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BMW의 매직, BMW iX가 만드는 색의 예술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1. 22.
반응형

디지털화는 현재 BMW 모델의 인테리어에 개성과 특별한 감성화로 표현되는 통합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마이 모드(My Mode)를 통해 운전자는 개인의 기분에 따라 또는 원하는 드라이빙 체감에 따라 인테리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게 된다.

지난 2022 CES에서 BMW는 프리미엄 제조사의 이미지에 맞는 디지털화를 사용한 미래 기술을 BMW iX에 흐르는 느낌이 나는 E 잉크를 통해 소개했다. BMW iX의 차체 표면은 E 잉크를 사용해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이 시선을 끌었다.

컬러의 변화는 BMW의 올 일렉트릭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의 아웃라인에 정확하게 맞도록 특수 개발된 보디 랩 덕분에 가능해졌다. 전기 시그널에 의해 자극을 받아 전기영동 기술은 차체 표면에 다양한 색소를 공급해 원하는 대로 컬러가 바뀔 수 있게 만든다.

혁신적인 E 잉크 기술은 운전자의 미적 취향, 환경 또는 기능적 요구 사항에 맞춰 차량의 외관을 변경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다. 따라서 이 기술은 외부 디자인 분야에서 전례 없는 개인화의 가능성을 열었다. E 잉크를 사용한 BMW iX는 이런 잠재력을 인상적인 효과로 만든다. BMW 그룹은 미래 생산 차량의 외부와 인테리어에서 새로운 형태의 개인화를 경험할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미 지금도 자동차의 컬러는 운전자의 개성을 대신 표현하고 있다. BMW 모델에 사용하는 컬러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이런 방식으로 대담한 표현, 럭셔리하고 스포티한 갈망은 절제되고, 미묘하고 우아함에 대한 요구들을 고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매년 해당 모델의 특성을 반영하고 BMW가 외관 디자인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된 것이기도 하다.

 

다양한 컬러를 사용해 효율을 높인다

 

다양한 컬러는 실내의 상태 및 차량의 효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햇빛을 반사할 때 밝은 색과 어두운색의 다른 능력과 열에너지 흡수도를 고려함으로써 이루어진다. 화이트 컬러는 블랙 컬러 보다 햇빛을 더 많이 반사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실이기도 하다.

이를 이용해 강한 햇빛과 높은 외부 온도로 인해 차량과 동반자석 부분의 난방은 외부 컬러와 같은 밝은 컬러로 변경해 줄일 수 있다. 선선한 날씨에는 더 어두운 컬러를 사용해 태양의 따뜻한 온기를 더 흡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두 경우 모두 선택적인 컬러 변경을 통해 에어컨에 필요한 냉방 및 난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 전기 시스템에 필요한 에너지양과 함께 연료 또는 전기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모든 전기차의 경우 날씨에 맞춰 컬러를 바꾸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실내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대시보드가 햇빛에 의해 뜨거워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E 잉크 기술 자체는 매우 에너지 효율적이다. 디스플레이나 프로젝터와 달리 전기영동 기술은 선택한 컬러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 전류는 짧은 컬러가 바뀌는 순간에만 흐르기 때문이다.

 

수백만 개의 페인트 캡슐이 만드는 매직

 

전기영동 컬러링은 e리더스(eReaders)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잘 알려진 E 잉크가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E 잉크가 특징인 BMW iX의 표면 코팅에는 사람의 머리카락 두께와 맞먹는 크기의 마이크로캡슐 수백만 개가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마이크로캡슐은 마이너스 전하를 띤 흰색 색소와 플러스 전하를 띤 검은색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선택한 설정에 따라, 전기장에 의한 자극은 마이크로캡슐 표면에 화이트 또는 블랙  색소를 활성화시켜 차체에 원하는 정도의 음영을 만들어 낸다

차체에 이런 효과를 만들어 내려면 정확하게 장착된 많은 e페이퍼(ePaper) 세그먼트를 적용해야 한다. 만들어내는 디자인 프로세스는 세그먼트가 차량의 특성 윤곽과 그에 따른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반영하도록 구현된다. 디자인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e페이퍼를 차량의 디자인 라인에 정확하게 맞추는데 필요한 성형 및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레이저 커팅 기술은 각 세그먼트를 생성할 때 높은 정밀도를 보장한다. 세그먼트가 적용되고 전기장을 자극하기 위한 전원 공급장치가 연결된 후, 모든 컬러의 변환 과정 동안 최적의 균일한 컬러를 만들어내기 위해 차체 전체가 따뜻해지고 외부와 차단된다.

 

 



 

이번엔 승차감이다, 2023 기아 모하비 출시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기아가 7일(금) 프리미엄 대형 SUV 모하비의 연식변경 모델 ‘The 2023 모하비...

m.post.naver.com

 

2배 더 만들어도 부족하다! 포드 F-150 라이트닝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포드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을 생산하는 디어본의 루즈 전기차 센터는 미국 ...

m.post.naver.com

 

한발 더 앞서가는 볼보의 자율주행, '라이드 파일럿'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볼보자동차가 차세대 순수 전기차에 탑재될 자율주행 기술, ‘라이드 파일럿(Rid...

m.post.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