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타협할 수 없는 존재로 등장하다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1. 11. 27.
반응형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가 718 라인업의 플래그십으로 자리잡았다. 플래그십 답게 경량 구조, 민첩한 움직임을 위한 섀시, 정교한 에어로다이내믹스, 고유의 사운드트랙등을 더해 더 깊은 감동을 운전자에게 줄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고회전 영역을 자랑하는 엔진에서 나오는 500PS의 출력은 1,415kg에 불과한 차체의 이점을 더해 좁고 구불구불한 와인딩 로드나 트랙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그래서 "드라이빙의 즐거움"이라는 단어를 다시 정의하게 된다. 이 플래그십 모델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레이페 서킷에서 718 카이맨 GT4보다 무려 23초 이상 기록을 단축시켰다.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 하는 디자인

 

911 GT3 컵 레이싱카와 911 GT3 시리즈 양산 모델에 익숙한 자연흡기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은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된 스포츠카의 핵심이다. 엔진은 최대 9,000rpm까지 올릴 수 있으며, 718 카이맨 GT4에 비해 80PS의 출력이 더해진 718 GT4 RS는 중량 대 출력비는 2.83kg/PS를 만들어 냈으며 최대 토크가 43.8kg.m에서 45.8kg.m으로 증가했다.

718 플래그십 모델의 놀라운 기능 중 하나는 운전석과 동반자석 윈도우 뒷편에 자리한 에어 인테이크다. 일반적인 718 카이맨은 이 위치에 작은 윈도우가 있다. 이 새로운 에어 인테이크는 공기 흐름을 개선하는 동시에 탑승자의 귀 바로 옆에서 짜릿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리어 휠 앞의 에어 인테이크는 엔진 냉각을 담당한다.

오늘날의 모든 RS 모델과 마찬가지로 뉴 718 카이맨 GT4 RS 역시 번개같이 빠른 변속 속도를 자랑하는 PDK 변속기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패들시프트를 통해 스티어링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수동으로 변속이 가능하며 센터 콘솔에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뀐 기어 변속 레버를 통해서도 변속이 가능하다. 

낮은 기어비를 자랑하는 PDK는 이 스포츠카의 가속을 놀라운 속도로 만들었는데, 718 카이맨 GT4 RS는 0-100km/h는 기본 수동 변속기는 3.4초, PDK 변속기는 3.9초면 충분하고, 최고속도는 수동 변속기는 7단 기어에서 315km/h, PDK 변속기는 302km/h에 이른다.

전형적인 RS 스타일의 경량 구조는 718 카이맨 GT4 RS의 핵심 요소다. DIN 표준에 따라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고 드라이버가 없는 공차 중량은 1,415kg에 불과하다. PDK를 장착된 모델 보다 35kg이 더 가볍다. 이런 경량화를 가능하게 한 것은 보닛, 프론트윙 등에 사용한 카본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 덕분이다.

심지어 카페트도 단열재의 양을 줄이며 경량화를 시도했다. 뒷편의 윈도우 역시 경량 유리로 대체했다. 섬유를 사용한 오프닝 루프를 더한 경량 도어 패널과 트렁크 네트까지도 극단적인 경량화를 시도했다.

 

최고의 효율성, 스완넥 리어 윙

 

새로 채택한 고정형 리어윙인 스완넥(Swan-neck)과 알루미늄 서포트는 디자인적 차별화 요소가 분명하다. 이 고효율 리어윙의 원리는 포르쉐 911 RSR GT 레이싱카에서 가져온 것이며, 911 GT3 양산형 모델에 처음 채택된 것이었다. 

718 카이맨 대비 30mm 낮아진 최저지상고, 눈을 사로잡는 전륜 휠아치의 에어 벤트, 리어 디퓨저, 조절식 프론트 디퓨저와 새로운 디자인의 프론트 스포일러 립과 사이드 블레이드와 어울려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 된 언더바디 패널링이 성능을 더 업그레이드한다. 덕분에 트랙에서 GT4 RS는 GT4 대비 25%나 더 많은 다운포스를 만들어 낸다.

섀시에 대한 조정 역시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볼 조인트는 섀시를 차체에 더 단단하게 결합시켜 더 정확하고 섬세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조정 가능한 서킷용 섀시 설정은 RS 전용 쇼크 업소버와 스프링 그리고 안티롤 바 비율 등에서 제어할 수 있다.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바이작(Weissach) 패키지는 GT4 RS의 다이내믹한 디자인을 한층 더 강인하게 만든다. 프론트 트렁크 리드, 냉각을 위한 에어 인테이크, 프로세스 에어 인테이크, 에어박스 커버, 카본으로 마무리한 사이드미러 어퍼 트림과 리어 윙등이 패키지에 포함된다. 그리고 티타늄으로 제작한 테일파이프는 마치 포르쉐 935의 것을 보는것 같은 느낌을 준다.

운전석 뒤에 장착된 롤 케이지 역시 티타늄으로 제작했다. 대시보드 상부 섹션은 레이스텍스(Race-Tex)로 제작했고 리어 윈도우에는 대형 포르쉐 로고를 넣었다. 바이작 패키지에는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 대신 20인치 단조 마그네슘 휠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GT4 RS는 718 카이맨 GT4에 비해 모든 면에서 강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레이페에서 증명이 가능하다. 주행 테스트 마지막 단계에서 포르쉐 브랜드 홍보대사인 요르그 베르그마이스터는 20.832km의 트랙에서 7분9초300이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20.6km의 서킷에서 GT4 RS는 기존 718 카이맨 GT4가 세운 기록보다 23.6초를 단축한 7분4초511의 기록을 세웠다. 

 

718 패밀리 중 가장 독보적인 존재

 

718 GT4 RS에는 포르쉐 디자인이 디자인한 포르쉐 디자인 크로노그래프가 장착된다. 이 시계는 티타늄으로 제작해 고성능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와인딩 로터는 스포츠카의 림에서 모델링했으며 다양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뉴 포르쉐 카이맨 GT4 RS는 LA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독일 기준 141,338유로(약1억9천만원)부터 구매 할 수 있다. 고객 인도는 12월 시작될 예정이다. 고객은 옵션으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강화한 바이작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718 카이맨 GT4 클럽스포츠 레이싱 버전도 공개했는데, 2022년부터 여러 다양한 국제 레이싱 시리즈를 위한 모델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미래를 위한 탈탄소화, 슈퍼카 람보르기니는 앞서간다.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람보르기니는 볼로냐 산타가타 공장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바이오메탄 시설을...

m.post.naver.com

 

폭스바겐 최초의 전기 SUV 쿠페 ID.5, Way to Zero!'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Way to Zero", 폭스바겐이 그리는 미래를 하나씩 증명하는 과정에 있는 ID.5는...

m.post.naver.com

 

밀라노 패션위크를 달굴 예정, 재규어 E-PACE x 바라쿠타(BARACUTA)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재규어와 바라쿠타(Baracuta)는 영국의 디자인과 미래 트렌드에 대한 탐험을 축...

m.post.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