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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카 개러지] 세계 최초 디젤 트럭시대 1923년 벤츠와 다임러가 열었다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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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3년 벤츠 앤 시에(Benz&Cie.)는 세계 최초로 디젤 엔진을 장착한 트럭을 선보였다. 5톤 트럭에 4기통 디젤 OB2 엔진을 장착했는데, 출력은 45hp였다. 같은 디자인의 가솔린 트럭과 비교해 볼 때 디젤 트럭의 효율성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가솔린 엔진에 비해 디젤 엔진은 86%의 연료를 덜 사용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트럭 엔진에 대한 작업은 1922년 시작되었고 그해 9월 첫번째 조립을 시작했다. 그리고 이 때 10개의 OB2 엔진을 제작했다.

 

1923년 9월, 노던 블랙 포레스트에서 진행한 최초의 디젤 트럭 시승

 

첫번째 테스트 드라이브는 1923년 9월 10일 가게나우(Gaggenau) 주변의 험난하고 언덕이 많은 지역에서 진행되었다. 엔지니어의 보고서에 따르면, "갈색 콜타르 오일을 공급하면 OB2 엔진이 동일한 출력을 가진 가솔린 엔진보다 25% 더 적게 사용한다."고 되어 있었다. 

획기적으로 연료비용을 낮추게 된 것은 타르 오일이 가솔린보다 저렴했기 때문이다. 1923년 벤츠 앤 시에가 진행한 엔진에 대한 광고에서 보듯이 "가스 오일, 등유, 텍사스 오일, 파라핀 오일 그 어떤 것도 사용할 수 있다"는 문구가 당시 비용을 얼마나 획기적으로 낮추게 된 것인지 보여준다.  

벤츠 엔지니어들은 5톤의 적재량을 위해 설계된 벤츠 5K 3 트럭의 섀시를 선택했다. 테스트 주행 중 OB2 디젤 엔진은 1923년 4월 14일 바로 양산에 들어가도 될 정도로 검증 되었다. 프리챔버 OB2 디젤 엔진은 1,000rpm에서 최대 50hp의 출력을 낼 수 있었다.

 

1923년 10월, 다임러 에어 인젝션 디젤 트럭 출시

 

1911년 다임러 모토렌 게셀샤프트(DMG-Daimler-Motoren-Gesellschaft)는 상업 및 농엽용 소형 디젤 엔진 개발을 시작했다. 벤츠 앤 시에가 디젤 트럭을 개발하던 중 DMG는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는 트럭용 에어 인젝션 디젤 엔진을 제작하고 있었다. 완제품은 1,000rpm에서 약 40hp의 출력을 내는 4기통 엔진이었다. 

이 엔진은 1923년 테스트 드라이브를 통해 실제 성능을 입증했다. 1923년 9월 20일부터 30일까지 다임러 디젤 트럭이 베를린에서 슈투트가르트를 왕복하는 등의 장거리 주행은 상당한 장관을 연출하기도 했다. 장거리 테스트를 거쳐 1923년 10월 베를린의 자동차 전시회에서 트럭, 3면 팁퍼, 버스 등의 형태로 최초의 다임러 5C 상용 디젤차량들이 선보이기도 했다.

 

1927년, 프리챔버 엔진은 새로운 회사 다임러-벤츠에서 선보였다

 

1926년 벤츠 앤 시에와 DMG가 합병한 이후 에어 인젝션 디젤 엔진에 대행해 벤츠의 프리챔버 방식이 주류로 등장했다. 처음 공동으로 개발한 프리챔버 디젤 엔진은 1927년 6기통 OM5 엔진이다. 이 엔진은 8.6리터의 배기량에 최대 75hp의 출력을 냈다. 디젤 엔진의 코드명에 쓰인 OM은 '오일 엔진(oil engine)'에서 유래한 것이며, 오늘날까지도 메르세데스-벤츠에서 사용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L5 트럭에는 1,300rpm에서 최고 70hp의 출력을 내는 신형 OM5 디젤 엔진 또는 2,000rpm에서 최고 100hp의 출력을 내는 M36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다. 5톤급 모델(로우 프레임 N 5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했다)은 1927년 출시된 신형 메르세데스-벤츠 상용라인에 디젤 엔진을 장착한 유일한 모델이었다. 1.5톤과 3.5톤 차량 모두 초기에는 가솔린 캬뷰레이터 엔진으로만 제작되었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가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고객들의 강한 반감에 대한 반응이었다.

1928년 양산에 들어간 OM5에는 신형 보쉬(Bosch) 인젝션 펌프가 장착되었다. 로버트 보쉬는 1922년 디젤 인젝션 펌프에 대한 개발을 시작했다. 1927년에는 체계적으로 개선된 인젝션 기술이 발표되었으며 디젤 엔진을 받아들이게 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보쉬는 1924년 최초로 벤츠 앤 시에에 디젤 트럭을 주문했던 고객 중 한명이었고 디젤 엔진의 우수함에 대해 이미 확신하고 있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디젤 트럭의 세일즈 프로모션

 

신형 트럭 설계의 반대론자들이 디젤 엔진의 요란한 소리와 거친 움직임에 비판을 했기 때문에 초기 판매는 더디기 그지 없었다. 하지만 영국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기 시작했다. 1928년 6월, 5톤 디젤 트럭이 영국 벤츠 법인으로 보내지게 되었고, 당시 스페셜리스트 매거진이었던 "커머셜 모터스(Commercial Motors)"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5가지 좋은점에 대한 기사를 내보냈다.

그리고 1928년 가을, 로열 잉글리시 오토모빌 클럽은 다임러-벤츠에게 자동차 제작 부문에서 특별한 성과를 내는 제조사를 매년 선정해 수여하는 디워 트로피(Dewar Trophy)를 수여했다.

5톤 디젤 트럭을 광고하기 위해 1929년 여름 라이프치히에서 시작해 북해를 거쳐 알프스로, 루르에서 라우시츠에 이르는 독일의 전지역을 트럭으로 달리며 광고를 진행했다.

이와 동시에 전시장과 영업사원들에게도 메르세데스-벤츠 디젤 트럭의 혜택을 주었다. 또한 디젤 트럭은 시승에 관심 있는 왜건 고객들에게도 렌트를 해주었다. 지역 언론과 전문가들을 적극 활용해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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