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푸조가 준비하는 미래, 친환경을 넘어서다.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0. 6. 22.
반응형

자동차의 재활용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자동차 산업 전반의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PSA 그룹과 푸조는 재활용을 지속하는 동시에 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해 생산하는 자동차에 친환경 또는 재활용 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환경 문제에 대한 도전

2060년이 되면 지구에는 약 100억명의 인구가 살고 있을 것이다. OECD는 이러한 인구 증가에에 대비하기 위해 원자재의 사용량도 두배 이상 늘어 자연 환경에 두배 이상의 부담을 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자동차 자체가 천연 자원의 이용과 폐차 재활용과 같은 방식을 통해 환경에 수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자원 의존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고, 생산비용을 통제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해결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1. 인간의 권리와 윤리에 대한 존중을 다하는 책임성 있는 공급 업체의 소재를 사용하는 것
2. 수명이 다한 제품에 대한 책임 있는 후처리를 하는 것(특히 전기차 배터리)
3. 수명이 다한 자동차를 찾아내고 재활용하는것 그리고 부품의 재활용을 통한 선한 순환 경제를 
   만드는 소재들을 사용하는것
4.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천연자원의 사용을 줄이는 것
5. 위험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

푸조가 사용하는 재활용 소재와 부품

신차를 디자인하는 단계부터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디자인 단계에서 부터 모든 신차에는 재활용 또는 재생 소재나 부품이 사용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제작 과정 또는 각각의 사용 기한에 따라 평가를 받는다.

최근 출시한 푸조의 자동차들은 재활용 소재 또는 천연 자원에서 얻은 소재들을 사용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뉴 푸조 208과 뉴 푸조 2008에는 모두 재활용 또는 천연 소재들을 사용했다. 두 차량 모두 각각 30%, 31%의 재활용 및 천연 소재들을 사용하고 있다. 

전체 부품 중 약 40여개 부품이 재활용 또는 천연 소재들을 활용하고 있는데, 대시보드 보강 소재는 천연 삼베 섬유를 사용하고 있다. 또 언더 커버, 에어백, 전후 펜더 등 다양한 부분에는 재생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한다. 그리고 팬 모터, 휠커버, 흡기 매니폴드에는 재생 폴리아마이드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뉴 푸조 508에도 평균 31%가 재활용 또는 천연 소재들을 사용하고 있다. 약 80여개의 폴리머 부품들은 재활용 또는 천연 소재들로 제작되었다. 

뉴 푸조 508에 사용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윈드실드의 성애제거용 덕트에 사용한 천연 삼베 섬유, 스페어휠 공간에 사용한 폴리 프로필렌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환경에 대한 영향을 어느 정도로 지켜야 할지는 항상 푸조 브랜드의 우선순위에 있으며, 푸조에서 생산하는 모든 자동차들이 현재 최고 수준의 천연 소재 활용 또는 재활용 부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푸조가 지속적으로 바라고 있는 환경 보호에  대한 의지가 구체적인 성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푸조는 이러한 환경에 대한 우선순위를 고려해 그 성과를 크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푸조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