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벤츠의 120년,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의 꿈을 만드는 두사람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0. 4. 25.
반응형

메르세데스 벤츠 마케팅 책임자인 베티나 페체르(Bettina Fetzer)와 다임러의 디자인 디렉터인 고든 와그너(Gorden Wagener), 두 사람이 120년의 역사를 지닌 벤츠라는 브랜드에 대한 디자인과 럭셔리과 관련된 솔직하고 담백한 인터뷰를 담았다. 두사람은 벤츠를 '세계에서 가장 럭셔리한 브랜드'라는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당당하게 말하고 있다. 

Q. 페체르, 당신은 벤츠의 어떤 부분이 이토록 오랜 시간 동안 매력을 잃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벤츠의 미래에는 무엇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나요? 

페체르 : 정말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벤츠의 설립자들은 130년전 자동차를 발명했고, 벤츠의 별(앰블럼)과 함께한 120년 또한 모두와 함께한 날들 이었습니다. 그동안 메르세데스는 독일 기술의 상징이 되었고, 최근 몇년간은 타겟 고객의 폭을 넓히며 브랜드의 모든 것이 젊어졌고 동시에 럭셔리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벤츠를 아버지 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모두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브랜드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들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마케팅 책임자, 베티나 페체르(Bettina Fetzer)

Q. 그렇다면, 와그너씨, 당신에게 메르세데스는 어떤 의미인가요?

와그너: 저의 첫번째 자동차는 벤츠 Strich 8 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처음, 최초로" 경험한 것은 절대 잊지 못합니다. 아이스크림이든 자동차든 말이죠. 우리 가족에게 메르세데스는 언제나 꿈이었습니다. 사춘기 시절에 저의 기억에 "성공한" 사람들은 벤츠를 탔었고, 꿈을 이룬 사람들의 차에는 보닛 위에 벤츠의 별이 빛나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저는 저의 팀과 함께 브랜드의 미래를 그리고 있고, 그 꿈은 이미 이루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다임러의 디자인 디렉터, 고든 와그너(Gorden Wagener)

피체르: 당신은 메르세데스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나요?

와그너: 몰론입니다. 저는 언제나 벤츠의 삼각별에 닿고 싶어했습니다. 모든 디자이너들은 아이콘을 만들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는 그 중 가장 빛나는 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과 결과는언제나 기회이며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만일 아주 좋은 디자인을 완성하면 모두에게 축하를 받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해고를 당하기도 합니다. 당신이 진행했던 리서치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벤츠의 차량을 사는 이유는 브랜드와 디자인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당신은 양 어깨에 있는 엄청난 책임감을 느끼고 있을 것 같은데, 그렇죠?

페체르: 그래요, 바로 그것이 당신과 긴밀이 협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아직 어깨가 조금 여유가 있기는 하지만요. 2019년 인터브랜드의 조사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벤츠는 세계에서 가장 럭셔리한 자동차 브랜드로 선정이 되었는데 자동차 브랜드로는 유일한 유럽 브랜드라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책임감이 내 팀과 나를 약간 부담스럽게 하지만 무엇보다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더 큽니다. 

와그너: 우리는 우리 아버지 세대의 전통적인 럭셔리의 가치를 현대적이고 지속가능한 럭셔리의 가치로 바꾸는것에 성공했습니다. 옛날에는 멋진 모자를 쓴 아저씨들이 벤츠를 몰았지만 지금은 젊은이들이 자랑스럽고, 즐겁게 A클래스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어느 순간 상당히 쿨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멋지고, 성공한 디자인에 대한 책임들이 우리를 더욱 압박하기는 하지만, 거대한 목표를 갖지 않고서는 세계 신기록을 세울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르세데스 벤츠를 가장 사랑받는 명품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우리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예전의 메르세데스 벤츠와 지금의 메르세데스 벤츠는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와그너: 메르세데스는 언제나 럭셔리 브랜드였고, 처음부터 디자인 브랜드 였습니다. 우리가 보통 "단계별  진행과 완성"이라고 불리는 시각적 외관, 디자인, 소재를 포함한 모든 과정이 초창기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기술의 단계별 발전도 항상 중요했으며, 오늘날 여전히 같은 과정을 거치고 있다.

페체르: 맞습니다. 메르세데스는 지금도 고객의 감정과 경험을 자극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벤츠는 고객들에게 벤츠의 역사와 유산을 알려주고 벤츠를 이해하게 하고 좋아하게 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힘이 있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지금같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이런 일들을 잘 해야한다는 책임감에 대해 아주 무겁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로서의 모습을 보이며, 의견을 내고 목소리를 내야합니다. 예를 들면 벤츠가 진행하고 있는 여러 종류의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활동같은 것이 그것입니다.

와그너: 메르세데스 벤츠는 언제나 세계 최고의 브랜드였습니다. 벤츠를 가지고 있다면, 언제나 눈에 띄였을 것이고, 심지어 누군가는 부러워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모두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틀리프 다임러(Gottlieb Daimler)는 이미 단계별 발전이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인플루언서"는 그당시 영화배우, 유명인사, 예술가들 이었습니다. 그 당시 고객들은 언제나 평등했습니다. 자동차가 대중화 되던 초창기에는 상당히 드문 일이었지만 여성들은 남자들만큼 운전을 잘 했었습니다.

Q. 두 사람 모두 스스로 타겟 그룹에 있습니다. 젊고, 성공했고, 일에 열정을 쏟고 있으며 벤츠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되고 있으며, 결국 누가 더 옳다고 생각합니까?

페체르: 고든과 나는 메르세데스 벤츠라는 브랜드의 전체적인 발전을 위해 상당히 오랜 기간 함께 일해왔습니다. 우리는 거의 오래된 부부처럼 다투기도 하지만 잘 지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맡고 있는 마케팅과 디자인이 함께 연계되어 있어야 궁극적으로 전세계의 고객과 우리의 팬들에게 통일된 하나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메르세데스 벤츠를 최소한 120년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게 하는 하는 것입니다.

와그너: 우리 모두 브랜드를 위해 열정적으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무척 열정적이고 우리의 팀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메르세데스의 창립자들도 지금 우리기 만들어 나가는 브랜드의 모습을 보고 기뻐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날, 메르세데스 벤츠는 매우 최신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이어가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과 다른 산업에서도 부러워하는 럭셔리 브랜드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Q. 페체르씨, 아래 단어를 사용해 문장을 만들어 주시겠습니까?

메르세데스 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이름이자 브랜드이며, 모두가 "최고(The Best)"와 같은 단어로 인정하는 것.

별(Star)...
...가깝고 손에 닿을 수 있는 것. 당신이 별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자동차 란...
...독립과 자유의 모든 것, 모두에게 그리고 모든 세대에게.

남자 란...
...간혹 남자가 더 운전을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결국 모두가 메르세데스의 말을 듣게 된다. 특히 BMUX를 사용해 '헤이~메르세데스' 라는 말을 하면 이런 말을 듣게 될지도 모른다. '누가 더 주차를 잘 하나요?' 남편? 아니면 나?

엔진 소리는 반드시...
...언제나 주목을 끌기 위해 시끄러울 필요는 없다. 전기차인 EQC는 소리 없는 모빌리티가 어디까지 즐거움을 주는지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지 분명히 말해주고 있으니까.

Q. 와그너씨, 다음 단어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이야기 해주세요.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은 브랜드의 일부분이며 디자인의 정체성이다. 지속가능성이 없었다면 우리 브랜드는 이미 오래 전에 사라졌을 것이다.

럭셔리...
...럭셔리 자체는 우리에게 목표의 끝이 아니라 브랜드의 핵심이다. 브랜드의 창업자들이 자동차를 발명했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자동차에는 메르데데스가 조금씩은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마이바흐...
...마이바흐는 우리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있어 무엇보다 영광스러운 존재이며, 최고중에서도 신성한 무엇인가를 더해야 할 의무와도 같은 것이다.

유산...
…유산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감동을 남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라는 여전히 아름다운 이 이름은 지금부터 120년 더 아름답게 사람들에게 불릴 것이다. 

여자 란...
...여자들과 남자들, 모두에게 우리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전달하는 것이 내 목표다.

사진,자료:메르세데스 벤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