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ITY CONTENTS

M 1000 XR 프로토타입, BMW 모토라드의 특별한 슈퍼스포츠 바이크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3. 6. 29.
반응형

BMW 모토라드의 프로덕트 매니저 도미니크 블라스(Dominik Blass)는, "M 1000 XR 프로토타입을 통해 BMW 모토라드의 특별한 기념일을 맞아 세 번째 M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우리는 현재의 S 1000 XR, S 1000 RR, M 1000 RR을 기반으로 장거리 주행 능력과 슈퍼 스포츠 라이딩 다이내믹을 갖춘 장거리 스포츠 바이크로서 도로는 물론 트랙에서도 즐길 수 있는 M 1000 RR, 줄여서 M XR을 개발했다."라고 밝혔다.
BMW M 1000 XR은 장거리 스포츠 바이크로 시골길, 여행은 물론 트랙에서의 라이딩에 대한 가장 높은 수준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킨 바이크다.


M은 전 세계적으로 레이싱의 성공의 대명사이자 고성능 BMW 모델의 매력을 상징하며 특히 성능, 독자성, 개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고객이 좋아한다.

BMW 모토라드는 이미 2019년 모터사이클을 위한 M의 전략을 도입했으며, 그 이후 M 스페셜 옵션과 M 퍼포먼스 파츠를 제공하고 있다. M RR과 M R을 통해 BMW 모토라드의 두 가지 독자적인 M 모델이 이듬해 출시된 바 있다. 


"BMW 모토라드 100주년"과 모터스포츠 100년 전통을 기념하는 해에 출시된 M 1000 XR 프로토타입은 이 세그먼트에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수준의 성능으로 어떤 길이나 장거리 라이딩, 트랙 등 모든 도로를 마스터하는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다.
BMW 시프트 캠 기술이 적용된 직렬 4기통 엔진과 가벼운 무게로 동급 세그먼트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타이밍 밸브 리프트를 변화시키는 BMW 시프트 캠 기술이 적용된 슈퍼 스포츠 바이크 BMW S 1000 RR의 4기통 엔진이 기본 탑재된다.


200hp 이상의 엔진 출력과 223kg에 불과한 가벼운 공차 중량, 고성능 도로 주행 능력, 장거리 주행 능력, 트랙에서의 빠른 랩을 위해 고성능 로드 바이크와 동일하게 설계된 섀시 기술, 공기역학 및 전자 제어 장치를 갖춘 뉴 M XR은 순종 슈퍼바이크의 전유물이었던 스포츠 모터사이클 세그먼트에서 크로스오버 바이크로서 다이내믹한 주행의 높은 차원을 선사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M 컴페티션 패키지를 더하면 무게를 더욱 줄이고 라이딩 다이내믹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최고속도는 약 280km/h이며, M 윙렛을 더하면 공기역학적 다운포스가 증가해 더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휠리 발생을 억제하고, 더 빠르게 가속할 수 있다.


구동 및 서스펜션 기술 외에도 에어로다이내믹스 역시 M XR 프로토타입 개발의 핵심 아이템이었다. 신형 M XR에는 엔진 출력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속에서도 탁월한 주행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윙렛이 적용된다. 윙렛은 특히 가속 및 고속주행 시 타이어와 노면이 최대한의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전륜에 가해지는 추가적인 휠 하중은 가속 시 휠리 경향을 상쇄시키고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더 많은 구동력이 가속으로 전환되어 라이더는 더 빠른 랩타임 기록을 낼 수 있다. 특히 전륜 중심의 시트 포지션은 특히 슈퍼 스포츠 모드에서 더 나은 바이크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래디얼 핸드 브레이크 펌프가 장착된 M 브레이크는 트랙과 퍼포먼스 모드에서 최적의 제동 성능을 발휘한다.
M RR 및 M R과 마찬가지로 신형 M XR에도 M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이 브레이크는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에서 BMW 모토라드 팩토리 레이싱 머신에 장착된 레이싱 브레이크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개발한 것이다. M 브레이크 캘리퍼는 M 로고와 함께 블루 컬러로 산화코팅 처리했다.


BMW 모토라드는 2023년 하반기 신형 BMW M 1000 XR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