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TV에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좋아하는 패션 인플루언서가 SNS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을 수도 있다. 또는 럭셔리 매거진의 라이프스타일 페이지를 장식하는 수많은 사설 중 하나를 읽었을 수도 있다.
우리가 알든 모르든, 패션 업계를 장악하고 있는 최신 트렌드는 거의 확실하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조금 더 깊이 파고들어 가면 두 가지 사실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이런 트렌드는 패션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것은 사실 트렌드가 아니다. 놀랍도록 희소성 있는 조용한 럭셔리의 세계에 대해 잠시 들어가 보자.
먼저, 조용한 럭셔리(Quite Luxury)에는 새로운 것이 없다. 몇 년 전 '올드 머니(Old money)' 트렌드가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조용한 럭셔리는, 할리우드 골든 에이지의 폴 뉴먼을 말하는 것인가? 조용한 럭셔리는, 재키 오나시스, 오드리 헵번, 시오반 로이를 상징하는 것인가? 이 아이코닉 한 인물들은 진정한 가치는 시대의 유행을 뛰어넘는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비 트렌드의 '트렌드'가 갖는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역설적으로 조용한 럭셔리가 아닌 것을 이해하면 조용한 럭셔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블링(Bling)'과는 정반대의 의미로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다. 바로크 무늬의 실크 베르사체 셔츠를 상행해 보기 바란다. 하지만 그것은 아니다. 이 모든 것이 어느 시점에서는 럭셔리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조용한 럭셔리라고는 할 수 없다.
패션계는 종종 럭셔리라는 단어와 씨름해왔다. 비싸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급 소재를 사용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유익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대신 디자이너는 컬렉션을 둘러싼 일련의 가치를 구축해야 한다. '무드(mood)'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을까? 현재 그 '무드'는 조용한 럭셔리를 의미한다.
광란의 극대주의적 화려함의 시기를 지나 이제 런웨이는 절제되고 단순하며 차분한, 그러나 매우 고가이긴 하지만 내성적인 톤으로 채워지고 있다. 컬러 팔레트는 최소한으로 제한된다. 그리고 로고는 보이지 않아야 한다. 절대로 "돈은 말하고, 부는 속삭인다"라는 옛 격언 그대로다.
이런 분위기는 인테리어 디자인 세계에도 스며들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 트렌드가 여기서 시작되었다고 말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같은 미학이다. 디자이너들은 생명력 없는 초미니멀리즘의 세계로 넘어가지 않으면서도 더 적은 것을 더 많이 사용하는 접근 방식을 취한다.
품질과 장인 정신만 있다면 개성과 따뜻함도 여전히 환영받는다. 특히 은은한 조명과 천연 소재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담한 컬러는 당연히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자동차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자동차는 최고의 디자인 액세서리다. 자동차는 라이프스타일의 가장 눈에 띄는 연장선이다. 오늘날 패션과 운송수단의 세계는 어디에서 런웨이가 끝나고 도로가 시작되는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경계가 모호해졌다.
자동차 제조사와 패션 하우스 간의 파트너십은 끝이 없다. 레이스 당일의 F1 역시 프랑스 파리의 패션위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한 발짝만 더 가까이 다가가면 패션계와 자동차 산업의 유사점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예를 들어 두 산업에서 직물이 하는 역할을 생각해 보자. 패션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원단 공장이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곳이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현대 자동차에서도 원단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폴스타 2 역시 마찬가지다. 위브테크(WeaveTech)는 최신 기술과 100% 비건 소재를 결합해 차량 내부에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혁신적인 소재는 화학 가소제의 양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줄이면서 실내 장식에 고급스러운 외관과 느낌을 선사한다.
그리고 이것은 이 모든 것의 또 다른 요소로 이어진다.
1980년대와 1990년대가 사치와 과잉으로 정의되었다면, 21세기는 이런 과시적인 소비 습관 중 많은 부분을 통제하고 있다. 초음속 비행기 콩코드는 더 이상 하늘을 날지 않는다. 리무진은 도로에서 사라졌다. 이제 고객과 자동차 제조사 모두 지속가능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캡슐 옷장, 디인플루언싱, 슬로우패션, 의식적인 소비주의는 매우 '유행'하고 있으며, 물질적 과잉보다 환경을 고려하는 '조용한 럭셔리' 철학의 큰 부분을 형성한다.
8월의 스위스는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우아하고, 여유롭고, 아름다우며 당연히 비싸다. 부유하고 유명한 사람들은 지난 수 세기 동안 루체른 호수 기슭을 찾아왔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절대 모르는 부분도 있다. 모나코는 요트, 카지노, 하이퍼카로 유명하고 할리우드는 언덕, 레드 카펫, 파파라치로 유명하지만 취리히는 가로수길, 호숫가 산책로, 프라이버시가 가득한 곳이다.
그리고 취리히는 우리가 오랫동안 계획해 온 것을 실행에 옮기기에 완벽한 도시로 밝혀졌다.
번잡함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고요함은 희귀한 상품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스위스의 거리와 호수에서 주민들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었다. 칸델라 C-8 전기 보트, 케이크의 마카-폴스타 에디션 전기자전거 등의 조연들과 함께 폴스타 2는 21세기 혁신의 새로운 물결을 선보였다.
각 차량이 배터리 기술로 구동되는 이 순수 전기차 트리오는 자전거, 보트, 자동차를 이용한 '조용한 모빌리티(Quite mobility)'라는 교통수단의 미래를 현재로 가져왔다.
폴스타 브랜드 책임자인 파 헤이든(pär heyden)은, "미니멀리즘은 단순하거나 가난하거나 밋밋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미니멀리즘은 불필요한 모든 것을 모두 제거하고 남은 것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미니멀리즘을 통해 돋보인다. 제품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중요한 디테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사람들이 현재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순수한 폴스타 경험을 만들기 위해 불필요한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은 보기보다 훨씬 어렵다."라고 말한다.
이런 디자인 철학은 스웨덴의 세 브랜드에 걸쳐있다. "깔끔한 디자인, 간소화된 프리미엄", "고성능과 하이 스타일", "디자인 주도적이고 환경을 고려한" 자동차로 묘사되는 이 차량들은 모두 모빌리티에 대한 독특하고 우아한 해석으로 인정받고 있다.
시대를 초월한 장인 정신에 경의를 표하는 이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경험, 성능, 명성에 타협하지 않고도 현대적이며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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