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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카 개러지] 시트로엥 2CV 찰스턴(CHARLESTON) 40주년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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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전인 1980년, 시트로엥은 당시 가격 24,800프랑으로 "찰스턴(Charleston)"이라는 특별한 에디션8,000대를 판매했다. 당시 보도자료를 보면, "2CV의 '순수함'을 지키기 위해 헤드라이트는 동그랗게 만들었으며, 하우징은 레드컬러를 사용했다."라고 표현했다. 시크하면서도 독특한 스타일로, 2CV 6 찰스턴은 2CV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성능과 마감처리된 모델이었다. 

1976년 이후, 2CV 6 찰스턴은 리미티드 에디션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마감처리는 클럽 버전에서 가져왔지만, 2CV 6 찰스턴은 2CV Special 모델과 같은 특별한 커버와 원형 헤드라이트로 더욱 눈에 띄는 디자인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1981년 7월, 리미티드 에디션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무제한 생산이 시작되었다. 현재의 레발루아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이 모델은 시트로엥의 카탈로그에 정식으로 추가되었다. 새로운 버전은 크롬 헤드라이트와 회색 다이아몬드 커버가 있었던 리미티드 에디션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처음에는 델라지 레드와 블랙 컬러가 판매되었으며 이후 헬리오스 옐로우와 블랙 바리안트가 1982년 7월부터 추가되었고, 1983년 7월 나이트 그레이와 코모랑 그레이의 2가지 그레이컬러로 대체되었다. 생산은 1988년 포르투갈의 망구알데 공장에서 계속되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모델은 스페인 유리공들이 생산한 "코비나(Covina)"라는 이름을 가진 윈도우를 채택해 다른 모델과 구별되었다.

1990년 7월 27일 오후 4시30분 망갈데의 생산라인를 떠난 나이트 그레이와 코모랑 그레이 컬러의 2CV 6 찰스턴이 마지막 생산 모델이었다. 이 차를 마지막으로 2CV는 5,114,969대를 생산하며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자동차 역사와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컬렉터들에게 2CV는 여전히 인기있는 아이콘이었으며, 찰스턴 버전은 이런 인기에 10년여간 기여했다. 현재 상태가 좋은 2CV 찰스턴의 경우 오리지널 리미디드 에디션 버전은 14,500유로(약2,000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기본형 모델은 10,500유로(약1,4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실제 2CV 찰스턴 모델을 그리워하는 팬들을 위해 시트로엥은 미니어처와 키체인등을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2CV 미니어처 판매량의 20%는 2CV 찰스턴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2CV는 10개의 스페셜 에디션이 출시되었는데, 프랑스와 유럽의 각 국가별로 다르게 출시되었다. 

프랑스에서 출시된 모델은,
1976년 2CV Spot
1980년 2CV Charleston
1981년 2CV James Bond
1983년, 184년 2CV France 3
1985년, 1986년 2CV Dolly
1986년 2CV Cocorico

스페인에서 출시된 모델은,
1982년 2CV Marcatelo

독일과 스위스에서 출시된 모델은,
 1987년 2CV Ente Grun

영국에서 출시된 모델은,
1987년 2CV Bamboo

벨기에에서 출시된 모델은,
1988년 2CV Perrier 
로 다양한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2008년 2CV 출시 60주년을 맞이해 찰스턴 리미티드 에디션은 시트로엥의 다른 모델로 다시 출시되었는데, 당시 컨버터블 버전의 C3 Pluriel Charleston에 델라지 레드와 블랙 인테리어를 넣어 오리지널 버전을 떠오르게 했다.

 

2CV 찰스턴, 레트로 매력 가득한 모델

 

2CV 6 찰스턴은 2CV의 모든 매력과 단순함에서 출발했지만 우아함을 추가한 특별한 모델이었다. 차체는 투톤 커러를 사용해 특별하게 보이게 했으며 이것은 1939년 2CV 오리지널에서 보았던 모습이었다. 다크 컬러가 언더보디 패널, 윙, 루프, 앞유리 윗부분까지 뒤덮고 있었다. 밝은 컬러는 트렁크 도어, 보닛과 앞유리 주변 그리고 휠 주위를 덮고 있었다. 

윈도우 탑에는 2개의 화이트 스트립이 커브를 그리고 있었고, 크롬팁 클립 커버는 도어 주변을 감싸고 있다. 찰스턴 리미티드 에디션은 델라지 레드 컬러 헤드램프를 채택했고, 대량생산 모델에는 크롬 램프를 채택했다. 범퍼는 메탈릭 그레이, 네모형태의 모노그램 스티커에 에디션의 이름을 넣었다.

언더보디 패널은 크롬 클립이 장착되어 있었고, 다이엔(Dyane)에서 차용한 허브캡도 크롬으로 마무리했으며, 2CV 6 클럽 버전에서 가져온 대시보드와 대형 스피드미터와 와이퍼, 비상등, 브레이크 오일 인디케이터 작동을 위한 직사각형의 푸시 버튼을 갖추고 있다.

싱글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1976년 2CV 최고급 사양에서 가져왔다. 2개의 선바이저도 갖추고 있었고, 동반자석에는 화장거울도 넣었다. 그리고 작은 갈고리 형태의 걸쇠를 준비해 컨버터블 버전의 소프트톱을 개폐할 수 있게 했다.

도어 인테리어에는 그레이 패브릭을 사용했고, 블랙 플라스틱 패널로 만든 도어 핸들을 장착했다. 리미티드 에디션 2CV 6 찰스턴에는 브로큰 체크 패턴이 특징이었고, 대량생산 버전에는 다이아몬드 패턴을 사용해 차별화했다.

2CV 6 클럽과 스페셜 버전과 달리 원심클러치 옵션은 없었다. 출시 당시부터 2CV 6 찰스턴의 엔진은 눈에 띄게 변하지 않았고, A06/635엔진은 5,750rpm에서 29 DIN hp의 출력을 유지했다.

성능은 1978년 솔렉스 26/35 CSIC 트윈보디 캬뷰레이터를 추가해 강화했지만 602cc의 엔진은 1970년 2월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보어 x 스트로크는 74 x 70mm였고 압축비는 8.5, 토크는 4 mkg/3,500rpm이었다. 12V를 내는 28A의 얼터네이터는 벨트에서 풀리로 연결되는 9개의 날개를 가진 쿨링팬에 연결되어 있었다.

서스펜션은 프론트와 리어휠에 추가되었고, 코일스프링이 더해졌다. 드럼 브레이크는 프론트와 리어에 각각 장착되었는데 하나의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 컨트롤했다.

 

2CV 6 찰스턴 제원

 

전장 x 전폭 x 전고(m) : 3.83 x 1.48 x1.60  
휠베이스(m) : 2.40
승차정원 :  4명 
엔진타입 :A06/635 
배기량 : 602 cm3 
보어 x 스트로크(mm) : 74 x 70 
압축비 : 8.5 
토크 : 4 mkg  @3500 rpm 
연료 : 가솔린 
출력 : 3 CV(3hp) 
실제출력 : 29 DIN hp @ 5750 rpm 
타이어 : 125/15 
출력당 무게비 : 17.0  
공차중량 : 560 kg 
리어 브레이크 : 드럼 브레이크, 1982년부터 디스크 브레이크 
프론트 브레이크 : 드럼 브레이크
핸드 브레이크 : 메카니컬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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