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클래식카 개러지] 클래식이 미니가 전기차로 변했다.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2. 11.
반응형

만약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가 오늘날 클래식 미니를 다시 디자인할 수 있다면, 이 아이코닉 한 작은 차는 전기 모터를 품게 될 것이다. 결국 1959년 출시된 오리지널은 오일 쇼크 위기 중 만들어졌으며 연료를 절약하고 가능한 한 적은 움직임으로 4명의 사람과 그들의 짐을 옮긴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오늘날까지, 미니는 창의적인 공간 활용과 운전의 재미로 디자이너 이시고니스의 원칙과 맞닿아 있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Recharged project)는 21세기 클래식 미니의 이야기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계속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클래식 미니를 전기차로 만드는 것은 전통적인 가치와 미래 지향적인 기술이 결합된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영국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가 미니 쿠퍼 SE와 함게 순수 전기차를 생산하기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원 오프 모델로, 클래식 미니 일렉트릭이 2018년 제작되어 뉴욕 오토쇼에 선보인 적이 있었다. 반응이 너무나 뜨거워서 미니 플랜트 옥스퍼드 전담팀이 작업에 착수했으며 클래식 미니를 소유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이런 제안을 제공할 계획을 세우고 개발했다.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드라이브 트레인으로 기존의 고카트 특유의 핸들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클래식 미니의 오리지널 가솔린 엔진을 현대적인 전기 모터로 대체되었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를 거치면서 클래식 미니들은 다소 그 모습이 바뀌게 되지만 역사적인 유산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클래식 미니를 원래의 상태로 다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기 드라이브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각 차량에 장착되어 있던 원래 엔진을 표시하고 보관하게 되므로 언제든지 클래식 미니를 복원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미니 브랜드의 책임자인 번트 쾨버는, "프로젝트 팀이 개발하고 있는 것은 클래식 미니의 특성을 보존하는 것이며 팬들이 일렉트릭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과거와 미래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는 차량의 수명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연장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클래식 미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유산을 그대로 유지하며 미래를 담은 새로운 삶을 다시 살게 된다. 최대 90kW의 출력을 내는 전기 드라이브를 장착하고 9초 만에 0-100km/h에 도달한다.

모든 전기 에너지는 고전압 배터리를 통해 공급되며, 최대 6.6kW의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주행거리는 약 160km다. 또한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를 통해 변신하는 클래식 미니는 미니 고유의 센터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가 장착되며 여기에 온도, 기어, 주행 가능 거리 및 속도가 표시된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의 팬들은 완전히 새로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맞이하게 된다. 즉각적인 가속이 가능하고 엔진을 장착한 모델은 들어갈 수 없는 많은 대도시에 설정된 전기 또는 탄소 저 배출 지역으로 당당하게 진입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일렉트릭 클래식 미니는 런던의 옥스퍼드 거리나 피카디리 서커스에서 운전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미리 환경세(혼잡통행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일렉트릭 클래식 미니를 다시 등록할 필요가 없다.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는 순환 경제 측면도 고려하는 미니의 미래 전략에도 완벽하게 부합한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운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기존의 자동차로 제작하기 때문이다. 이는 클래식 미니가 두 번째 삶, 즉 더 지속 가능한 삶을 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재 미니는 새로 출시하는 5개 모델 중 1개를 전기차로 출시하고 있으며,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를 통해 미니 클래식에 대한 사랑을 미래로 결합하고 있다.

클래식 미니의 비스포크 업사이클링은 현재 영국에서만 진행 중이다. 변경된 모든 차량에는 개별적인 번호가 부여된다. 미니 글로벌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책임지는 세바스티앙 뷔셀은, "개성 역시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이다. 휠을 이용한 진정한 예술작품을 포함해 독특한 클래식 미니를 항상 만들어왔다. 이런 이유로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특별히 디자인된 클래식 미니를 통해 그들의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미니 리차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향후 협업까지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BMW가 선보인 뜻밖의 매직, 기분에 따라 컬러를 바꾸는 BMW iX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디지털화는 현재 BMW 모델의 인테리어에 개성과 특별한 감성화로 표현되는 통합...

m.post.naver.com

 

영국이 인정한 전기차 기아 EV6, 왓카 선정 올해의 차!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기아는 20일(현지시각)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상인 ‘2022 왓 카 어워즈(2022 Wha...

m.post.naver.com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BMW eDrive Zone, 배기가스 없는 도시의 특별한 공간

[BY 모빌리티 그라운드] BMW 그룹은 코펜하겐, 베로나, 툴루즈를 포함한 유럽의 20여 개 도시에 혁신적...

m.post.naver.com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