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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가지만 조심하자", 볼보트럭이 정리한 사고 발생 유형 6가지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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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십 년간, 대형 트럭과 관련된 치명적인 사고 건수는 현저한 감소를 보였다(유럽 기준).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유럽연합 내 모든 교통사망자 중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볼보 트럭 사고 연구팀(ART)는 어떤 사고가 가장 흔하고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볼보 트럭 사고 조사팀은 유럽 도로의 상황을 가정한 20가지 이상의 사고 유형을 정리했고, 그 대표적인 것이 위의 6가지 사례다. 모든 트럭 사고에는 사건 전후에 어떤 상황이 발생했는지 반드시 특정한 상황이 있다. 사고를 어떻게 방지하거나 예방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면,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도 알게 된다.

 

더 안전한 트럭과 도로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 분석

 

다양한 사고 상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정리하는 것은 트럭 사고 연구팀의 일 중 하나일 뿐이다. 많은 인사이트는 국가 사고 통계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사고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찾기 어려운 상관관계를 찾을 때 발견된다. 이것은 볼보 트럭이 기술을 개발하고 정책 입안자들과 협력하는 데 도움을 주고 결국 우리의 도로를 한 걸음씩 더 안전하게 만든다. 

볼보 트럭 사고 조사팀의 리더인 안나 테안더(Anna Theander)는, "조사된 사고의 세부 정보는 개발팀이 이런 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설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라고 말한다. 또한 "통계분석을 통해 각 사고 유형이 얼마나 일반적인지 알 수 있으며, 심층 연구는 사고 발생과 이유에 대한 세부정보를 제공한다."라고 덧붙였다. 

 

사고 유형을 통한 분석

 

사고조사팀은 중상 또는 치명상을 입는 대형 트럭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유형 사고라는 분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대해 안나는, "유형 사고는 대형 트럭 탑승자, 자동차 탑승자,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와 같은 취약한 도로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빈번한 사고들을 정리했다."라고 말한다.

트럭의 우회전 시 직진하는 자전거와 발생하는 사고는 도시의 교차로에서 자주 발생한다. 원인은 택시 뒤에 숨어있어 보이지 않거나 트럭 운전자와 자전거 사이의 이해가 부족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볼보 트럭 사고 조사팀은 이런 도로 사용자 그룹 각각에서 일부 사고가 다른 사고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그룹에서 흔히 발생하는 2가지 유형의 사고는 다음과 같다.

Type A : 차선 이탈 사고
트럭이 차선 또는 도로를 이탈해 발생한다. 또 다른 자동차와 충돌하거나 전복되는 경우로,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피로로 인해 장애물에 대응이 늦거나 도로가 미끄러운 겨울에 자주 발생한다.

Type A : 전방 트럭 추돌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는 트럭의 후미를 추돌하는 사고다. 운전자의 주의 부족 또는 앞차와의 차간거리 부족으로 일어난다. 시야가 좁고 도로가 미끄러울 경우에도 자주 발생한다.

Type B : 마주 오는 차와의 정면충돌
운전자 및 탑승자의 사망을 초래하는 주요 사고 원인으로, 과속, 운전자의 부주의, 잘못된 상황 판단, 대부분의 트럭은 트럭 주행 차선으로 달리지만 무리한 추월이 원인이 된다.

Type B : 교차로 사고
트럭이 교차로에서 나오는 자동차의 측면과 충돌하는 사고로, 양보운전을 하지 않거나 교차로에서 나오는 차가 너무 빠르거나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주로 발생한다.

Type C : 횡단하는 보행자 사고
보행자 또는 자전거가 트럭 앞에서 도로를 건널 때 발생하는 사고로, 트럭 운전자 시야에 보이지 않거나, 속도나 거리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Type C : 자전거와 교차로 사고
일반적으로 트럭이 우회전을 하고 자전거는 직진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데, 택시에 가려 보이지 않거나 자전거와 트럭 운전자 간 상호 이해가 부족해 상황 또는 의도를 잘못 파악하게 될 경우 발생한다.

위와 같은 사고 유형에 대해 안나는, "조사된 사고의 세부 정보는 개발팀에게 정보를 제공해 이런 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설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 팀은 각 유형별 사고에 대해 특정 시나리오가 설명하는 사고를 완화하거나 완전히 방지할 수 있는 안전 기능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공유한다."라고 말한다. 

정리하면, Type A 유형의 사고는 트럭 탑승자에게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을 입히는 사고를 말한다. Type B는 자동차 탑승자가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을 입히는 사고를 말하며, Type C는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취약한 도로 사용자들에게 사망 또는 심각한 부상을 입히는 사고를 말한다.

 

대형 트럭의 치명적인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

지난 수십 년간, 전체 트럭의 수는 증가했지만 대형 트럭과 관련된 치명적인 사고는 크게 감소했다. 하지만 아직 볼보 트럭 사고 조사팀의 일은 끝나지 않았다. 트럭의 여러 가지 안전 시스템을 표준화하기 위한 법률이 도입됨에 따라(유럽 기준), 더 많은 사고를 피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연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심층적인 지식들을 공유하는 것은 볼보 트럭이 갖는 DNA의 큰 부분이 될 것이다. 볼보트럭이 추구하는 목표를 위해 사고 건수를 '0'으로 만드는 작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래서 안나는, "우리가 추구하는 사고 '0'를 위해 업계와 사회 전체적으로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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