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누적 등록대수가 100만 대가 넘어가고 있으며, 거의 모든 브랜드들은 신차를 앞다투어 전기차 전용 모델 또는 전기차를 라인업에 추가해 발표하고 있다.
그리고 전기차와 관련된 주변 산업 및 인프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전기차 등록대수 증가와 함께 부족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요구와 선도적인 혁신 기술을 앞세운 전기차 충전 플랫폼 기업들도 계속 나오고 있다.
또, 퍼스널 모빌리티와 항공 모빌리티인 UAM에 이르기까지 e-모빌리티의 영역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해지는 e-모빌리티 영역과 기술들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1. EV 트렌드 코리아
EV 트렌드 코리아는 대한민국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크고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모빌리티, e-모빌리티 그리고 혁신적인 기술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유일한 전시회다. 또 서울의 중심 코엑스에서 열리는 전시회이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다.
3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2회 행사보다 2배 이상 커진 규모로 개최되는데, 더 주목할 것은 환경부가 직접 주최하는 행사라는 것이다.
또, 2018년 처음 개최된 이후 전기차 보급 단계별 확대, 전기차 문화 형성, 사용자 불편 개선 및 친환경차 사용 에 앞장서며 프레임이 완전히 바뀌어 가는 자동차 트렌드 변화에 기여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친환경 전기차는 물론 관련 신기술, 충전 솔루션, 세미나, 고객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EV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는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 소형 모빌리티, 충전기 및 충전 인프라등이 참가해 전기차는 물론 전기차 생태계와 관련 있는 많은 기업들을 소개하고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E-모빌리티와 관련된 충전기 관련 솔루션 제공 업체들이 참가해 혁신적인 기술로 전기차를 위한 기술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다양한 체험 이벤트와 세미나등 유익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세계 3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도 동시 개최되어 전기차는 물론 다양한 형태의 배터리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주목도 받고 있다.
EV 트렌드 코리아 2023의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V 트렌드 코리아 2023 홈페이지]
2. 주목할만한 참가 브랜드는?
이번 EV 트렌드 코리아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은 현대자동차, 기아, 볼보트럭코리아, 젠스테이션, 젠트로피, 대영채비, SS Charger, SK시그넷, 중앙제어, 모던팩 등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여겨볼 참가업체는 바로 전기차 충전기 및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업체의 부스다.
대영채비와 SS Charger는 전기차 충전기를 주력으로 이미 가장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며, 모던텍은 전기차 충전기는 물론 인프라까지 업계를 리드하는 브랜드다.
지금까지 어떤 전시회에서도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 시설, 인프라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힘들었기 때문에, 이번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이 업체들의 부스를 찾아보면 전기차를 구매한 사람은 물론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3. 어떤 프로그램을 즐겨볼까?
올해 열리는 EV 트렌드 코리아 역시 풍부한 부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볼거리 풍부한 전시 부스를 다 둘러보고 나면, 즐길 거리가 기다린다.
친환경 전기차 특화 프로그램인 'EV 어워즈', 전기차로 즐기는 레이스 'EV 에코랠리', SK랜터카 다이렉트와 하는 전기차 라이브 커머스 'EV Live Show', 전기 이륜차 체험, EV 콘퍼런스, 세미나 등이 있다.
모든 행사가 그렇듯 어떤 이벤트들은 특히 더 많은 참가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그럼 이번 행사에서 가장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벤트 두가지를 간단히 소개한다.
** 전기차로 레이스가 가능해? '에코랠리' 즐겨보자
전기차로 레이스를? 어디서? 어떻게? 궁금증이 커진다. 어떻게 레이스를 하는 것일까?
'에코랠리'는, 전기차로 정해진 시간 내 지정된 코스를 주행하고 전비를 측정해 가장 경제적 운전을 한 참가자를 선정하는 이벤트다.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하면 바로 참가 신청이 완료된다.
단, 선착순 80개팀만 모집하기 때문에, 바로 틱고 홈페이지에서 응모하면 된다. 늦으면 참가하고 싶어도 못하며 내년까지 다시 1년을 기다리게 될지도 모른다.
[EV 에코랠리 2023 사전예약 홈페이지]
** 누가 올해의 전기차가 될까? 'EV 어워즈 2023' 기대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EV 어워즈는 국내 유일한 전기차 어워즈로 올 한 해 출시된 전기차를 전문가와 소비자가 함께 선정하고 소비자에게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특별한 어워즈다.
'EV 어워즈 2023'은 '올해의 전기차'와 '소비자 선정 올해의 전기차' 2개 부문을 선정한다. 참고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뽑는 '소비자선정 올해의 전기차'는 내가 직접 뽑을 수 있어 의미가 더 크다.
참고로 작년에는 기아 EV6가 올해의 전기차, 폴스타의 폴스타 2가 올해의 전기 세단, 현대 아이오닉 5가 소비자 선정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올해 후보는 더욱 쟁쟁하다. 후보는 2022년 2월부터 2023년 1월 사이 국내에 출시한 전기차를 대상으로 선정된다.
후보로는, 현대 아이오닉 6, 기아 EV6 GT, 볼보 C40 리차지, BMW i4, 아우디 Q4 e-tron, 포르쉐 타이칸 GTS, 폭스바겐 ID.4, 푸조 e-2008 SUV 등 총 8개 모델이 경쟁을 펼치게 된다.
이번 EV 어워즈는 2월 16일부터 28일 사이 투표가 진행되는데, 최종 심사 결과는 3월 15일 개막식과 함께 열리는 'EV 어워즈 2023' 시상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특별히 올해는 'EV 충전사' 'EV 혁신기업'등 2개 부문이 신설된다. EV 충전사는 전기차 오너들의 인지도 평가를 통해 선정되며, EV 혁신기업은 별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온라인으로 EV 선호도 설문조사(소비자 심사)에 참여할 수 있으니, 내가 뽑은 후보가 올해의 전기차가 될 수 있을지 응원해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온라인 심사 홈페이지]
EV 선호도 설문조사는 2018년부터 6회째 진행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사해 전기차 정책 마련 및 소비자 인식 조를 통한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 정책 수립에 반영되고 있다.
이번 EV 트렌드 코리아 2023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할 경우, 올해의 전기차도 뽑을 수 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행사에 무료 입장할 수 있는 온라인 초청장을 보내주니, 꼭 시간내서 설문조사에 참여해 보기 바란다. 시간은 5분 내외이니 지금 바로 할 수 있다.
EV 트렌드 코리아에 관심이 있다면 사전 등록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나 사전등록 전문 사이트 틱고(TICKGO)를 이용하면 온라인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2만원이지만, 2월 19일까지 진행되는 1차 사전등록 기잔 중 등록을 완료하면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2월 20일부터 3월 10일까지 진행되는 2차 사전등록 기잔에 등록을 완료하면 50% 할인된 입장권 구매가 가능하다.
[온라인 사전등록 홈페이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크고 가장 많은 정보가 있으며 최신 트렌드를 가장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는 전시회,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며 미래 모빌리티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회 'EV 트렌드 코리아 2023' 제대로 즐겨보기 바란다.
<본 포스팅은 코엑스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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