벤틀리이며 W.O 벤틀리가 1921년 만든 회사에서 생산한 두번째 자동차다. EXP2는 3리터 레이싱카로 전국 24개 트랙을 달렸으며, 1921년 5월 16일 브룩랜드의 서킷에서 벤틀리 최초의 우승을 만들어냈다.
그 날, 레이싱카는 '웍스(Works)'의 드라이버 프랭크 클레멘트가 휫선 주니어 스프린트 핸디캡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며, 1924년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클레멘트와 존 더프가 처음 우승하고 1927년 다시 한번 우승하며 3리터 레이싱카의 우승 신화가 시작되었다.이런 성공적인 레이스 중에 1925년 더프는 24시간동안 코스에서 총 21개의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기 위해 3리터 레이싱카를 사용했다.
벤틀리의 3리터 레이싱카로 모터스포츠에서 승리 덕분에 1,600대 이상의 3리터 모델이 생산되고 판매되었다. 3리터 컬렉션과 이벤트는 벤틀리 드라이버 클럽이 진행했는데, 이 클럽의 회장인 리차드 파킨슨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모터스포츠의 성공은 벤틀리 드라이버 클럽을 위한 것이기도 하며 벤틀리가 남긴 유산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1921년 5월 16일 브룩랜드에서 열렸던 레이스에서 우승한 EXP2와 벤틀리와 함게 100주년을 기념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8월 7일에 열리는 연례 실버스톤 모임에서 '벤틀리 레이싱 100년'을 다시 한번 기념할 것이며 벤틀리가 헤리티지 컬렉션의 소중한 모델들을 지원해 준것에 감사하다."
EXP2, 가장 오래된 벤틀리
1919년 벤틀리를 설립한 이후 W.O. 벤틀리가 엔진과 섀시를 개발하는데만 2년이 소요되었다. 그의 첫번째 양산형 모델인 'The 3-Liter'는 1921년부터 1929년까지 1,622대가 생산되었다.
개발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험(Experimentals)이었고, 이것을 줄여 EXPs라고 불렀다. EXP1은 벤틀리의 배지를 장착했던 첫번째 모델이었다. EXP2가 그 다음을 이었는데, EXP1은 역사속으로 사라졌지만 EXP2는 현존하는 벤틀리로 남으며 1세기가 넘게 살아있게 되었다.
EXP2는 원래 2인승으로 제작되었으며, 엔진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로도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사실은 당시 상황을 살펴보더라도 상당히 진보된 개념이었다. 이후 채그포드 거리(Chagford Street)의 JH Easter 코치빌더가 알루미늄 보닛과 다크레드 보디워크를 더해 수작업으로 개선하기도 했다.최초의 레이스는 첫 우승 9일전에야 할 수 있었다. 1921년 5월 7일 토요일, 프랭크 클레멘트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브룩랜드에서 도전했지만 완주에 실패했다. 그리고 5월 16일 월요일 다시 트랙에 들어갔고 처음으로 완주하며 우스을 차지했다.
EXP2는 2년간의 개발 테스트와 레이싱을 동시에 진행했으며, 1923년 9월 판매되었다. 이 역사적인 모델은 약 25년 전 원래 순정 상태로 복구되었으며 현재 벤틀리 헤리티지 컬렉션이 소유하고 있는 벤틀리 중 가장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보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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