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RM 소더비 경매에 나온 W16 엔진 탑재한 특별한 에디션, "부가티 시론 프로필리"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12. 31.
반응형

부가티 시론 프로필리(Bugatti Chiron Profilée)는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존재다. 기존의 퍼 스포츠(Pur Sport)를 조금은 부드럽게 다듬은 시론 라인업에 오직 한 대만 존재하는 모델로, 캐릭터, 디자인, 디테일 모든 면에서 특별하다.


2023년 2월 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RM 소더비 경매에 나올 이 부가티는 몰스하임의 부가티 아틀리에에서 생산되는 W16 엔진을 장착한 예술 작품을 직접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지난 2020년 시론 퍼 스포츠가 공개되면서 시론 라인업에 가장 극단적인 개성이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대형 고정 리어 윙, 더 짧아진 기어비, 어드밴스드 마그네슘 휠 및 수많은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퍼 스포츠는 코너링을 위한 특별한 모델이었다.


시론 퍼 스포츠는 빠르게 판매되었고, 일부 고객들은 시론이나 시론 스포츠와 같은 시대를 초월하는 우아함을 유지하면서도 캐릭터의 측면을 통합할 수 있는 특별한 시론을 만들 수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시론 프로필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제조사들이 단 한대의 자동차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동차를 완벽한 생산 규격에 맞추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드문 일이다. 그러나 시론 프로필리는 오로지 한 대를 위해 개발되고 테스트했으며 부가티가 모든 모델에 적용하는 고품질 기준을 모두 통과해 유럽 시장을 위한 싱글 타입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시론 프로필리는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리어의 고정 테일이 특징인 비스포크 디자인을 갖고 있다.

첫 번째 기능은, 리어 액슬에 걸리는 다운포스를 증가시켜 시론 프로필리의 최고 속도인 380km/h까지 안정성과 차량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두 번째 기능은, 고온 카본 윙에 있는 두 개의 내부 터널을 통해 엔진룸의 뜨거운 공기를 빨아내기 위해 음압을 사용하는 것이다.

공기는 윙의 상단을 통해 다운포스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엔진룸에서 공기를 빨아들이기 위해 윙 아래로도 흐르게 된다.


이 기능에 대해 부가티 디자인 디렉터인 프랭크 헤일은, "고객의 요청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우아하고 고정된 형태의 스윕 테일을 만들었는데, 이는 시론 프로필리의 소유자가 사용할 수 있는 비교할 수 없는 성능에 최적화된 동시에 우아하고 시간을 초월하는 디자인을 유지한다."라고 말한다.

시론프로필리의'프로필리'라는이름은, 장 부가티(Jean Bugatti)가 처음으로 창조해 낸 Type 46에서 영감을 받은 것인데, Type 46은 우아한 움직임을 갖춘 테일을 갖고 있었다.


이 독특한 하이퍼 스포츠카의 전면에는 넓은 공기 흡입구와 라디에이터에 더 많은 냉각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확대된 부가티 시그니처 말굽 그릴이 보인다. 수정된 프런트 스플린터는 조각된 차체 하부와 함께 작동해 다운포스를 더욱 높이고 공기 흐름을 최대화한다.

덕분에 다른 부가티와 마찬가지로, 냉각, 드래그 감소 및 다운포스 모두에 대한 공기 흐름에 대한 노하우는 현대 부가티의 특징이 된 놀라운 성능을 만들어내는데 기본이 된다.


시론 프로필리는 사이드 그립과 궁극적인 가속을 위해 설계된 퍼 스포츠의 순수성을 상당 부분 유지하고 있다. 부가티 W16 엔진의 1,500PS의 출력을 그대로 유지하지만 특별한 설정 변경을 통해 시론 스포츠보다 15% 더 짧은 변속비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론 프로필리는 0-100km/h는 2.3초, 0-200km/h는 5.5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 속도는 380km/h까지 올라간다.


섀시 튜닝에는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의 휠 캠버 각과 프런트 헤비 밸런스의 하드 스프링도 포함되어 있다. 이 스프링은 시론 스포츠 대비 10% 더 단단하며, 리어 액슬은 50% 더 많은 네거티브 캠버를 만들어 주행의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코너링 시 접지력을 개선한다. 퍼 스포츠의 최고 특성과 아름답고 우아한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는 특별함을 갖고 있다.

부가티 시론 프로필리는 아르젠트 아틀란티크 프라이머리 컬러를 사용했으며, 이 컬러는 오직 이 차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것이다. 차체 아랫부분에는 기존 블루 로열 카본의 부가티 컬러로 틴팅 된 노출 카본 파이버를 사용했다.


휠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아주 특별하며, 특히 프로필리에 맞게 디자인, 제조 및 테스트했으며, 차체 하부의 카본 틴트에 맞게 제작된 르 파트론(Le Patron) 컬러로 마감했다. 폴리싱 된 알루미늄 요소는 부가티의 말굽 그릴의 스타일을 반영한 것이다.


인테리어는 시론의 것과 유사하며, 몰스하임의 부가티 아틀리에에서 100% 수작업으로 완성했다. 가죽, 카본 또는 고체 알루미늄과 같은 정통적이고 고품질 재료를 중심으로 설계된 각 부품들은 오랜 시간 수작업으로 제작되고 정제한 후 사용했다. 디자인 자체는 미니멀리즘 철학을 따르며, 각 구성요소를 가장 단순하고 아름다운 형태로 그려냈다.


하지만 프로필리는 인테리어에 가죽 직조 마감을 해 대시보드, 도어 패널, 센터 콘솔에 적용한 최초의 시론이다. 총 2,500m 이상의 가죽 조각들이 이 복잡하면서도 아름다운 마감을 위해 사용되었다.

또 그리스 라팔레(Gris Rafale)와 딥 블루(Deep Blue) 가죽을 사용해 컴포트 시트를 완성했으며, 퀼팅 패턴인 '에어 퍼레이드(Air Parade)'가 특징이다. 센터 콘솔의 블랙 컬러 양극 산화 처리된 프레임 인레이에는 프로필리 시그니처가 들어 있으며, 원-오프 모델 다운 특징을 완성했다.


세상에 오직 한대뿐인 부가티 시론 프로필리는 2023년 2월 1일 RM 소더비 경매에 오를 예정이며,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자선사업에 기부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