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도쿄와 나고야를 오가는 '신칸센' 고속열차에서 자동차의 역사에 남을 스케치가 그려졌다. 당시 폭스바겐의 파워트레인 개발 책임자였던 칼 하인츠 뉴만(Karl-Heinz Neumann)과의 논의를 거친 후 그는 오랫동안 생각하고 있던 18기통의 매우 강력하며 그 어떤 차보다 고성능을 내는 새로운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봉투에 그리기 시작했다. 그는 바로 부가티 베이론 16.4의 개발을 강력하게 추진 했던천재 엔지니어이자 오랫동안 폭스바겐의 CEO 겸 회장을 맡고 있는 페르디난드 칼 피헤이(Ferdinand Karl Piëch) 였다.
자동차 최초의 하이퍼 스포츠카는 진정한 미지의 영역에 대한 개척의 결과였으며, 2005년 출시와 동시에 자동차의 역사를 새로 쓰기 시작했다. 이 쿠페의 첫번째 시리즈는 1,000대가 생산되었으며 400km/h를 돌파하는 엄청난 자동차였다. 베이론은 엔지니어링의 걸작이며, 베이론의 개발은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역사적인 상징과도 같았다.
새로운 아이디어 – 상식 밖의 엔진
최초에는 엔진의 성능과 기존과 완전히 다른 차별점에 대한 아이디어의 개념만 가지고 있었다. 이것이 18기통에 대한 것이었으며,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혁명과도 같은 것이었다. 엔지니어로서 그리고 엔진 전문가로서 페르디난드 피에히는 엔진이야말로 자동차의 심장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동차광이었던 그는 3개의 VR6 실린더 뱅크를 서로 60도의 오프셋으로 셋팅한 18기통 엔진을 구상했다. 이 자연흡기방식의 엔진은 6.25리터에서 555마력을 뽑아내면서도 부드럽게 동력전달을 할 수 있었다. 이 엔진은 고성능 쿠페와 최고급 세단에 매우 이상적인 엔진이기도 했다.
1997년 천재 엔지니어인 페르디난드 피에히의 아이디어는 정말 대단했다.
그가 디자인한 고성능 엔진에 대한 아이디어는, 부가티가 부가티의 고향인 몰스하임에서 부활할 수 있게한 원동력이었다. 당시 그와 팀원들에게 최고의 존경을 표하고 싶다. 그들은 이 특별한 브랜드를 부활시키는데 엄청난 용기와 에너지 그리고 열정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며, 그들 중 몇몇은 아직도 우리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 Stephan Winkelmann, President of Bugatti -
부가티 브랜드를 선택하다
페르디난드 피에히의 계획
부가티를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로 다시 끌어올리는 계획을 세운다. 피에히는 새로운 엔진에 어울리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테일러메이드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었고, 이 브랜드와 엔진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친구이자 전설적인 자동차 디자이너인 이탈디자인의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에게 아이디어를 구현할 컨셉트카 제작을 의뢰했고, 주지아로는 피에히의 생각에 맞는 최고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최초의 디자인 스터디
이후 부가티는 평범한 일상을 보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후인 1999년 봄, 두번째 컨셉트카로 18개의 실린더와 4도어를 가진 EB218을 선보였다. 부가티는 제네바모터쇼에서 강렬한 럭셔리 스포츠 세단을 선보였는데, 외부는 알루미늄으로 제작했고 휠은 마그네슘으로 제작했다. EB218은 첫번째 컨셉트카와 동일한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과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균형미 넘치는 바디 라인은 펄이 들어간 블루컬러가 인상적이었다. 상상을 뛰어넘는 파워트레인과 럭셔리를 부가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든 컨셉트카 였으며 인테리어에는 최고급 가죽과 우드를 사용해 우아한 느낌을 주는 예술 작품으로 만들었다.
부가티는 EB 18/3 시론(Chiron)을 제작하면서 고급 세단을 버리고 수퍼 스포츠카 브랜드로 전환했다. 이탈디자인이 완성한 세번째 디자인은 당시 폭스바겐의 디자인팀과 협업으로 전통적인 라인을 버리는대신 부가티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그려내기 시작했다. 컨셉트카는 199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였고, 부가티는 이 컨셉트카를 진정한 수퍼 스포츠카라 부르기 시작했다. 처음 사용한 시론(Chiron)이라는 이름은 부가티의 레이싱 드라이버였고 수 많은 그랑프리를 차지했던 루이스 시론(Louis Chiron)에 대한 헌정의 의미를 가졌고 이 이름은 이후 전세계에 더욱 강렬하게 각인된다.
같은 해인 199년 도쿄모터쇼에서 부가티는 4번째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여기 참여한 디자이너는 폭스바겐의 하르트무트 와르쿠슈(Hartmut Warkuß )와 젊은 디자이너인 요제프 카바슈(Jozef Kabaň)였다. EB 18/4 베이론은 잠재고객들과 딜러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았으며,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를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가티는 실린더의 수와 프로토타입 버전은 그대로 디자인의 기본으로 두었고, 컨셉트카의 디자인은 후기 베이론의 디자인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2001년부터 시작된 베이론 시리즈
이 엔진의 배치는 모든 4개의 실린더 뱅크의 피스톤 스트로크라 하나의 크랭크축에서 작동하도록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W 형태로 했다. 그렇기 때문에 W16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엔진은 터보차저를 활용하기 위해 7리터이상 배기량을 확대하였고, 4개의 터보차저를 장착해 1,000PS 이상의 출력이 가능했으며, 상시 4륜 구동과 맞물려 최고속도는 400km/h 이상으로 최고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했다. 2001년, 부가티는 베이론 시리즈의 생산은 한정된 수량만 할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
베이런은 부가티를 전례 없는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
이 하이퍼 스포츠카는 에토레 부가티의 정신으로 다시 부활했다.
그리고 피에히는 엔지니어링을 예술 그 자체로 만들어 버렸다.
그는언제나 모든 일에 궁극의 완벽함을 만드는 사람이다.
- Stephan Winkelmann, President of Bugatti -
사진:부가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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