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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전기트럭의 안전성, 시뮬레이션과 테스트의 결과물

by 모빌리티그라운드 2022.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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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트럭이 다른 트럭과 충돌하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빠른 속도로 달리다 미끄러져 넘어지면 어떻게 될까? 볼보 트럭의 안전 책임자인 안나 라이트 베링(Anna Wrige Berling)은 볼보의 전기 트럭이 어떻게 충돌 시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 설명한다.

배터리가 내장된 전기 트럭은 도로에서 점차 많아지고 있다. 안전성은 볼보 트럭의 핵심이며 모든 다른 트럭과 마찬가지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개발되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충돌의 영향에 내성을 갖고 있는 트럭을 개발하는 것이다.

안나는, "볼보의 전기 트럭은 충돌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철저한 테스트를 거친 기존 디젤 트럭과 동일한 캡을 사용한다. 전기 트럭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애초에 설계된 것과 동일한 어드밴스드 세이프티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라고 말한다.

가상 시뮬레이션 그리고 실제 충돌 테스트

 

전기 트럭은 주로 600V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전기 모빌리티 시스템으로 안전에 대한 여러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발생하는 여러 문제와 화학물질의 누출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도 고려 대상이다.

볼보는 충돌 시 전기 트럭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까다로운 계산을 하고, 가상 시뮬레이션 및 전면 충돌 테스트를 시행한다.

볼보 트럭 안전 책임자인 안나 라이트 베링은, "전기 트럭의 안전한 설계를 시작하고 검증할 때는 수많은 계산과 가상 시뮬레이션이 기본이다. 이런 방식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와 매개변수를 디지털 방식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트럭의 정면충돌 테스트를 진행한다."라고 말했다. 

실제 교통 상황을 시뮬레이션 하는 충돌 테스트

 

충돌 테스트는 전기, 화학 및 화재 안전에 관한 요건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제 교통 상황을 시뮬레이션 한다.

그녀는, "정면충돌 테스트의 목적은 충돌 시 배터리와 전기 부품이 제자리에 있으며 고전압 시스템이 꺼지는지 확인해 화재 및 화학 물질 누출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볼보 FM 일렉트릭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충돌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결과는 가상 시뮬레이션의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먼저 측면 충돌 테스트다. 이 테스트에서는 승용차를 가정한 트롤리가 배터리가 설치된 트럭 측면에 충돌하게 된다. 이 테스트는 모듈과 배터리 팩이 잘 보호되고 높은 압력에 노출되어도 제자리를 유지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롤오버 테스트다. 이 테스트에서 트럭은 강제로 전복되는 상황을 연출한다. 일반적인 트럭 사고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다. 고압 시스템이 꺼지는지 확인해 운전자와 구조대의 안전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지막으로 장애물 테스트다. 장애물 테스트는 다른 트럭의 후방을 가정해 트럭이 충돌하는 것이다. 전기 트럭은 운전석 아래의 전기 시스템과 부품들이 제자리를 유지하고 화재나 기타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한다.


글로벌 트럭 제조사 중 전기트럭 전 차종을 실제 생산하는 것은 볼보 트럭이 최초다. 그리고 볼보 트럭 안전 책임자인 안나는, "우리는 선구자로서 운전자, 구조대 및 다른 도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전기 트럭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켜야 할 큰 책임이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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