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섹시하고 시크한 컬러로 멋지게 변한 아우디 TT RS, RS Q3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1. 28.
반응형

아우디는 TT RS를 위한 파이썬 옐로(Python Yellow)와 RS Q3 만 선택 가능한 듀 실버(Dew Silver)에 더해 데이토나 그레이, 플로렛 실버 외에도 아우디가 현재 최고급 스포츠카 외의 다른 모델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무광 컬러를 선보였다. TT와 Q3 시리즈 기본 모델 역시 새로 무광 컬러가 추가되었다.

자동차의 컬러에 대한 많은 요구와 수요가 증가하면서 개성, 스포티, 가치를 더하고 싶어 한다. 무광 마감은 자동차의 실루엣을 강조하고 우아한 디자인과 스포티함을 바로 보여줄 수 있으며 무엇보다 특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아우디 프로덕트 마케팅 특별 옵션 팀과 외장 컬러를 책임지는 수잔 놀테는, "디자인은 여전히 아우디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다. 그리고 아우디의 컬러는 운전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아우디는 어떻게 자동차의 컬러를 정하나?

 

새로운 모델에 컬러를 제안하는 것은 아우디 디자인의 컬러&트림 팀과 제품 마케팅 팀이 긴밀히 협력해 진행한다. 첫 번째 단계는 잉골슈타트, 베이징 그리고 말리부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추적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디자인 담당자들이 새로운 컬러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제품 마케팅은 아우디 고객이 다양한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다. 마지막으로 새로 개발된 컬러와 어울리는 이름을 정하면 컬러가 정해지는 과정은 끝난다.

 

컬러를 대하는 아우디

 

아우디가 선보이는 컬러를 받아들이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이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다. 놀트는,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컬러에 주어진 이름들이 가능한 한 정확하게 각각의 컬러를 묘사하고 설명한다는 것이다. 이름의 처음은 창조적이어야 하지만 컬러와의 연관성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아우디는 종종 지리학과 동식물 군에서 영감을 받은 용어를 사용한다. 레이스 트랙은 역시 스포티한 모델의 컬러에 이름을 붙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일부 컬러는 모든 모델에 적용되지만 특정 컬러는 특정 모델에만 사용된다. 아우디는 모델에 따라 최대 12가지 다양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도 한다. 물론 RS 모델 전용 컬러도 준비해 두었다.

 

무광이 컬러를 지배한다

 

독일의 경우 신차 구매 고객 4명 중 3명이 화이트, 블랙, 그레이/실버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아우디 역시 이 순서대로 인기가 있었으며 그다음으로 블루 컬러가 10%를 차지했다. 하지만 무광 마감 처리한 컬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광 컬러는 스포티한 모델에 특히 인기가 많다. 예를 들어 RS 모델은 시선을 사로잡는 드라마틱한 컬러를 선택하기도 한다."라고 놀테는 말한다. 세브링 블랙과 같은 크리스털 효과가 있는 컬러는 메탈릭 효과와 결합된 유리조각들은 반짝이는 효과를 극대화한다. 현대의 페인트는 햇빛에 따라 다르게 빛나고, 무엇보다 빛으로 인한 원근법과 컬러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어떻게 무광 처리 하나?

 

현대의 페인트는 기술적으로 매우 복잡하게 생산된다. 인산염 층 외에도 CDP(Cathodic dip coating) 코팅, 필러, 베이스 코팅, 클리어 코팅으로 구성된 마감을 더해 5개 얇은 층으로 구성되는데 두께는 10분의 1 밀리미터 이하다. 이 두께는 사람 머리카락 한 가닥의 두께와 같다. 

장기적으로 일상생활에 문제없을 정도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페인트는 석재 내성과 풍화 테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아우디는 페인트의 접착력과 내식성과 같은 부가적인 사항도 철저하게 점검한다. 디자인, 선정, 기술 구현, 컬러 확정의 모든 과정은 3-5년이 소요된다.

"최고의 품질은 시간이 필요하다.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어제의 내일을 생각한다."라고 놀테는 말한다. 처음으로 죄르(Győr)에서 생산되는 아우디 TT와 아우디 Q3 시리즈에 무광 컬러를 적용한다. 공정은 헝가리 공장의 대량 생산과 병행해 진행된다. 프라이머, 필러, 컬러 코팅은 규산염 입자 형태의 매트제를 함유한 투명 무광 코팅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것은 베이스 코팅에 바로 적용된다. 레이어의 두께는 40-50 마이크로미터, 즉 기존의 투명 코팅과 같이 4-5만 분의 1 밀리미터에 이른다. 매트제는 표면의 고유한 무광 마감을 담당한다. 무광 페인트는 표면 구조로 빛을 한 방향이 아닌 산란시켜 무광을 구현한다. 차체 도색이 완료되면 라이트 터널을 포함한 자동화된 수동 측정 및 품질 점검이 이루어진다.

 

헝가리 죄르 공장의 페인트 숍

 

죄르에 있는 43,000 평방미터 규모의 페인트 공장에서는 무광 페인트를 양산하기 전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테스트 코팅에서부터 페인트 표면을 실험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테스트했다. 이곳의 직원들은 신기술 구현을 위해 최첨단 로봇을 더해 생산 인프라를 구축했다. 10개의 페인트 로봇은 무광 페인트 공정의 특별한 요구사항과 기준들을 준수하도록 프로그램 되고 테스트를 거쳤다.

현재 무광 페인트를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은 아우디 Q3, 아우디 RS Q3와 아우디 RS Q3 스포츠백, 아우디 TT, TTS, TT RS 쿠페와 로드스터다. 데이토너 그레이, 플로렛 실버, 파이썬 옐로 매트는 아우디 TT RS에 적용될 예정이다. 아우디 RS Q3는 3분기부터 RS Q3에서만 선택 가능한 듀 실버를 추가한다.

 

 



 

전기 하이퍼카 시대를 개척했다? 리막 콘셉트 원(Concept_One)이 그 증거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리막 오토모빌리의 첫 번째 모델이자 세계 최초의 전기 하이퍼카인 콘셉트 원(C...

m.post.naver.com

 

볼보의 전동화 전략 선봉에 서다, C40 리차지, XC40 리차지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가 2021년 판매 실적에서 전년 대비 17.6% 증...

m.post.naver.com

 

극한의 존재감, 쉐보레 타호, 드디어 온다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글로벌 브랜드 쉐보레(Chevrolet)가 압도적 존재감을 자랑하는 초대형 SUV ‘THE...

m.post.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