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포르쉐 911 GT3 RS는 탄생 의도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극한의 성능을 위해 그 무엇과도 타협하지 않고 설계되고 생산되었기 때문이다.
도로 주행에 적합한 고성능 스포츠카는 모터스포츠의 기술과 콘셉트를 최대한 활용한다. 레이싱 DNA와 지능적인 경량 구조를 갖춘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을 넘어, 모터스포츠의 형제 모델인 911 GT3 R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은 바로 911 GT3 RS의 냉각과 에어로다이내믹 시스템이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위한 센트럴 라디에이터 콘셉트
퍼포먼스 부스트의 기초는 센트럴 라디에이터 콘셉트로, 르망 시리즈에서 우승했던 911 RSR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후 911 GT3 R에서 사용했던 것이다.
신형 911 GT3 RS는 이전 세대에서 볼 수 있었던 3개의 라디에이터 레이아웃 대신 다른 911 모델의 경우 전방 트렁크가 있는 노즈 부분에 크고 각진 형태의 센트럴 라디에이터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사이드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요소들을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프런트 및 2개로 된 리어 윙의 연속 조정 가능한 부분들 덕분에 다른 에어로다이내믹 요소들과 결합해 시속 200km/h에서 최대 409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낸다.
이것은 신형 911 GT3 RS가 991.2세대 보다 2배, 현재 911 GT3보다 3배 더 많은 다운포스를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시속 285km/h에서는 최대 860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 낸다.
포르쉐 최초로 드래그 리덕션 시스템(DRS-Drag Reduction System)이 장착되었다. 트랙의 직선 구간에서 낮은 드래그와 더 빠른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DRS는 특정 작동 범위 내에서 버튼 조작으로 리어 윙을 수평으로 만들 수 있다. 에어 브레이크 기능은 고속에서 비상제동 중 활성화된다. 프런트 및 리어 윙을 최대치로 변경해 브레이크를 지원하는 에어로다이내믹 제동 효과를 극대화한다.
신형 911 GT3 RS의 외관은 기능적인 에어로다이내믹 요소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GT 스포츠카의 가장 큰 특징은 스완넥 리어 윙으로, 모든 면에서 훨씬 더 크다. 리어 윙은 고정되어 있는 메인 링과 유압식으로 조정 가능한 윗부분의 링으로 구성된다.
포르쉐 양산형 모델 최초로 리어 윙의 높이가 루프 보다 높다. 또한 911 GT3 RS의 프런트 엔드에는 프런트 스포일러가 없으며, 대신 프런트 스플리터가 흐르는 공기를 상하로 나누어 뒤로 보낸다. 사이드 블레이드는 정확하게 공기를 바깥쪽으로 흘려보낸다. 프런트 휠 아치 벤틸레이션은 프런트 윙의 개구부를 통해 이루어진다.
아이코닉 르망 우승 모델이었던 911 GT1 스타일로 프런트 휠 뒷부분의 흡입구가 휠 아치에 가해지는 다이내믹 압력을 줄여준다. 흡기 뒷부분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공기가 차량의 측면을 따라 흐르도록 만든다. 중앙에 위치한 라디에이터의 공기는 프런트 리드에 노출된 구멍을 통해 흘러나온다. 루프에 장착된 핀은 공기를 바깥쪽으로 유도해 뒷부분의 흡기 온도를 낮춰 준다.
신형 911 GT3 RS에는 리어 사이드 패널에 열리는 부분이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개선하고 통과하는 공기를 빨아들이지 않는다. 또한 리어 휠 아치는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흡기 및 사이드 블레이드를 갖추고 있다. 리어 디퓨저는 911 GT3의 것을 일부 개조해 사용했다.
콕핏에서 설정 가능한 트랙 서스펜션
서스펜션 역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위해 특별해졌다. 신형 911 GT3 RS의 휠 아치는 강력한 공기의 흐름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더블 위시본 프런트 액슬의 구성 요소는 티어드롭(Teardrop) 형태의 비율로 설계되었다.
이런 에어로다이내믹스를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링크 덕분에 최고 속도에서 프런트 액슬의 다운포스를 40kg 증가시켰으며,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911 GT3보다 29mm 더 넓은 트랙 때문에 더블 위시본 프런트 액슬 링크도 더 길어졌다.
고속 주행 시 제동할 때에도 프런트 액슬과 리어 액슬 사이의 다운포스 밸런스가 유지되도록 서스펜션 엔지니어들이 제동 시 발생하는 피칭을 크게 줄였다. 신형 911 GT3 RS의 하부 트레일링 암의 프런트 볼 조인트가 프런트 액슬에서 더 낮게 설정되었다. 멀티링크 리어 액슬도 수정된 스프링 비율을 적용했다. 드라이버 보조 시스템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도 한층 더 다이내믹하게 설정했다.
911 GT3 RS는 노멀, 스포츠, 트랙 3가지 주행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다른 설정 중에서도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의 리바운드 및 압축 댐핑은 여러 단계로 원하는 대로 조정 가능하다.
리어 디퍼렌셜은 스티어링 휠의 리모컨 컨트롤로 조정할 수 있다. 이 방식은 모터스포츠에서 사용하던것과 같은 것으로 운전자가 원하는 설정으로 빠르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스티어링 휠에는 4개의 로터리 컨트롤과 DRS 버튼이 있다. 로터리 컨트롤은 조정 과정 중에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의 그래픽으로 명확하게 표시된다.
911 GT3 RS는 911 GT3에서 이미 익숙해진 트랙 스크린을 갖추고 있다. 버튼을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운전자는 2개의 7인치 사이드 디스플레이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필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날로그 타코미터 좌우에 있는 기어 변속 표시등도 GT3의 것과 동일하다.
고회전 4.0리터 6기통 박서 엔진
4리터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은 911 GT3보다 더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 출력이 525PS로 증가한 것은 주로 캠 프로필을 수정해 새로운 캠샤프트를 장착한 덕분이다.
싱글 스로틀 흡기 시스템과 밸브 드라이브는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왔다. 7단 포르쉐도펠쿠플룽(PDK-Porsche Doppelkupplung_포르쉐 더블 클러치) 변속기는 911 GT3보다 전체 기어비가 짧아졌다. 차체 하부의 에어 인테이크는 트랙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동안 변속기가 극한의 부하에도 견딜 수 있도록 만든다. 911 GT3 RS는 0-100km/h를 3.2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 속도는 296km/h까지 올라간다.
프런트 액슬에는 각각 6개의 피스톤이 있는 알루미늄 모노 블록 고정 캘리퍼 브레이크와 408mm 직경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했다. 911 GT3와 비교해 피스톤 직경은 30mm에서 32mm로 증가했다. 또한 디스크 두께는 34mm에서 36mm로 두꺼워졌다. 리어 액슬에는 380mm 브레이크와 4피스톤 고정 캘리퍼 브레이크를 장착했다.
옵션으로 PCCB(Porsche Ceramic Composite Brake)를 선택할 수 있는데, 프런트 액슬에는 410mm, 리어 액슬에는 390mm 디스크가 장착된다. 신형 911 GT3 RS에는 단조 경량 합금 센터 록 휠이 기본 장착된다. 프런트에는 275/35 R20, 리어에는 335/30 R21 사이즈의 도로용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하는데 이 타이어는 최고 수준의 접지력을 자랑한다.
모든 것을 경량화하다
지능형 경량 구조는 전설적인 911 카레라 RS 2.7 이후 모든 RS 모델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CFRP의 광범위한 사용과 같은 다양한 경량화 노력 덕분에, 911 GT3 RS는 더 많은 부품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차중량이 1,450kg에 불과하다.
도어, 프런트 윙, 루프, 프런트 리드는 CFRP로 제작했으며, 경량 CFRP는 기본 사양인 풀 버킷 시트에도 사용되었다.
클럽스포츠와 바이작 패키지를 옵션으로
신형 GT 스포츠카는 블랙 가죽, 레이스텍스, 카본 위브 마감 등 전형적인 RS 스타일로 인테리어를 꾸며 순수하고 스포티한 느낌이 특징이다. 911 GT3 RS는 클럽스포츠 패키지를 무료로 추가할 수 있다. 이 패키지에는 강철 롤 오버 바, 휴대용 소화기, 드라이버 전용 6점식 안전벨트가 포함되어 있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바이작(Weissach)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패키지에는 프런트 리드, 루프, 리어 윙의 일부 및 사이드미러 상단에 카본 위브 마감이 포함되어 있다.
프런트 및 리어 안티 롤 바, 리어 커플링 로드 및 리어 액슬의 패널은 CFRP로 제작되어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더욱 강력하게 만든다. CFRP로 처음 제작된 롤 오버 바는 강철로 된 것보다 6kg 더 가볍다.
바이작 패키지의 또 다른 특징은 모터스포츠에서 사용했던 마그넷 기술이 적용된 PDK 시프트 패들이다. 이를 통해 더 정확한 압력 지점과 확실하게 감지할 수 있는 '딸깍' 소리 덕분에 기어 변속을 더욱 다이내믹하게 할 수 있다. 바이작 패키지와 함께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마그네슘 단조 휠은 8kg 더 가볍다.
포르쉐 디자인 크로노그래프
최고의 정밀함이 필요한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아 스위스의 솔로툰에 있는 포르쉐 소유의 시계 제작 공장에서 911 GT3 RS를 위해 크로노그래프를 개발했다.
이 기계식 시계는 소유주를 위한 것이다. 천연 티타늄 또는 블랙 티타늄으로 제작한 글라스 비즈 블라스팅 케이스를 기반으로 크라운을 나사식으로 제작했다. 시계 안에는 높은 정확도로 COSC 인증을 받은 기계식 포르쉐 디자인 크로노그래프 캘리버 WERK 01.200이 들어있다.
플라이백 기능은 착용자가 단 한 번의 동작으로 초침을 시작, 정지 및 재설정이 가능하다. 'start/stop', 'next lap'이 레이저로 새겨진 것이 특징인 크로노그래프 푸셔는 이 시계가 단순히 시간을 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베젤의 눈금과 같은 혁신 외에도 GT3 RS의 많은 디자인 특징과 소재들이 이 시계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한다.
'MOBILITY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닛산의 아이콘이 부활하다, 페어레이디 Z (0) | 2022.09.03 |
---|---|
람보르기니의 영원한 영웅, 쿤타치 LPI 800-4 미국 도착 (0) | 2022.09.02 |
18명을 위한 최고의 벤틀리, 벤틀리 뮬리너 바투르 (0) | 2022.09.01 |
모든것이 새롭다, 푸조 408이 보여줄 것은 무엇인가? (0) | 2022.08.31 |
도로에 정보가 다 보이는 포드가 개발중인 신기한 헤드라이트 (0) | 2022.08.29 |
람보르기니 우르스 퍼포만테, 더이상 강력할 수 없다 (0) | 2022.08.28 |
3세대로 발전한 DS 포뮬러E머신, DS오토모빌의 미래를 책임진다 (0) | 2022.08.27 |
F1의 기술로 만든 슈퍼카, 메르세데스-AMG ONE (0) | 2022.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